Ez-SR

1 개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에 등장하는 3기의 건프라. 사용자들은 도립 세이렌 고등전문학교 과학부의 건프라 배틀 팀 SR-S 멤버들.

3기 모두 공통적으로 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에 등장하는 건담 Ez-8이 바탕이 되었으며, 팀 배틀에 중점을 두고 각자의 포지션을 정립하여 개조되었기에 건프라 배틀 시에는 확실하고 효율적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완벽한 연계로 적을 격파한다. 이때문에 상대 팀들에게는 전장을 지배한다고 불린다.

디자인은 NAOKI가 담당하였으며, 애니메이션 디자인은 아리사와 히로시가 담당하였다.

기체 명칭인 'SR', '인트루더', '일리미네이터', '섀도 팬텀'은 각각 실존하는 오토바이야마하 SR, 스즈키 인트루더, 가와사키 일리미네이터, 혼다 섀도 팬텀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3기 각각의 장비 구성이나 머리 모양(특히 섀도 팬텀)로 보아, 드라고나의 오마쥬로 판단된다.

한정판 배리에이션으로 EZ-SR MAXIMA와 EZ-SR 폭스 하운드가 존재. 각각 반다이 하비 프로샵, 프리미엄 반다이 웹 한정이다.
근데 애니판 실적이 그모양인데 이녀석들이 팔리기는 할까

2 기체 일람

2.1 Ez-SR 인트루더

Ez-SR イントルーダー

도립 세이렌 고등전문학교 과학부의 이시바시 다이고가 사용하는 건프라. 양팔에 전자 너클을 장비하여 근접 백병전에 특화된 기체가 되었다. 팀의 전방을 맡는다.

2.2 Ez-SR 일리미네이터

Ez-SR エリミネーター

도립 세이렌 고등전문학교 과학부의 니시카와 쇼타가 사용하는 건프라. 180mm 캐넌과 미사일 포드 등 포격전에 특화된 무기들과 기체를 감추는 광학미채를 장비하여 팀의 후방을 맡는다.

2.3 Ez-SR 섀도 팬텀

Ez-SR シャドウファントム

도립 세이렌 고등전문학교 과학부의 오카모토 유키오가 사용하는 건프라. 광범위한 탐색 능력을 갖춘 대형 레이돔 파츠를 백팩에 장착하여 정보전에 특화된 기체. 미노프스키 크래프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하늘을 날 수 있다.

3 작중 활약

6화에서 팀 트라이파이터즈와 대결하게 된다. 맵이 산림인 것을 이용하여서 3기 모두 숲속에 숨은 상태로 있다가 3호기 섀도 팬텀이 포착, 이시바시의 지시에 따라서 플랜 26의 작전을 실시한다.

먼저 섀도 팬텀을 통해서 얇은 유선 통신기를 팀의 각 기체와 부착, 무선 통신 차단 장치인 '버그'를 살포하여서 트라이파이터즈의 무선 통신을 완전히 차단시킨다. 그리고 2호기 일리미네이터의 광학 미채 망토 위장을 통한 사격과 1호기 인트루더가 전방 공격에 나서서 혼란에 빠트리고 자신들이 분석한 트라이파이터즈 팀원들의 성향을 이용하여서 짜낸 전략으로 몰아붙힌다.

그러나 호시노 후미나위닝 건담이 숨겨두었던 비장의 기술 '위닝 로드가 발동, 위닝 너클을 장비한 빌드 버닝 건담의 차원패왕류 탄환파암권에 장착해놓았던 장치들과 광학 미채 망토가 날아가버리면서 전세가 역전된다.

일리미네이터는 라이트닝 건담의 저격 사정거리 바깥으로 거리를 벌리지만 위닝 로드로 파워업한 위닝 런처의 사거리는 그보다 훨씬 더 길었기에 빔 공격에 직격당하면서 파괴, 섀도 팬텀은 코어 파이터 상태의 위닝 건담의 발칸 공격에 당하면서 파괴당한다. 마지막으로 남은 인트루더는 빌드 버닝 건담의 위닝 너클에 맞서서 전자 너클로 공격하지만 차원패왕류 질풍 지르기를 이겨내지 못하고 파괴된다.

결과적으로 작중에서 전장을 지배한다면서 상당히 띄워졌고 건프라도 간지나게 나온 것 치고는 전형적인 클리셰와 같은 전개에 패배하고 말았다. 얘네들이 전장을 지배한다면 전작의 레나토 형제는 전장의 신이었다는 농담까지 나올 정도(...) 다른 것보다도 인상적인 활약상이 하나도 없다. 그리고 아무리 주인공 팀을 상대로 싸운다지만 너무나 허망하게 패배했으니까. 근데 그쪽은 성인이고 세계 대회 8강 진출자다

이후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의 평가가 하락하는데 일조하고 말았다. 이걸 기점으로 3:3 전투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함을 보여준 것과 동시에 뱅크패왕류가 발동되기 시작한 것. 졸개들한테 너무 간지나는 기체를 준 것과 상대가 워낙 템빨이 쩔어줘서 이건 뭐 하필 방영된 6화가 전작에서는 전설의 역대급 전투라고 찬양받다 보니

4 모형화


HGBF 시리즈로 2014년 11월 14일 '건담 Ez-SR(ガンダムEz-SR)'이라는 제품명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1800엔. 하나의 소체에 인트루더, 일리미네이터, 섀도 팬텀의 파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장착하는 방식으로 기체를 재현할 수 있다.3개 사라는 뜻... 또한 이 파츠들 중 일부 장비와 커스텀용 조인트 파츠로 구성된 HGBC 'EZ-Arms'도 같은 날 600엔에 별도로 발매되었다.

HGUC 건담 Ez-8를 베이스로 한 제품이므로, 쉴드와 발 부품 일부가 부족해서 원형기로의 완전한 조립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불완전하지만 회색의 건담 Ez-8도 원본기가 지닌 색상과는 다른 매력을 뿜어낸다.
투톤의 무게감 있는 회색으로 단조로움을 피했고 좀 더 강해보이는 느낌을 주며, 또한 3가지 형태 각각의 개성과 멋이 뛰어나다. 환장 시키는 것은 인트루더와 섀도 팬텀이 쓰는 빔 라이플의 총신을 분해하고 재조립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점을 제외하면 손쉽게 할 수 있다.

제품의 단점이라면 베이스인 HGUC 건담 Ez-8이 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건프라들에 비해서 태업 성향이 강한 제품이라는것과, 전자 너클이 교체형이다 보니 잘 떨어진다는 점을 뽑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애니 본편에서의 활약이 영 좋지 못해서 킷의 인기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듯 하다. 실제로 6화가 방영된 후, 3개 예약한 것을 취소한 사례가 적지 않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