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US

  •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광역버스 노선에 대해서는 광역급행버스 항목을 참조할 것.

400px
LHM-EB01

1 개요

가면라이더 포제에 등장하는 인공위성.

전체 길이:31.5m / 전체 폭:60.2m / 전체 높이:14m
(전체 길이, 전체 폭, 전체 높이 어느 값도 통상시의 값이며 태양광 패널을 포함한다.)
거주 공간:약 90입방미터 / 평균 속도:27,850.8km/h
거주 정원:3명

지구의 궤도상에 떠다니고 있는 인공위성으로 이름인 M-BUS는 「METEOR-BACKUP SATELLITE」의 약칭이다. 이름대로 사쿠타 류세이(가면라이더 메테오)의 백업을 실시하는 인공위성.

'반 조디아츠 동맹'의 일원인 타치바나가 주둔하고 있으며 사쿠타 류세이의 후방 지원을 실시한다.

특히 메테오와 메테오 드라이버의 시스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메테오의 변신에는 이 위성에서 듀트리온 빔을 코즈믹 에너지를 메테오 드라이버로 전송시켜줘야 한다. 이 때에는 '통상 모드'에서 '조사 모드'로 이행해 지상으로 코즈믹 에너지를 발사하며, 메테오 갤럭시도 M-BUS의 인증 없이는 기동하지 않는다.

에피소드 41부터는 인증이 자동으로 이뤄지게 되어 별도의 승인 없이 변신이 가능해진다.

2 각부 설명

  • 스태틱 레이더(통상 모드 윗부분에 위치. 스태틱 레이더가 위치하는 부분이 M-BUS의 뒷부분임)
M-BUS의 통신용 레이더. 류세이가 가진 메테오 스위치와 양자 네트워크를 통해 핫라인(직통)으로 연결되어 있다. 덕분에 타임 래그 없이 암호 통신이 가능하다.
  • 셔틀라이트 윙(인공위성 양쪽에 달린 날개)
M-BUS에 탑재된 태양광 전지 패들. 양 측면에 1개씩 탑재되었으며 최대 발전량은 150kw. 효율적으로 발전을 하기 위해서 항상 태양을 향해 보도록 자동 제어가 되어 있다. M-BUS의 시스템을 가동시키기 위한 모든 전력을 충당한다.
  • 클램프 뱅커(코즈믹 오시레이터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
M-BUS의 메인 모듈. 전자 제어계나 통신계, 거주 스페이스 등을 갖춘 메인 프레임. 지상으로 코즈믹 에너지를 발사할 때 분리·가동해서 중앙부의 코즈믹 오시레이터의 발사각 제어를 담당한다.
  • 코즈믹 오시레이터(M-BUS 중앙 부분)
대형의 코즈믹 에너지 발진기. 메테오 드라이버로부터 송신된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지상을 향해 코즈믹 에너지를 발사하는 기능을 지녔다. 발사각이나 지구 자전 운동에 대한 보정 등은 클램프 뱅커의 시스템으로 실행한다.
  • 옵져베이션 블록(통상 모드 M-BUS의 클램브 뱅커 앞부분에 위치)
타치바나의 거주 스페이스이며 제어 콘솔 등이 설치된 작전 사령 블록.

3 또 다른 용도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바르고 조디아츠가 공간을 비틀어 임무에 실패한 호로스콥스를 처분하거나 적을 가둘 때 쓰던 다크 네뷸러는 사실 M-BUS였다. 노자마 토모코와 사쿠타 류세이를 위험에서 지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보내놓기도 했으며, 지금까지 '처분'이란 명목으로 다크 네뷸러형을 받은 호로스콥스 스위처들은 전원 무사히 잠들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M-BUS와 지구를 왕래하는 게이트와 전송을 담당 및 관리하던 에모토 쿠니테루사망한 탓에 호로스콥스 스위처는 관리하는 사람도 없는 인공위성에서 계속 잠들어 있게 되어버렸다. 다행히 소설판에서는 전부 돌아왔으며 소설판의 언급에 의하면 호로스콥스 스위처들은 M-BUS에 있는 SOLU에 의해 부의 코즈믹 에너지를 정화되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