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ZZ

FA-010-A FAZZ

fa-010a.jpg

1 개요

형식번호: FA-010A
코드명: FAZZ
기체타입: 시작형 MS
제작: 에너하임 일렉트로닉스
소속: 지구연방군
최초배치: UC 0088년 2월
조종: 몸체 안의 전주위 화면/리니어 시트형 콕피트에 파일럿 1명
크기: 전고 22.11m, 두부고 19.86m
중량: 기본중량 45.4톤, 전비중량 94.6톤
장갑 재질: 건다리움 합금
엔진: 미노프스키 타입 초밀도 핵융합 발전기, 출력 8,070kW
추진: 로켓 추력 15,200kgX4, 22,100kgX4 버니어 추진기 / 아포지 모터 22개
성능: 최대 추력 가속도 1.26G
센서감지거리: 16,200m
고정 무장: 빔사벨 겸 빔 캐논X2(출력 12MW, 백팩에 장착)
 60mm 벌컨 X 2 (머리에 장착)
 6연장 스프레이 미사일 발사기X1(총 24발, 왼쪽 어깨 장갑에 장착)
 3연장 미사일 포드X1(왼팔에 장착), 8연장 미사일 포드X2(몸체에 장착)
 2연장 미사일 포드X2(몸체에 장착), 18연장 미사일 포드X1(총 36발, 백팩에 장착)
옵션 무장: 2연장 빔 라이플X1(출력 21.2MW),
 대형 하이퍼 메가 캐논X1(출력 79.8MW)
탑승했던 파일럿 : 신 크리프트, 로버트 알드린, 존 그리섬
메카닉 디자이너 : 아키타카 미카, 카토키 하지메

기동전사 건담 소설인 건담 센티넬에 등장하는 ZZ건담의 선행 시작기체. "파즈"라고 읽는다.

얼핏보면 이름이나 겉모습 때문에 비슷해 보이지만 풀 아머 ZZ건담과는 전혀 다르다. 왜냐하면 순전히 풀 아머 ZZ의 장갑 장비시의 테스트 데이터를 구하는 용도로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ZZ의 약점이라고 할수 있는 코어 블록의 노출에 대한 여러가지 보완 계획중 나온 추가장갑의 시험으로 만들어졌다.

풀 아머 파츠가 통짜로 찍혀있기 때문에 따로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1], 장갑재질도 등급이 낮은 건다리움 합금재가 사용되었다. 두부와 복부에 달고 있는 하이 메가 캐논은 단순한 더미로 기체 밸런스를 테스트하기 위해 모양만 재현해 놓은 것일 뿐이다. 백팩의 빔캐논도 ZZ건담에는 있는 하이퍼 빔사벨 기능은 없는지라 근접전에 들어가면 말 그대로 끔살.

그런 만큼 실제 전투력은 풀아머 ZZ와 비할 바가 못되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전투력을 갖추고 있다. 백 팩에 장비한 빔 캐논과 더블 빔 라이플도 장비하고 있으며, 가슴부분 증가 장갑에는 12연장 미사일 포트도 내장하고 있다.

특히 파즈 전용 무장이라고 할 수 있는 하이퍼 메가 캐논은 하이 메가 캐논의 대용으로 들고 있는 초 대구경의 빔 병기인데 기존의 다른 모빌슈트가 휴대하는 무장과는 비할 수 없는 위력을 가지고 있었다.

원래 운용 시험기로 제작된 이 기체는 적당히 쓸만했던 성능과 기체 부족으로 연방군에 의해서 뉴 디사이즈의 봉기로 알파 임무부대에 3기 전부가 징발되어 실전에 투입되었다.

작중에서도 알파 임무부대 중 최강의 화력을 지녔다는 MS로 등장하며 중간중간에 장거리 화력을 써서 포격전을 펼치는 등 나름 비중있게 묘사되지만 빔 샤벨이 없는지라 근접전에는 무척 취약해졌고, 이 점이 문제가 되어서 중반부에 건담 Mk-V에게 간단하게 쓸려버리는 최후를 맞았다.[2] 그런데 저 하이퍼 메가 캐논이 강해 보였는지 요즘에는 로봇대전에서 풀아머 ZZ가 들고다니는 경우도 자주 보인다.(...) 그래도 일단 설정상으로는 풀아머 ZZ건담도 사용이 가능한 고화력 병기이며, G 포트리스의 강화안 중에는 저 하이퍼 메가 캐논을 G 포트리스에 달고 운용하는 것도 있었다. MG 프라모델에서도 풀아머 ZZ가 먼저 들고 나왔고...

과거 아카데미가 발매한 FAZZ의 1/144 카피판 건프라에는 이 기체가 '풀아머 ZZ건담'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는 당시 FAZZ와 풀아머 ZZ건담의 관계에 대한 설정이 명확하게 굳어지기 전에 발매된 반다이제 프라를 아카데미가 그대로 들여왔기 때문으로, 해당 프라모델은 TV판의 풀 아머 ZZ건담으로서 발매는 되었으나 컬러링이나 하이퍼 메가 캐논의 소유여부 등은 건담 센티넬의 이 기체에서 따온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물건이었다.[3]

이처럼 처음엔 두 기체간의 설정이 명확하지 않았으나 후에 FAZZ는 FA-010A라는 형식번호와 함께 약간의 디자인 변경이 주어졌고 TV에 등장한 풀 아머 ZZ건담에는 FA-010S라는 형식번호가 주어져 지금에 이른다. 현재도 해당 구 반다이제 프라모델의 기체는 정체불명의 기체로서 계속 남아있다.(…)

슈퍼로봇대전에서는 FAZZ 자체는 등장하지 않지만, ZZ건담의 환장파츠로 FAZZ의 하이퍼 메가 캐논을 장비한 TV판 풀아머 파츠를 얻을 수 있다.[4] 하이퍼 메가 캐논은 작품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1~3발 사이의 잔탄수를 가진 잔탄제 최강급 병기로 등장하여 ZZ의 약점인 높은 EN소비를 보완해준다.
일단 TV판의 풀아머 ZZ건담도 설정상으로는 이 병기를 사용가능하게 되어 있으므로 별 관련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1.1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FAZZ

12월 22일 업뎃의 신규 캡슐머신의 A랭크로 등장.

  • 랭크: A랭크
  • 속성: 원거리형

1.1.1 무장 일람

  • 1번: 격투
  • 2번: 더블 빔라이플
  • 3번: 하이퍼 메가 캐논

1.1.2 스킬 구성

  • 리로드 업
  • 근접방어 강화

1.1.3 기체 설명

1번 격투는 하이퍼 메가 캐논으로 3타를 후려치는데, 판정이 매우 우수하다. 특히 좌우 판정이 엄청나 좌우측에 위치한 적을 공격 할 경우 간혹 크리판정이 나올정도. 선타, 격투속도는 조금 떨어지지만, 이 기체에 달린 근접방어 강화 스킬이 그것을 커버한다. 멋 모르고 달려드는 묵기는 근접을 씹고 퍽퍽. 근접으로 묵기 상대로 무쌍 난무도 가능할 지경. 그러나 이 기체는 빠기다. 격투반격 스킬을 믿고 근접전으로 나갈 생각하지 말고, 칼부나 간간히 붙어오는 묵기 퇴치용으로 활용하자.

2번은 더블 빔라이플. 반응 괜찮고 뎀지도 쏠쏠한 빔라이플. 탄창은 11발 정도에 리로드는 한발당 4초로, 기본 리로드가 꽤나 빡빡한 편이지만, 리로드 업으로 커버할 수 있다.

3번은 하이퍼 메가 캐논. A랭크중 최초로 장착된 무빙 다운빔이다. 선딜이 조금 있긴하지만 데미지도 적절하고 기본 리로드도 7~8초에 리로드업이 발동시 5초정도로 우수해 자주 날려줄 수 있다. 장거리서 적절히 엄폐하면서 쏴주면 묵기입장에선 상당히 스트레스.

필은 평범한 맵필. 하이퍼 메가 캐논으로 쏜다.

SD캡파에서는 FAZZ는 개념찬 무장에 스킬 구성을 가진 강력한 빠기로 등장했다. 원작에서 건담 MK-V한테 근접으로 털린 녀석들이라곤 믿기지 않을 정도의 고성능의 격투 능력을 가진데다 격투반격 스킬의 존재로 붙어서 싸워야하는 묵기입장에선 상대하긴 상당히 괴로운 기체.[5] 그러나 격투반격 조건의 스킬 발동 한정내에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조건(대전 시작 직후, SP부족, 유닛 에이스 레벨 미도달[6] 등등...)에서는 역칼 당할 위험성이 크므로 스킬이 발동 되지 않았다면 근접전에 주의하도록 하자. 물론 근접방어 강화가 없어도 1번 판정이 워낙에 좋기에 묵기로 이놈에게 근접전을 감행하는 것은 이모저모 무모한 짓이다. 이런 격투 외에도 원거리, 장거리 무장이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격반에 의지하지 않더래도 묵기를 상대하는데는 전혀 무리가 없을 것이다.

이처럼 완벽히 원작파괴스러운 근접 성능을 가지고 나와서 최근 패치로 하향먹은 카오스에 이어 A랭크 빠통령으로 등극할 거란 설레발이 좀 있었으나... 얼마 안가 자취를 감추었다. 원작에서 유용하게 쓰였던 미사일 포드도 달려있지 않아 빔무장밖에 없고, 다운빔의 딜레이가 너무 큰게 최대의 단점. 근접능력이 아무리 좋아봐야 빠기이기 때문에 멋모르고 다가오는 묵기를 상대할때가 아닌 이상 큰 의미가 없다는 게 문제였다. 뛰어난 근접 성능을 제외하면, 사실 제타건담(빠)같은 구식 기체나 다름 없는 기체.

여담이지만 본체에 내장된 마이크로 미사일은 일반 무장으로나 필살기로나 등장하지 않았다. 후에 AR의 가능성도 있을런지도.

최근 조합식의 괴랄한 난이도로 봐선 이 녀석이 Ex-S 재료로 당첨될지도 모르겠다.(키유닛은 보나마나 AR S겠지.) 그리고 정말 당첨 에라이.

업데이트 직후 기체의 목숨수가 데스매치에서 3[7]이라는 황당한 버그가 있었다. 당일 패치로 사라졌지만 상대하는 쪽이나 쓰는 쪽이나 충격과 공포였다고.[8][9]

1.1.4 입수 방법

  • 1. 캡슐 머신 67호기 1600 포인트.
  • 2. 조합

키유닛 : 제타플러스(C1형)(레벨 7)
재료유닛 : 제타플러스(A1형)(레벨 4) + 짐III(빔 사벨) + 네로

정작 레어기체인 묵짐삼은 CR이라 마음먹으면 뽑는 게 어렵진 않다(재료인만큼 2슬 나와도 문제없고). 문제는 B랭 캡슐의 레어기체란 별명을 가진 젯플C1.(…) 그냥 FAZZ를 캡슐에서 뽑는게 젯플 뽑는거와 차이가 없을 정도. 그나마 71호 캡슐(?)에서 젯플이 축구단 수준으로 쏟아져 나와서 별 걱정은 없게됐다.
  1. 건프라 MG FAZZ는 장갑이 분리되는 구조(사실 전에 나온 MG ZZ 금형 우려먹기라서 그런거지만)라서 벗겨놓으면 상당히 날씬한 ZZ를 볼 수 있다.
  2. 포위해서 미사일을 날렸는데 그 화망을 뜷고 쳐들어와서는 단숨에 두 동강을 내버렸다. 브레이브가 대단한 건지 Mk-V가 괴물인건지...대신 Mk-V도 인컴과 주 동력계가 파괴당해 전투직후 보조 동력을 사용한다.
  3. 그러나 박스아트를 자세히 뜯어보면 흰색 풀아머 파츠 안쪽 속살 부분(....)은 분명 tv판 zz의 컬러링이기 때문에 더욱 혼란은 가중된다
  4. 알파 외전의 경우에는 난이도 易에서만 얻을 수 있어서 진 엔딩은 물 건너간다(...).
  5. "왜 이런 녀석이 셋이나 붙어서 막파한테 근접으로 털린거지?"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 이걸로 막파는 S랭크 격반 찌기가 될 것 같다.
  6. G격변 패치 후 1렙부터 스킬이 모두 개방된다
  7. 데스매치에서 A랭 기체의 목숨수는 2기다. 목숨수가 1.5배로 늘어난 셈.
  8. 이 기체 말고 루카스 전용 스트락E & 스트락E IWSP도 이 버그가 있었다지만 이쪽은 패치 전까지 조합한 사람이 극소수라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각각 상당한 수준의 난이도인 종자 연대기 최종 미션보상&그놈을 키유닛으로 삼는 준 한정기체였으니.
  9. 실은 이거 B랭크로 예비 책정되어 있었던 예전 목숨수 데이터가 그대로 남은 병크급 에러였다. A랭크로 강제 승급하면서 데이터 수정을 빼먹은 부분인 듯. 역시 소프트맥스의 고질적인 급조 컨텐츠 오류 버릇이 어디 가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