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S 빅토리

Victory_Portsmouth_um_1900.jpg
이겨라 승리호

1 개요

104문의 함포를 갖춘 1급 전열함으로 트라팔가르 해전 당시 호레이쇼 넬슨제독의 기함으로 사용되었다. 1758년 발주되어 진수는 1759년에 이루어졌으나 실제 취역은 1778년에 이루어졌다.

2 트라팔가르 해전 이전

1778년 취역한 이래 1,2차 우샨트 전투, 지브롤터 봉쇄 등 각종 전투에 참전하였다. 그러나 1797년 말에는 군함으로서의 수명이 다했다고 판정되어 프랑스와 스페인 포로들을 수용하기 위한 병원선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799년 8월에 HMS 임프레그너블이 복원불가능한 손상을 입고 스크랩 처리 되면서 당장 1급 전열함이 부족한 상황이 닥치자, 영국 해군 수뇌부는 HMS 빅토리를 재취역시키기로 결정하게 된다.

1800년부터 정비에 들어갔으나 보존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탓인지 거의 재건조에 가까운 정비를 받아야 했고 본래 23,500파운드로 예정되었던 비용도 70,933파운드로 훌쩍 뛰어올랐다. 이 때 개수하면서 포문을 더 개설해서 본래 100문이었던 함포가 104문으로 증가했다. 원래 포문 주변은 선체와 마찬가지로 노란색이었으나 개장하면서 검정색으로 칠했는데, 트라팔가 전투 이후로 영국의 모든 함선이 따르게 되는 '넬슨 체커' 패턴이다. 개장은 1803년에 끝나서 오히려 처음 건조할 때보다 오래 걸렸다.

함장은 새뮤얼 서튼으로 넬슨 제독의 기함으로 결정되었으나 개장이 오래 걸리게 되면서 넬슨 제독은 프리깃 앰피언으로 기함을 바꿔서 떠났고 HMS 빅토리는 콘월리스 제독에게로 배속된다. 하지만 콘월리스 제독이 쿨시크하게 "빅토리따위 필요없음"이라고 하며 돌려보내는 바람에 다시 넬슨 제독에게로 돌아왔고, 1803년 7월이나 되어서야 툴롱에서 넬슨 제독과 합류했다. 이 때 함장이 프리깃 앰피언의 함장 '토머스 '마스터맨' 하디'로 바뀐다. 함장끼리 배를 바꾼 것.

3 트라팔가르 해전 이후

트라팔가르 전투에서 워낙 치고받아 만신창이가 되었던 탓에 자력 항해가 불가능해져 HMS 넵튠에게 견인되어 귀항했다. 수리를 받은 이후로도 여러 원정에 참여하였으며 1812년 11월 7일 드디어 일선에서 물러나 한동안 보급함으로 쓰였다.

야사에 따르면 1831년 해군장관이 된, 트라팔가 해전 때의 빅토리 함 함장이었던 토머스 하디가 HMS 빅토리를 해체하는 문서에 서명하고서는 퇴근해서 아내에게 그랬노라고 말했더니 아내가 울음을 터뜨리며 당장 돌아가서 그 명령서 찢어버리고 오라고 등을 떠밀었다고 한다.[1] 근거가 없는 야사이긴 하지만 실제로 그러한 내용이 있었을 1831년의 임무 일지가 찢어져 있기는 하다고 한다.

그 이후로는 한동안 잊혀진 상태로 정박해 있다가 20세기 들어서 상태가 심각하다는 점이 드러났고 해체될 뻔 했으나, 국왕 에드워드 7세가 스크랩 처리 되는 것을 막았고 1922년에는 포츠머스의 2번 독으로 옮겨져 수리를 받다가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지면서 수리가 연기되었다. 전쟁 중 루프트바페에 의해 일부 손상되기는 했으나 성공적으로 보수되어 지금까지 이르고 있고 아직도 현역이다.
800px-HMSVictoryPortsmouthEngland.jpg
현재는 상징적으로 해군 장관의 기함 노릇을 하고 있어 1주일에 1희식 함내 사령관실에서 해군 장관과 장교 몇 명이 여기서 저녁 식사를 한다. 포츠머스 해군 박물관을 방문하면 관람객이 일정 수 이상 모일 때마다 직원이 인솔하여 관람시켜주는데, 국적을 이야기하면 출신국 공용어로 된 팜플릿을 빌려준다. 한국어판도 있는데, 번역이 꽤 잘 되어있는 편이다.

2005년 트라팔가 해전 200주년 기념 관함식 때 잠시 사열을 위해 항해한 적이 있다.

4 기타

넬슨 제독의 동상은 이 배의 높이와 같은 55미터 높이의 기둥 위에 세워져있다.

게임 나폴레옹: 토탈 워인트로에서는 해변에 좌초되어 프랑스군에게 불태워진다. 마지막 장면에 나폴레옹 뒷쪽에 보이는 "런던까지 54마일"[2]이라는 비석을 보면 …….
  1. 영국인에게 HMS 빅토리는 우리나라의 거북선과 같이.. 혹은 그 이상의 자부심과 신념을 갖게 해주는 상징물이자 영국 해군의 "기함"이다.
  2. 이 거리는 브리튼 섬 아니면 바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