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목록 (가면라이더 포제) | |
TV판 | 포제, 메테오 |
극장판 오리지널 | 나데시코 |
仮面ライダーメテオ
1 소개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2호 라이더 | ||||
제12작 가면라이더 오즈 | ~ | 제13작 가면라이더 포제 | ~ | 제14작 가면라이더 위자드 |
가면라이더 버스 | → | 가면라이더 메테오 | → | 가면라이더 비스트 |
가면라이더 포제의 주역 가면라이더로 2호 라이더. 아마노가와 학원 고등학교에 특별편입생으로 전학 온 사쿠타 류세이가 변신한다. 가면라이더 액셀이나 가면라이더 버스 등의 전작 2호 라이더들처럼 무비대전 시리즈에서 첫출연했다. TV판에선 16화에서 첫등장. 전용 테마곡은 everset의 Shooting Star. (숏버전) 그리고 전용 전투 BGM은 메테오 등장.
헬멧 디자인이 여러모로 깬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도라에몽의 비실이, 소가 핥은 머리 같다는 평을 듣고 있다.(...) 철인 28호 FX가 연상되기도 한다.
마치 쿵푸영화에서나 나올법한 "호왓챠!"라는 독특한 기합소리도 특징.
1.1 기본 형태
신장:210cm / 체중:93kg 펀치력:3.3t / 킥력:8.4t(통상시) 점프력:한 번 뛰어서 25m 주력:100m를 5.8초에 주파 필살기 1 : 스타 라이트 샤워(15t) 필살기 2 : 메테오 토네이도(17t) 필살기 3 : 메테오 스트라이크(32t) |
"너의 운명은 내가 정한다."
'메테오 스위치'와 메테오 드라이버를 통해 변신하며, 반(反)조디아츠 동맹[1]이라 불리는 조직에 소속된 전사로, 인공위성 M-BUS로부터 변신에서부터 전투상황에 이르기까지 각종 서포트와 백업을 받는다. 그 개발 경위는 수수께끼.
류세이의 격투기와, 메테오 드라이버에 의해 강화된 파워·스피드가 고차원적으로 조화돼서, 포제 이상의 지극히 강대한 전투 능력을 발휘한다. 단련으로 길러낸 다채로운 공격 패턴과 그 안에 조화된 강(剛)과 유(柔)를 겸비한 격투 스타일이 특징이다. 오른팔의 메테오 갤럭시로 필살 권격을 날리며, 메테오 스위치를 이용해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전투 스타일은 선심대륜권 이지만 절권도와 비슷하며, 그에 걸맞게 이소룡과도 같은 기합을 내지르며 싸운다. 심지어 전용 OST도 용쟁호투 메인 테마곡을 어레인지한 듯한 OST를 사용. 아무래도 격투기를 배워서 그런지, 17화에서 포제와의 전투에서 포제를 압도했다. 또한 인질을 잡혀도 아랑곳하지 않고 공격하는 냉정함도 함께 가지고 있다. 가면라이더부의 일원들 그 누구도 메테오의 장착자에 대한 정체를 모르고 있으며, 장착자인 류세이 본인도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암약하며 싸운다.[2]
특징은 반 조디아츠 동맹이라는 단체에 소속되어 있음에도, 라스트 원을 초월한 조디아츠는 진화할 때까지는 보호한다는 것. 그것은 그의 목적이 호로스콥스의 하나인 백양궁자리의 아리에스 조디아츠를 찾는 것이기 때문이다.
메테오는 포제와는 완전히 다른 시스템으로 개발되었으며[3], 인공위성 M-BUS와의 연계가 필수적이고 M-BUS가 없으면 변신도 할 수 없다. OMAC? 하지만 기본적으로 우완부의 아스트로 스위치는 호환이 가능하며, 일렉/파이어 스위치를 작동시켜 리미트 브레이크 대기상태에 들어가면 모든 물리공격에 전기/화염의 속성을 추가시킬 수 있다. 이 '우완부 스위치는 호환 가능하다'는 설정은 완구에서는 구현도 되어 있지 않은 수준까지 완전 재현되어,[4] 46화에서는 마그넷스테이츠로 변신한 포제의 N마그넷 스위치를 빌려 자기력을 이용한 협공을 시전하였고, 반대로 44화에서는 제미니 조디아츠의 폭발에 휘말리게 된 포제에게 메테오스톰 스위치를 건네 데미지를 흡수하도록 한다.
메테오의 조력자로서 타치바나라는 수수께끼의 인물이 그를 돕고 있다. 우주에 있는 인공위성 M-BUS에 상주하며 메테오의 서포트뿐만 아니라 각종 작전 행동을 지시하는 위치에 있다.#
1.2 강화폼 - 메테오 스톰
신장:210cm / 체중:93kg 펀치력:4.3t / 킥력:9.4t(통상시) 점프력:한 번 뛰어서 21m 주력:100m를 5.4초에 주파 필살기 : 메테오 스톰 퍼니셔(20t) |
"나의 운명은 폭풍을 부른다!"
가면라이더 듀크후배의 강화폼도 색이 비슷하다본편 28화에 등장한 메테오의 파워업 형태. 메테오로 변신한 상태에서 메테오 스톰 스위치를 메테오 드라이버에 꽂아 스위치를 작동시키고, ok! 발성이 나오면 스톰 스위치에 달려있는 팽이인 스톰 토퍼를 회전시키면 변신이 완료된다. 파워나 스피드 등 종합적인 능력이 향상되었음은 물론, 로드형의 무기 「메테오 스톰 샤프트」를 물질화해 싸우는 것으로 전투 능력을 더욱 향상시킨 것이 특징.
공격적인 메테오의 스타일을 한층 더 추진한 초공격적인 파워업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캔서 조디아츠에게 포제가 발린 직후 등장. 역시나 캔서 노바의 막강한 방어력엔 메테오 스톰 샤프트도 그렇게 효과가 없었지만 메테오 스톰의 리미트 브레이크탑 블레이드 그러고 보니 별자리로 캔서 노바의 사지와 혀를 모조리 절단시켜 버리는 모습을 보였다.
2 장비
2.1 메테오 스위치
번호가 표기되어 있지 않은 아스트로 스위치. 변신과 리미트 브레이크에 사용한다. 타치바나와 연락할 때의 통신기로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이 스위치는 메테오의 장착자에 대한 감시용이기도 한데, M-BUS는 이 스위치를 가진 자의 일거수일투족을 전부 파악할 수 있다.
포제 드라이버로 치면 오른팔용 스위치에 해당한다.
2.2 메테오 스톰 스위치
메테오의 강화형태인 메테오 스톰이 되기 위해 필요한 아스트로 스위치. 메테오 상태에서 메테오 스위치를 빼고 이 스위치를 삽입해 작동시킨 후 스톰 스위치에 달려있는 팽이형태의 부분인 스톰 토퍼를 손으로 회전시키면 메테오 스톰으로 변신한다.
- 아스트로 키 톱(스톰 스위치의 붉은색 버튼)
- 메테오 스톰 스위치를 온으로 하기 위한 변환 버튼. 메테오 드라이버에 장전 해 스위치 온 하는 것으로 메테오 스톰으로 변신한다. 또한 3번 연속 누르면 "Max Power"라는 음성이 나오며 평소보다 강력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 스톰 토퍼(팽이)
- 메테오 스톰 스위치의 일부인 팽이 부분. 리미트 브레이크시에는 고속 스핀한 상태로 메테오 스톰 스위치로부터 발사되어 회전에 의해 적의 에너지를 끌어들여 흡수하는 것으로 스스로의 파괴력을 높힌다. 또한 강력한 공격이라 할 지라도 흡수능력으로 무효로 만들 수도 있다.
2.3 변신 벨트 - 메테오 드라이버(Meteor Driver)
항목 참조.
2.4 전용 무장 - 메테오 갤럭시(Meteor Galaxy)
항목 참조.
2.5 로드 - 메테오 스톰 샤프트(Meteor Storm Shaft)
메테오 스톰이 마테리얼라이즈(실체화)해 사용하는 전투용 로드, 메테오 스톰 스위치를 접속하는 것으로 리미트 브레이크가 가능해져 필살기술 메테오 스톰 퍼니셔를 사용한다.
- 스위치 소켓(스택 샤프트 끝)
- 메테오 스톰 스위치를 메테오 스톰 샤프트에 접속해, 에너지 공급을 실시하는 연결기 부분.
- 서스펜드 슬라이더(스택 샤프트의 주황색 스위치)
- 스택 샤프트에 수납된 상태의 액스 브로드 샤프트를 전개할 때에 사용하는 조작 스위치.
- 스택 샤프트(봉 파란색 부분)
- 메테오 스톰 스위치를 접속하기 위한 스위치 소켓을 갖춘 로드 부분, 내부에 액스 브로드 샤프트를 수납해 액스 비트에 코즈믹 에너지를 공급하는 메테오 스톰 샤프트의 요점이 되는 부분이다. 표면은 메테오 스톰의 손에 친숙해지도록 몰드 패턴이 새겨지고 있다.
- 액스 브로드 샤프트(봉 은색 부분)
- 스택 샤프트내에 수납된 연장용 로드, 여러가지 기구를 내장하는 스택 샤프트와 달리 전체가 아스트리움 합금으로 되어있는 공격 기능에 특화되고 있다. 끝부분에는 코즈믹에너지를 대상에 직접 박는 것으로 파괴력을 증폭시키는 액스 비트를 갖추고 있다.
- 액스 비트(액스 브로드 샤프트 끝의 둥그런 부분)
- 메테오 스톰 샤프트의 끝부분에 장착된 파괴 기구, 메테오 스톰 스위치 접속시에 코즈믹에너지가 표면부를 전류와 같이 감싸, 충격 순간에 증폭된 코즈믹에너지를 흘려넣는 것으로 파괴력을 높힌다.
2.6 슈퍼 비클 - 머신 메테오스타(Machine Meteorstar)
메테오의 전용 바이크. 자세한 건 항목 참조.
3 사용 기술
3.1 메테오 갤럭시
통상 기술은 메테오 갤럭시의 레버를 당기고 핑거 마운트 패널을 누르면 발동할 수 있다. 이 때 레버를 당기면 "OOOO, Ready?" 음성과 함께 디스코 음악이 흘러 나오고, 그 후 패널을 누르면 "OK, OOOO!" 음성과 함께 오른주먹에 행성 모양의 에너지 구체가 형성된다.(음성의 예를 들면 주피터 해머를 쓸 경우, "Jupiter, Ready?" -> "OK, Jupiter!" 음성이 나옴.) 그리고 리미트 브레이크는 아스트로 스위치를 스위치 소켓에 세팅하고 스위치를 작동한 다음, 패널을 누르면 발동할 수 있다. 이 경우 스위치를 작동하면 "Limit Break!" 음성과 함께 디스코 음악이 흘러 나오고, 그 후 패널을 누르면 "OK!" 음성이 나온다.
- 기술 - 마스 브레이커
- 메테오 갤럭시의 마스 레버를 눌러 발동하는 기술, 오른주먹에 화성(화성이라기보다는 단순한 화염구처럼 생겼지만...)의 형태를 한 에너지를 씌워, 섭씨 800도의 불주먹을 날려 상대를 녹여버린다. 18화에서 첫등장해서 포제에게 사용하려고 했으나 토모코가 포제의 앞을 가로막아서 못 썼다. 다행히 18화 후반에서 스콜피온 조디아츠에게 제대로 사용하였다.
- 기술 - 주피터 해머
- 메테오 갤럭시의 주피터 레버를 눌러 발동하는 기술. 오른주먹에 목성의 형태를 한 에너지를 씌워, 거대한 강펀치로 상대를 박살낸다. 16화에서 첫 등장, 리브라 조디아츠에게 일격을 먹여 퇴각시켰다.
- 기술 - 새턴 소서리
- 메테오 갤럭시의 새턴 레버를 눌러 발동하는 기술, 오른주먹에 토성의 형태를 한 에너지를 씌우고, 토성의 고리처럼 생긴 에너지 링만 날려서 적을 절단한다. 17화에서 첫 등장, 링크스 조디아츠를 공격했다.
- 리미트 브레이크 - 스타 라이트 샤워
- 메테오 갤럭시에 메테오 스위치를 삽입해 발동한다. 오른주먹에 파란색 에너지를 씌워서, 적을 오른손의 펀치로 여러 번 두들긴다. 파괴력 15t. 또한, 에너지 주먹을 발사해 원거리의 적을 공격할 수도 있다(22화). 17화에서 첫 등장해서 링크스 조디아츠를 쓰러뜨렸고, 그 뒤를 이어 18화에선 간부인 스콜피온 조디아츠를 격파했다.
3.2 메테오 드라이버
리미트 브레이크를 쓰려면, 메테오 드라이버의 스위치 소켓에 꽃혀있는 아스트로 스위치의 스위치를 켠 후, 드라이버 중앙의 셀레스티얼 드라이브 유닛을 돌려서 발동한다. 스위치를 키면 "OOOO, On! Ready?" 음성이 나오며, 그 후 셀레스티얼 드라이브 유닛을 돌리면 "OOOO, Limit Break!" 음성이 나온다.(예: "Meteor, On! Ready?" -> "Meteor, Limit Break!")
포제의 우완부 스위치에 한해 호환이 가능하며, 특히 일렉 스위치와 파이어 스위치를 꽂아 작동시키면 메테오의 공격에 전기/화염의 속성을 부가할 수 있다는 설정이 있다. 이는 리미트 브레이크에도 동일하게 적용.
- 리미트 브레이크 - 메테오 토네이도
- 메테오 스위치로 발동하며, 회전 킥 필살기이다. 파괴력 17t.
- 메테오 스위치 본체로 발동한 장면은 극 중 없으며, 37화에서 메테오스톰으로 변신했을 당시 포제의 파이어 스위치를 빌려 사용하여 더스타드 무리를 쓸어버렸다.
- 리미트 브레이크 - 메테오 스트라이크
- 메테오 스위치로 발동한다. 전신이 파란색 에너지에 휩싸여서 급강하 라이더 킥을 날린다. 파괴력 32t. 17화에서 첫 등장해서 포제의 로켓 드릴 킥을 막았다.
- 속성 부가 기믹이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화로, 포제의 일렉 스위치를 세팅하여 드래곤 조디아츠에게 사용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다. 애초에 포제가 마그넷스테이츠로 변신하기 위한 시간 벌이용이었다지만.
일렉 스위치는 어딜가나 안습인가 - 46화에서는 N마그넷 스위치를 이용하여 발동, 마그넷 스위치의 자기력으로 포제와 협공하는 '라이더 초전자 스트라이크'를 시전한다.
- 31화, 37화 등에서 메테오 스위치를 넣고 발동한 바 있어, 메테오 스톰에서도 자체 리미트 브레이크는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3.3 메테오 스톰 샤프트
- 리미트 브레이크 - 메테오 스톰 퍼니셔
- 28화 첫등장, 메테오 스톰 샤프트의 위에 메테오 스톰 스위치를 끼워서 발동한다, 파괴력 20t. 스위치를 꽂으면 리미트 브레이크 대기 상태가 되고, 그 상태에서 황금색 줄인 스톰 와인더를 스톰 토퍼에 꽃아서 당겨 뽑으면 스톰 토퍼가 회전하기 시작한다. 이후 스톰 토퍼 쪽을 땅바닥에 댄 후에 스톰 토퍼를 발사하면 스톰 토퍼가 지면으로 떨어져 적에게 빠른 속도로 돌진해 적을 썰어버린다. 스톰 토퍼는 그 특유의 고속 회전으로 참격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격 목표가 주변에 발산하는 코즈믹 에너지를 흡수하여 파괴력으로 전환시키는 것 역시 가능하게 된다.
- 28화에서 첫 등장한 메테오 스톰이 사용해 어떠한 공격도 통하질 않았던 캔서 노바의 다리와 혀를 썰어버렸다. 호로스콥스의 노바 형태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의 폭주의 위험성을 주변의 코즈믹 에너지를 파괴력으로 변환하는 능력으로 처리했기 때문에 큰 피해가 없이 캔서 노바를 처치할 수 있었다.
- 다만 어쩔 수 없이 탑블레이드를 연상케하는 연출은 물론 첫 등장한 28화의 액션도 그리 인상적이지 않았던 탓에 초반의 평은 그리 좋지 않은 편. 더욱이 그 다음 에피소드(29~30화)에서 사카모토 코이치 감독이 감독을 맡으면서 액션 연출에 힘을 들인 탓에, 연출에 따라서 기복이 심하다는 평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최종회에서 강화판인 '맥스 파워'(Max Power) 버전의 메테오 스톰 퍼니셔가 등장하였으며, 이 때 메테오 스톰 스위치의 '아스트로 키 톱'를 세 번 눌러야 하며 다음은 일반 메테오 스톰 퍼니셔와 똑같이 사용한다. 하지만 위력은 일반 메테오 스톰 퍼니셔와는 비교가 안 되게 높으며, 일반 메테오 스톰 퍼니셔를 아무렇지도 않게 한 팔로 쳐내는 레오 조디아츠가 맥스 파워 버전은 두 팔로 막고 그 상태에서 1초 후에 쳐낸다. 뿐만 아니라 맥스 파워에서는 상대가 튕겨낸 스톰 토퍼를 그대로 메테오 스톰 스위치에 다시 받아 장착했다가 던지면 위력은 2배가 되고, 이걸 맞은 레오 조디아츠는 막기는 했지만 버티지도 못하고 날라갔다.
4 신체 부위
해당 항목 참조.
5 인공위성 M-BUS(METEOR-BACKUP SATELLITE)
메테오의 지원위성, M-BUS는 '엠버스'라고 읽는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 안티 쇼커 동맹의 오마주인 듯.
- ↑ 17화에서 타치바나가 "절대로 네가 메테오라는 것을 들켜서는 안 된다"라고 명령을 내렸다.
- ↑ 다른 시스템이라고 보기도 어려운 점이 메테오의 경우 포제의 스테이츠에 필요한 일렉, 파이어와 호환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이유로 설명이 가능한 것이 메테오 시스템을 개발한 에모토 쿠니테루가 달에서 우타호시 로쿠로에게서 빼앗은 가방의 정체가 포제 시스템에 대한 설계도나 그에 준하는 데이터이고 우타호시 로쿠로를 죽인 죄책감과 조디아츠 스위치가 만들어낸 인간의 폭주에 대한 책임감으로 인하여 포제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만든것으로 추정된다. 인공위성을 통해 코즈믹 에너지를 공급하는 아이디어는 자신이 연구해 오던 더 홀과 켄고의 몸이 코즈믹에너지로 되어 있는 것을 힌트로 삼은듯 하다.
- ↑ NS마그넷, 코즈믹, 메테오스톰 등의 파워업 스위치는 작품 외적으로는 모두 스포일러 방지 등의 이유로 드라이버가 아닌 스위치 자체에 음성기믹이 내장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 스위치들을 드라이버나 전용무기에 넣어도 처음부터 내장된 음성기믹만 나타날 뿐 드라이버나 무기에서 나오는 다른 전용 효과음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