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le Heart

자우림의 앨범
-Purple Heart(1997)戀人 (1998) →

[1]
1집 <Purple Heart>
발매일자1997.11.22
트랙제목작사작곡
01밀랍천사김윤아김윤아
02파애(破愛)김윤아김윤아
03일탈김윤아김윤아
04김윤아, 이선규이선규, 김윤아
05격주 코믹스김윤아김윤아
06안녕, 미미김윤아김윤아
07애인발견!!!김윤아김윤아
08이틀전에 죽은 그녀와의 채팅은김윤아김윤아
09어른 아이이선규이선규
10마론인형김윤아김윤아
11예뻐이선규이선규
12VIOLent VioLEt김윤아김윤아, 이선규

97년 11월 발매.
흔히 자우림의 데뷔곡으로 알려진 HEY HEY HEY가 없다.[2]

'밀랍천사', '일탈', '이틀전에 죽은 그녀와의 채팅은' 등등 파격적인 가사의 곡들이 수록되어 있는 앨범이다. 몇몇팬들이 김윤아를 폄훼하기 위해서, 초창기 자우림은 이선규중심의 밴드이며 김윤아는 비쥬얼담당이었다고 주장하나, 위의 곡 리스트를 보면 알 수 있듯, 보컬인 김윤아가 거의 모든 곡의 작사와 작곡을 도맡았다. 참고로 타이틀곡인 '밀랍천사' 의 원래 제목은 'Boxing Helena'[3]. 동명의 영화[4] 내용을 알고 나면 곡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애인인 헬레나에게 집착하여 토막살해한 후 상자에 담는 내용. 'boxing' Helena!) 현재는 '밀랍천사' 라는 이름 대신 이 이름을 사용한다.

원래 자우림이 타이틀곡으로 생각했던 곡은 '파애'였으나 너무 어둡다는 이유로 '일탈'로 바뀌었다고 한다. ('파애'는 후일 라이브 앨범의 타이틀 곡이 된다.) 이 '일탈'이란 곡은 이적이 편곡하기도 했다.[5] 그런데 '일탈'은 '신도림역 안에서 스트립쇼를', '비오는 겨울밤에 벗고 조깅을' 등의 가사가 사회의 건전한 정서를 해친다는 이유로 심의에 걸려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그렇지만 곡이 좋았기 때문에 방송의 힘 없이도 지금까지 사랑받는 곡이 된 것. 2000년대 후반에야 금지곡에서 풀려 방송에서 부를 수 있었다. 아무튼 그래서 이 앨범의 실질적인 리드 싱글은 '밀랍천사'가 되었다.

현재 DMR에서 나온 초판은 절판되었으며, 2000년대 초반 T엔터테인먼트에서 나온 재판이 발매중이나, 자켓의 조악한 퀄리티와, 조선족식당의 메뉴판을 연상시키는 기괴한 오타와 무성의한 편집으로 악명이 높으니, 소장을 하려는 팬들은 되도록 초판을 구해보자. 미개봉을 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나, 초판 판매량이 20만장 전후라, 중고는 구하는데 문제가 없다.
  1. 영문 표기가 'Jaoorimm'이다.
  2. 이 곡의 판권은 영화 꽃을든남자의 제작사인 MBC가 소유하고 있으며, 자우림의 정규앨범 어디에도 수록되어있지 않다.
  3. 일본 발매 앨범에서는 'Waxing Helena'로 되어 있다.
  4. 한국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라는 제목으로 개봉되었다.
  5. 나가수에서 후일 패닉의 '왼손잡이'를 부를 때 이 일화를 소개하며 '일탈'을 샘플링해 넣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