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항목은 Pukiwiki로도 들어올 수 있다. 또한 이 문서에는 타 위키 문서에 기여되었다 저작권자가 직접 다시 나무위키로 가져온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1 소개
오픈소스 위키 엔진. PHP 기반이며 라이센스는 GPL2+.
2014년 7월 19일에 1.5.0 버전이 릴리즈되었으며 최신 버전이다. 또한 버전 2도 개발 중이다.
유우키 히로시(結城浩)의 YukiWiki를 모태로 하여 개발되었으며, 이름 또한 YukiWiki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2ch로 대표되는 일본 웹 환경에 맞게 익명성을 중시하여 개발된 점이 특징이며, 일본의 무료 위키 렌탈 사이트인 [1]에서도 채용하고 있는 위키 엔진(단 이 곳에서는 순수한 푸키위키가 아닌 후술할 푸키위키 플러스를 채용하고 있다.)이기에 일본의 수많은 위키위키들이 이 위키를 엔진으로 쓰고 있기도 하다.
모니위키와 마찬가지로 대규모 위키보다는 중소규모의 위키에 보다 적합하지만, 일본에서는 꽤 규모 있는 위키에서도 이 엔진을 쓰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일본 인터넷에서는, 모니위키가 한국 인터넷 환경에서 가진 위상보다 더 높은 위상을 자랑한다.
2 특징
2.1 장점
- EUC-JP와 UTF-8을 별도 지원한다. UTF-8판의 경우 일본어뿐만 아니라 한국어도 무리없이 지원한다.
- My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 따로 필요 없다. 모든 위키 문서는 제목을 암호화하여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다.
- 플러그 인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푸키위키 플러스의 경우 순수 푸키위키보다 더 많은 플러그 인을 기본 탑재하고 있다.
- CSS 파일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스킨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 수 있다. 포럼에 올라온 스킨을 다운받아 설치해서 써도 되고, 직접 만들어도 된다.
- InterWiki 기능을 지원한다. 따라서 다른 웹 사이트의 자료를 참조하기 용이하다.
- 하위 문서 기능을 이용했을 때 상위 문서로 돌아가는 링크가 자동으로 나타나며, 역링크 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따라서 문서 연결 구조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 대문자가 비연속적으로 두 번 나온 단어는 자동으로 문서 링크로 처리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서에 한해 링크를 일일이 거는 문법을 쓸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해당 기능은 비활성화할 수 있다.
2.2 단점
- 보안에 대해 다소 취약하다. 문서 잠금 기능이 있으나 비밀번호 하나만으로 잠갔다 풀 수 있다.
- 회원제 ID와 비밀번호를 직접 php 문서에 받아 입력하여야 한다. 소규모 위키 또는 비공개 친목 위키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으나, 대규모 위키로 갈 경우 회원 관리가 번거롭다. 다만 회원 데이터베이스를 별도로 관리하는 플러그 인이 별도로 존재한다.
- 문서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데, 이에 따라 대규모 위키에서는 이 특성이 서버 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EUC-JP와 UTF-8판 기반 플러그 인의 접붙이기를 자신의 위키 인코딩과 엇갈려서 할 경우(가령 자신의 위키는 EUC-JP 기반인데 플러그 인은 UTF-8인 경우)내장 메시지가 여지없이 깨진다. 따라서 플러그인 php 파일의 인코딩을 일일이 위키 인코딩에 맞춰 다시 저장해 주어야 한다.
- 리다이렉트 기능이 기본 플러그 인이 아니다. 따라서 리다이렉트를 하고 싶은 경우, 별도로 플러그 인을 설치하여야 한다.
- 문서의 편집 기록은 저장하나 옛 버전으로 자동 되돌리기를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반달리즘이나 관리자의 FTP 관리 소홀로 인한 피해 복구가 더 번거롭다. 과거 기록을 일일이 복붙해야 하므로.
- 편집 기록에 편집자 이름은커녕 IP로그조차 남기지 않는다. 가장 큰 문제. 반달리즘 책임자 수색 문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며, 2015년 4월 이후의 한국 위키위키 환경에서는 용납하기 힘든 특징. 또한 잊혀질 권리에 관한 문제에 있어 세계적으로 가장 큰 위키와 대립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3 푸키위키 플러스
みこ라는 사람이 순수 푸키위키 엔진에 다국어 지원, 기본 플러그 인 추가 탑재 등의 특성을 부가한 푸키위키의 파생 버전이다. 그러나 푸키위키와 달리 GPL을 따르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며, 푸키위키 본가에 관련 보고를 올리는 것을 꺼리고 자신의 엔진의 개조판을 만드는 것 또한 환영하지 않는다는 공식 사이트 대문의 글로 미루어 보아 푸키위키 본가와의 사이가 꽤나 험악한 것으로 보인다. 에스페란토와 이도와의 관계와 비슷한 상황?
2010년대 들어 거진 정전 상태인 본가보다 오히려 개발 및 업데이트가 활발하며 일본 위키위키 가운데서도 본가 엔진보다 이 엔진을 쓰는 위키위키가 훨씬 많다. 이것은 전술한 wikiwiki.jp에서 채용하는 엔진이 본가가 아닌 이것인 영향도 어느 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