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Information Service
아파치쓰던 사람들은 .htaccess 못써서 IS같다고 카더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사용 가능한 인터넷 서버 구동 프로그램. 흔히 IIS라는 약칭으로 많이 불린다. 윈도우에서는 NT 커널을 사용하는 모든 버전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서버 버젼에서는 서버 관리자 스냅인을 이용해서 추가가 가능하며, 데스크탑 버전은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함"으로 들어가서 "인터넷 정보 서비스"를 체크하면 된다. XP 이하는 기본으로 내장이 안 되어 있으니 별도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윈도우 서버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데다,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개발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윈도우 서버와의 호환성은 최강이다. 덕분에 윈도우에서는 다른 서버 프로그램을 쓰기보다는 이걸 쓰는 경우가 많다. 웹 서버 프로그램에서는 아파치 HTTP 서버와 더불어 잘 알려진 프로그램. 리눅스에서 아파치라면, 윈도우에서는 IIS가 웹 서버 프로그램을 대표한다.
웹 서버 프로그램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보다 지원 폭이 넓다. 웹 뿐만이 아니라 메일 서버(SMTP), FTP 서버, 뉴스 그룹 서버도 지원한다. 이거 하나만 있으면 웹 서버, 메일 서버, FTP 서버 다 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심지어 초창기 버전에서는 고퍼 서버까지 지원했다. 고퍼가 웹에 밀려 사라지면서 4.0 버전에서 빠지게 되었지만.
2015년 현재 최신 버전은 10으로, 윈도우 2016 서버에 기본 탑재되어 있다. 2012 R2에는 8.5, 2012에는 8.0, 2008 R2에는 7.5, 2008에는 7.0 버전이 사용된다. 이들 버전은 서버 버전과 각각 대응되는 데스크탑 버전에도 설치가 된다. 10은 윈도우 10에, 8.5는 윈도우 8.1에, 8.0은 윈도우 8에, 7.5는 윈도우 7에, 7.0은 윈도우 비스타에 설치가 되는 형식. 당연히 이 상태에서도 서버 운영이 되지만, 데스크탑용 OS는 서버에서 사용되는 각종 프로그램이 빠진 경우가 많아서 전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다. 전문적으로 운영하려면 서버용 윈도우를 써야 된다.[1]
GUI를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이 어렵지 않다. 설치도 기본으로 되어 있고, GUI를 기반으로 모든 설정을 하기 때문에 리눅스처럼 검은 화면에 하얀 글씨를 보며 씨름할 일은 없다. 물론 서버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다루기 어려운 것은 매한가지다.
웹 프로그래밍 언어는 ASP, ASP.NET를 밀고 있다. 이 때문에 윈도우로 돌리는 웹 사이트의 경우 ASP로 짠 프로그램을 쓰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언어도 사용 가능하다. PHP나 JSP도 사용 가능하다.
아파치와 비슷하게 각종 부가기능을 모듈화 해서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IIS 공식 홈페이지에 다운로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윈도우 이외의 OS는 지원하지 않는다.- ↑ 데스크탑 윈도우에 설치시 동시 접속자수 제한 등 컴퓨터 성능을 100% 전부 사용할 수 없다. 버전별 제한사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