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고릴라

파일:Attachment/13423523.jpg

1 프로필

본명 : 고현기
출생 : 1973년 2월 20일
신체 : 176cm, 67kg
소속그룹 : 스프링쿨러
소속사 : APOP 엔터테인먼트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가족 : 1남 1녀 중 장남
학력 :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
공식홈페이지 : [1]
미니홈피 : [2]

2 소개

주로 서정적이거나 우울한 음악을 하는 뮤지션이며 를 좋아하는지 음악제목이나 곡 안에 가 들어간 곡이 많다. 예를들어 2집에 실린 비울음[1]이나 G.고릴라 밴드 1집에 실린 비가 내려서 좋아, 아이유와 휘성의 Rain Drop, 이선희의 여우비정도가 있다.

작사가로서의 역량은 뛰어나다는 의견도 있지만 너무 진부하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이브시절에 쓴 가사 중에서 찾아보면 노래에서 노래로 이어지는 일종의 스토리라인이 구성되어있다. 상당히 참신하다고 볼 수 있지만 가사의 주제가 너무 뻔하다는 것이 단점이기도하다.

보컬역량은 타고난 음색으로 승부하는 타입이다. 이브시절에는 주로 백보컬을 맡았기때문에 딱히 두드러지는 활동을 보인것은 아니지만 이후 솔로앨범에서 그의 보컬이 잘 나타나는데 타고난 음색으로인해 보컬의 톤의 표현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가 있다. 반대로 이런류의 뮤지션들이 다 그렇다시피 라이브는 썩 좋지못하다.

3 활동

3.1 데뷔 전부터 이브 시절까지

고등학교 때부터 스쿨밴드를 했었으며 이후 하나더하기, A-Teen등의 그룹으로 활동하다가 015B의 객원 보컬을 거쳐 1998년 이브에 객원 멤버로 들어가게 되면서 데뷔하게 된다. [2]

이브 가입 전까지는 음악 활동이 잘 풀리지 않았었기 때문에[3], 점을 보게 되었는데 본명으로 활동하면 앞길을 막는다는 점쟁이의 조언에 따라 고릴라로 예명을 짓고 활동하게 된다. 다만 1집 솔로를 내면서 고릴라라는 이름만으론 뭔가 부족하다 생각한 소속사 사장님이 G라는 스팰링을 붙여주었다고 한다. "G의 뜻은 (사장님이 그냥 지어준거라) 특별한 의미가 없으며 그냥 GOLD등 좋은 단어를 대충 연상하면 된다"는 식으로 고릴라 본인이 말하기도 했었지만, G고릴라 밴드 활동을 하거나 할때는 "그룹 사운드의 G"라는 식으로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이브 시절 작곡, 작사, 프로듀싱, 서브 보컬, 키보드를 담당했으며, 본인이 활동했던 4집까지 2곡을 제외한 모든 곡을 본인이 썼는데 이 중 표절에 얽힌 곡은 단 한 곡도 없다. 다른 G는... 다른 고릴라는...

그의 훌륭한 작곡능력으로 이브의 황금기를 이끌게된다. 하지만 그의 작곡능력이나 작사능력이 훌륭한것은 틀림없지만 혼자서 모든것을 다했기 때문에 노래나 가사가 비슷비슷하다는 비평도 피할 수는 없었다.

故서지원 추모 음원인 착한 사람 떠나보내며를 부르기도 했었다.

4집 Mad about U를 부를 무렵 후두염에 걸려 라이브에서 본인 파트 보컬을 소화하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2 이브 탈퇴, 그리고 홀로서기

이브 활동 중 1집 사랑이라는 이름의 혼돈을 발매한다. 이때부터 본인 음악의 진면모를 보이기 시작한다. 타이틀곡으로 영원토록, To My Mama이 있다.

그러다가 4집 이후 기획사와의 갈등으로 인하여[4] 이브를 탈퇴하게된다.[5]

이브를 탈퇴하고 난 후 솔로 2집 Deep Gray를 발매하게 된다. 2집의 경우 1집과는 다르게 분위기가 상당히 어두운데 2집 수록곡인 In My Arms의 가사를 보면 상당히 후덜덜하다. 거기다가 타이틀곡인 의 경우 장국영을 추모하기 위해 만든 곡인데 뮤직비디오에서 장국영의 동성애를 강조하는 듯한 내용을 실어 약간 문제가 되기도 했었다.[6]

2집을 발매한 이후 본인의 이름을 딴 G.고릴라 밴드[7]를 결성하여 싱글인 Midnight BlueRotten Orange발매하게된다. [8] 이때부터 거의 방송에서는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된다. 이 시기에는 본인이 금전적인 어려움이 있음을 직간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했었다.

계속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여러 작곡가들이 뭉쳐 만든 기획사 내가 네트워크에 합류하였고, 2007년 스프링쿨러를 결성, 1집 Dreamer를 발표하게되면서 간만에 방송무대를 타게된다...만 음악도 음악이고 트렌드도 트렌드인지라 결국 별다른 소득없이 끝나게된다.[9]

곧 3집을 준비한다는 소리가 있으나 나이도 나이인지라... 언제쯤 나올지 모르겠다.

공식적인 활동은 접은지 꽤 오래 됐으나 작곡활동이나 작사활동은 꾸준히 하고 있다. 대중들에게는 휘성아이유Rain Drop이나 아이유유승호의 듀엣곡인 사랑을 믿어요, 그리고 이선희의 여우비등이 유명하다. 소속사의 대표 연예인이자 현재 유일한 밥줄브라운 아이드 걸스 앨범에도 참여 했는데, Sound-G 리패키지 앨범에 곡을 하나 넣었다. 곡명은 잠에 취해 인데 음원 성적은 그럭저럭 선방했다. [10]

2011년 로엔으로 적을 옮긴 후 '작곡가 올스타전' 이라 불리던 아이유 2집 Last Fantasy에 참여, '사랑니' 란 곡을 지급했다. 아이유가 직접 작사한, 첫사랑에 대한 곡이다. 2012년에는 로엔의 작곡가 프로젝트 앨범인 로엔 트리에도 참여했다.

2012년 12월 2일 결혼식을 올렸다. 신부는 '기다려 늑대'를 부른 줄리엣의 보컬 김주일(김리은)[11]. 10년간 연애의 결실을 맺었다고 하는데 전혀 알려지지 않은 사실. 밑에 작성된 내용을 생각하면 비밀연애를 할 만 하다 사실 G.고릴라와 김주일은 '앤지'라는 프로젝트 그룹에서 함께 프로듀서와 보컬로 참여한 바 있기도 하다. 아이유를 비롯한 절친한 뮤지션들이 축가를 불러주어, 그들의 결혼식은 한 편의 미니 콘서트를 방불케 했다고 전한다.

2013년 아이유 3집 Modern Times에서는 'Obliviate', '입술 사이' 두 곡을 지급했다.

2015년 가인에게 '두 여자' 를 지급했다. 또한 허각에게 '사월의 눈' 을 지급했다.

4 기타

자신이 명문대 출신이고 G.고릴라와 사귀었으며 그의 노래는 다 자신을 위한 노래라고 주장하는 사생팬스토커 에게 10년간 시달렸었다. 이 스토커 여성은 다른 아이돌 그룹의 모 멤버를 스토킹하기도 하고 결국 마지막에는 자신의 어머니를 살해#하여서 많은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 정작 당사자인 고릴라는 별말하지않고 그냥 넘겨버리는 대인배적 풍모를 보여주었다.

여담으로 SBS 라디오 어플리케이션 "고릴라"가 바로 이 G.고릴라가 진행하던 "고릴라디오"에서 유래했다(....)
  1. 곡이 시작할때 빗소리가 들린다.
  2. 2집 때 정식 멤버로 가입하게 된다.
  3. 015B 활동 커리어가 있지만, 실패한 음반이라 처음에는 사람들이 015B 활동을 했었는지 조차 기억하지도 못했다
  4. 고릴라 탈퇴 이유에 대해선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소속사와의 갈등으로 인한 탈퇴가 정설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다만 솔로1집 활동당시는 월드뮤직 시절에 낸 음반임에도 금전적으로는 풍성했다고 말하며 호의적으로 말한적도 있긴했다. 실제로 1집 발매를 앞두고 홍보용 음성사서함 번호를 만들고, 낚시용 찌라시를 거리에 뿌려서 사람들이 호기심에 전화를 걸면 타이틀곡 영원토록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한다던지, 방송무대에 오케스트라 악단을 비치해준다던지 지원은 빠방했던 편.
  5. 고릴라 본인이 이브를 탈퇴 한 이후 이브는 여러 작곡가들의 곡을 받고 멤버들도 작곡에 참여함으로써 음악적인 폭은 상당히 넓어졌으나 고릴라가 있을때 당시만큼의 인기는 얻지못했다.
  6. 이 문제로 앨범 발매 프로모션을 위해 출연한 엠넷의 방송에서 본인이 노래하는 모습만 담은 평범한 뮤직비디오를 다시 찍을 거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었다.
  7. 사실상 인디밴드라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8. 싱글치고 곡이 좀 많다.
  9. 이후 보컬 요아리는 탈퇴를 하고 솔로로 데뷔를 하지만 곡이 트렌드와 너무 맞지않아서 조용히 묻히게된다. 하지만 현재 요아리의 소속사인 내가 네트워크로엔 엔터테인먼트가 합병했고 이에 따라 요아리에게도 아직 가능성이 없다고는 말할수없다.
  10.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아바의 'The Winner Takes It All' 과 매우 비슷하다. 코드 진행이랄지, 스트링 리프라든지, 멜로디 전개 방식이랄지, 리듬을 쪼개는 방법이랄지... 멜로디 자체는 다르니까 표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11. 본업은 연기자. 줄리엣 활동이 사실상 끝난 후 연기자로 복귀할 것이라는 말이 계속 있었지만 실제 복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