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bism

1 개요

파일:Attachment/Qubism/qusibm.jpg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 명의는 Hate vs Brilliance. [1]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의 사운드트랙인 SOUND VOLTEX ULTIMATE TRACKS -FLOOR ANTHEM- EP.01에 롱 버전이 수록되었다.

2 사운드 볼텍스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제작결정기념 오리지널곡 컨테스트'의 당선곡이다.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
자켓150px150px150px
난이도051115
체인 수047910791665
일러스트 담당TOHRU MiTSUHASHiTOHRU MiTSUHASHiTOHRU MiTSUHASHi
이펙터Ether99Ether99Ether99
수록 시기II 02(2013.6.20)
BPM180
  • SKILL ANALYZER 수록
    • EXHAUST : Skill Level 09(2014.7.4 ~ 2014.8.1), Skill Level 09 B코스(2014.12.26 ~ 2015.2.27)

2.1 채보 상세


EXH 패턴 PERFECT 영상

AA BlackY Mix와 V.I.P.의 뒤를 잇는 노트 폭타형 채보이지만, 사볼 II에서 추가된 FX 숏노트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서 II 가동 초기에는 보다 어렵다고 평가되었다[2]. 그리고 배배 꼬인 노브 구간 이후의 후렴구에서 노브가 상당히 이상한 타이밍에 짜맞춰져 있어서 초견에 치는 법을 파악하기도 힘든 편이며, 맨 마지막 BT-BT-FX 계단 노트를 헷갈려 게이지를 깎일 수도 있으니 주의.

여담으로 EXH 패턴을 플레이해서 가장 보편적인 케이스인 7자리대의 점수를 얻을 경우 거의 항상 ABCDBCD(단, A~D는 같은 숫자일수도 있다)꼴의 점수를 얻게 된다. 이는 EXH 패턴의 체인수인 1665가 111의 배수이며, 때문에 체인 하나에 배정 된 점수가 6006.00600600...(니어의 경우 3003.00300300...)라는 반복적인 꼴이 됨으로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EXH 패턴의 체인수가 사볼의 최고점수인 1천만의 약수 1250이라서 항상 뒤의 세자리가 0으로 딱 떨어지는 RPG 신드롬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경우. 참고로 9777777점이 나오는 것도 가능하니 멘탈에 타격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자

2.2 당선자 코멘트


이전에 채용된 적이 있는 IDEA+RHYTHM이라 하는 Hate와, 처음 뵙는 Brilliance입니다.

사실, 5년 전에도 같은 멤버로 합작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SDVX II가 발표된 순간, 케이스 이미지에서 강렬한 영감을 느끼고 '이건 할 수 밖에 없잖아!'라며, 다시 같은 멤버로 합작했습니다.

제목은 미술 용어 '큐비즘'[3]을 모방한 것으로, dj TAKA씨, DJ YOSHITAKA씨의 RENAISSANCE계 음악에 경의를 표하면서,
더욱 더 다양한 요소를 하나의 곡으로 재구성, 감히(?) '르네상스의 진화형'을 의식해 만들어봤습니다.

'과거가 있기에 지금이 있다'라고 쓰면 당연한 말입니다만,
그런 지금에 작용해준 사람들과 기회, 역사에 감사를 올리는 곡입니다.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당선자 Hate vs Brilliance 코멘트-

05d.jpg
※이 작품은 자켓도 함께 채용되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명:TOHRU MiTSUHASHi

처음 뵙겠습니다. TOHRU MiTSUHASHi입니다.
이번에 초대받은, 디지털 아트적인 것을 노력했습니다.
채용되어 대단히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냉정한 척 하지만, 마음은 매우 큐비즘입니다.

테마로는 '심장'과 '사랑'을 주제로 제작하고,
'경애를 통해 생명이 성립'이라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저도 문자로 쓰면 무슨 소리인지 말 모릅니다만 그런 느낌입니다.
자세히 설명하는 것도 촌스러우므로, 어떤 개체에 어떤 의도가 있는지 추측하실 수 있다면 다행입니다.

-당선자 TOHRU MiTSUHASHi 코멘트-

3 리플렉 비트 시리즈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80BASICMEDIUMHARD
4811
오브젝트210375733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콜레트


FLOOR INFECTION 제6탄의 대상곡으로 이식되었다.

전체적으로 여태껏의 10+에서 볼 수 없던 패턴들이 많이 나온다. 이전에 FLOOR INFECTION으로 이식된 Max Burning!!처럼 사볼 노래식 패턴이 많이 등장한다. 때문에 익숙해지기 전까진 조금 까다로운 패턴이다. 방향이 바뀌는 따닥-따닥식 체인노트도 이 곡과 맥스버닝 외에선 잘 보기 힘들다는 것도 특이점.

특히 초중반부에 체인노트가 줄줄이 나오다가 갑자기 다른 쪽에서 나오면서 동시치기로 이어지는 패턴은 이 곡의 아이덴티티. 정말 다른 곡에서는 볼 수 없는 패턴으로, 처음 본다면 당황하기 매우 쉬운 패턴이다.

전체적으로 적당한 10+로서 트리키한 패턴을 돌파하는 것이 관건이다. 단 파악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스코어링 난이도는 중하위권 내지 하위권까지 내려갈 수 있다. 박자가 까다로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패턴의 트리키함을 뚫는 것이 관건.
  1. 이들은 이전에 이미 BOF2008에서 합작하여 Quark라는 곡을 출품한 적이 있는데, 노래 시작할 때 나오는 "Are you ready?" 샘플이 Quark에서 쓰인 것과 동일하다. 공교롭게도 Qubism의 자켓 역시 당시 Quark의 BGA 담당자와 동일하다. 덤으로 Brilliance는 Kaoru의 부명의.
  2. 스코어링의 경우는 V.I.P.가 더 높게 평가된다.
  3. Cubism, 입체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