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ing Up

아이유 음반 목록
Lost And Found Growing Up IU...IM
잔소리(With 2AM 슬옹) Real Real+
Last Fantasy 스무 살의 봄 Modern Times
Modern Times Epilogue 꽃갈피 CHAT-SHIRE
정규 4집
아이유의 음반
Lost And Found(2008)Growing Up(2009)IU...IM(2009) →

1 개요

500px
아이유의 첫번째 정규앨범.

트랙곡명작곡작사편곡
♬ 01바라보기PJ최갑원PJ
♬ 02Boo한상원최갑원한상원, 윤영민
♬ 03가여워최갑원, PJ최갑원PJ
♬ 04A Dreamer김진훈최갑원김진훈
♬ 05Every Sweet Day한상원최갑원한상원
♬ 06미아민웅식, 이종훈최갑원이종훈
♬ 07나 말고 넷PJ, 김영환최갑원PJ
♬ 08있잖아(Feat. 마리오)김세진, 서정진최갑원김세진, 서정진
♬ 09졸업 하는 날이종훈최갑원이종훈
♬ 10Feel So GoodPJ최갑원PJ
♬ 11미운 오리PJ최갑원PJ
♬ 12마주보기(바라보기 그 후)PJ최갑원PJ
♬ 13미아(Asocustic ver.)민웅식, 이종훈최갑원민웅식, 이종훈
♬ 14있잖아(Rock ver.)김세진, 서정진최갑원김세진, 서정진
♪15Boo(inst.)한상원.한상원, 윤영민
♪16가여워(inst.)최갑원, PJ.PJ

2009년 4월 23일 나온 앨범으로 아이유의 두번째 앨범, 첫번째 정규 앨범이다.

아이유가 아이돌의 색을 띈 첫번째 앨범이다. 전작인 Lost And Found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발랄한 후크댄스곡인 Boo를 타이틀로 내세워서 중박을 쳤다.

그러나 아이유도 표절의혹에 휩싸였다. 노래 중 <Boo>가 1980년대 미국의 유명 10대 가수였던 데비 깁슨의 <Only In My Dreams>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도입 부분은 사실상 확정적이며, 메인 멜로디는 다소 다르지만 비트나 스트링은 비슷하다. 설상가상으로 뮤직비디오마저 카일리 미노그의 Come into my world 뮤직비디오를 대놓고 표절. 웬일인지 그다지 크게 이슈가 되지는 않은 듯.

이후로 아이돌적인 색이 강해져서 데뷔 당시 뮤지션적인 색이 강했던 아이유에 관심을 보였던 사람들이 아쉬움을 성토하기도 했다. 사실 대중적 장르 외적 환경이 허약한 국내 가요계 현실상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도 가요계 선배들이 노래 실력이나 음색에 대해 인정하고 있으며 기대가 높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매의 눈' 유희열이 있다.

2 성과

타이틀곡 'Boo'는 멜론 주간차트 6월 첫째주에서 12위를 차지하였고, 후속곡인 '있잖아(Rock Ver.)'은 멜론 주간차트 8월 첫째주, 둘째주에서 22위를 기록하였다.

KBS 뮤직뱅크 K차트에서는 'Boo'가 6월 첫째주에서 17위를 차지했고, '있잖아(Rock Ver.)'은 8월 둘째주와 셋째주에서 20위를 차지하였으며, SBS 인기가요에서는 'Boo'가 2009년 5월 17일부터 2009년 6월 14일까지 연속으로 4번 Take 7에 선정되었다.

음반 판매량은 현재까지 공식 집계량은 가온 기준 22400장.[1] 한터 기준 24900장. 적은 판매고를 올렸지만 전작에 비하면 조금 더 많이 파는데는 성공했다.

발랄한 춤도 인기가 있었으나 그보다 더 주목 받았던 것은 바로 아이유의 허벅지(...). 일명 꿀벅지. 미니스커트와 잘 매치되면서 정규 1집의 타이틀곡 <Boo>로 활동하기 시작한 이후 코갤에서는 "야, 쟤 허벅지 예쁘지 않냐?"라는 반응을 얻었고 코갤을 시작으로 아이유도 인지도가 어느정도 생기고 5월 아이유 갤러리가 생겼다.

네이버에서 꿀벅지 or 찰벅지 검색을 하면 애프터스쿨유이와 함께 나란히 연관 검색어로 뜰 정도. 사실 꿀벅지라는 표현이 나온 것은 아이유가 먼저다. 물론 허벅지로 주목받은 연예인은 천상지희 The Grace의 선데이가 최초이지만 이 때는 욕이었다. 데뷔곡과는 달리 나이에 걸맞은 노래여서 그런지 많은 덕후들이 유입되어 아이유 갤러리도 이 때부터 생기는 등 인기가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3 참여 스태프

  • 프로듀서 : 최갑원
  • 공동 프로듀서 : 민웅식, PJ, 이종훈
  • 레코딩 스튜디오 : Loen Studio, Booming Studio
  • 믹싱 스튜디오 : Loen Studio, Vitamin Studio
  • 마스터링 : 최효영 at Sonic Korea
  • 프로모션 감독 : 남궁찬 at Fiesta Entertainment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 프로모션 : 배종한, 이승호 at Fiesta Entertainment
  • 스타일리스트 : 심재훈, 노주희
  • 헤어 : 구서윤
  • 메이크업 : 신애

4 수록곡

총 16곡으로 구성됐으며 '바라보기', 'Boo', '가여워', 'A Dreamer', '나 말고 넷', '졸업하는 날'로 신곡 6트랙, '미운 오리', '미아', '있잖아', 'Feel So Good', 'Every Sweet Day'로 미니1집 수록곡들, 그리고 바라보기의 뒷이야기인 '마주보기', 미아와 있잖아를 리믹스한 2트랙, Boo와 가여워의 인스트 2트랙, 총 16트랙이다. 상당히 좋은 구성으로 신곡들의 퀄리티도 상당하다.

기존 5트랙은 이미 Lost And Found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이 문서는 신트랙들만 기재한다.

♬ 바라보기

무게감 있던 전작 노래들과 다르게 가볍고 신나는 곡으로 1번 트랙으로 부담없이 들을 수 있다. 짝사랑하는 상대에 대해 알고 싶지만 용기가 안나서 어쩔 줄 몰라하는 노래

Boo

타이틀곡. 가사의 화자는 남자 보는 눈이 높아서 남자친구가 없지만 갑자기 이성친구에게 호감을 느끼는 상황

♬ 가여워

연인과 이별하고 잊지 못하면서도 원망하는 상황. 설상가상으로 이러한 화자의 심정을 이해하는 사람도 없어서 스스로를 가엽다고 한다. 도입부의 전화 끊기는 소리도 상당히 인상적이다.

♬ A Dreamer

절망적인 상황에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것을 나는것에 빗대어 표현한 가사와 드럼소리가 인상적이다.

♬ 나 말고 넷

제목만 보면 감이 안오지만 연인이 바람핀 것을 알아 채고 전화해서 이별통보를 하는데, 마지막에 용서하지만 남자가 바람핀 연인은 무려 4명이다. 남자가 바람피는 내용을 다뤘다는 것만 빼고는 전체적으로 발랄하고 신나는 멜로디의 노래이고 10대 소녀의 순수한 사랑이라는 감성을 잘 드러내서 많은 사람들이 콘서트에서 보여주길 바라는 곡 중 하나이다.

♬ 졸업하는 날

중학교 졸업후 방황하는 심정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앞으로의 생활을 기대하는 노래다. 앨범 제작시기가 아이유의 졸업시기였다.

♬ 마주보기(바라보기 그 후)

1번트랙 바라보기의 뒷이야기로 가사를 제외하곤 사실상 같은 노래이다. 가사 내용은 짝사랑하는 상대와 잘되고 알아가는 시기인 듯

♬ 미아(Acoustic ver.)

미아의 리믹스곡으로 원곡에 비해 힘을 뺐다. 하지만 가창력과 감정표현은 원곡만큼 뛰어나다.

♬ 있잖아(Rock ver.)

후속곡. 마리오의 랩을 빼고 힘을 더 가했다. 신나는 노래로 음원 성적도 나쁘지 않았다.

5 뮤직비디오

Boo 뮤직비디오
있잖아(Rock ver.) 뮤직비디오[2]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아이유/음반 목록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출처는 위키백과
  2. 뮤직비디오라고 하기 보다는 메이킹필름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