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William Johnson

공식 채널
번역본 게플퍼니플래닛

유명 유튜버이자 그의 채널의 이름. 1981년생.

쇼 이름은 '=3'(이퀄쓰리)이며 2009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그가 살고 있는 곳은 고담시라 카더라. 프로필 정보 참조

유튜브 구독자수 랭킹 1위였었다. 2013년 기준 스모쉬한테 추월당함. [1] 초반에 스모쉬가 1위였던 적이 있었으나 그걸 Fred가 차지하고, 그 뒤로 프레드의 인기가 사그러들면서 nigahiga가 차지한 자리를 레이가 2011년 여름에 얻어낸 것이다. 그리고 스모쉬가 재추월. 현재 누적 영상 조회수는 20억 돌파. 유재석 못지 않은 입담력으로 주목 받는 이퀄 쓰리의 MC. 다른 게스트들도 부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입담도 볼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선 듣보잡 수준 별로 유명하지 않은 듯 하다. 나무위키에도 유튜브 1위를 한 것 치고는 상당히 늦게 등록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다른 유명 유튜버들(nigahiga, Smosh 등)에 비해 신인이다. 겨우 3년정도만에 유튜브 1위를 이뤄낸 것. 초신성? 게다가 말장난, 섹드립, 패드립이 하도 많은지라 번역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것도 한몫하는 듯.

주로 유명 동영상을 소개하고 리뷰하는 영상을 올린다. 보통 3개 정도 리뷰한다. 리뷰하는 동영상들도 나름이지만 무엇보다 재치있는 입담이 시청자를 사로잡는 길인 것 같다.

하지만 안티들도 꽤 많다. 안티들 사이에서는 너무 날로 먹는다는 의견이 지배적. 그냥 흥하는 동영상 3개를 유튜브에서 쉽게 찾은 후에 코멘트만 몇번 한 걸로 구독자 1위... 스모쉬나 Freddie Wong같은 유튜브 유저들이 공을 들여 편집하는 영상들에 비교해본다면 확실히 날로 먹는다는 소리가 나오긴 한다. 게다가 미국 Comedy Central 방송사에서 Tosh.O라는 쇼가 똑같은 컨셉인데다, Tosh.O의 호스트인 데니얼 토쉬는 리뷰할 동영상들의 주인공들을 직접 찾아가서 인터뷰도 하고 동영상 재현도 하는 등 훨씬 더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서 더더욱 레이만 까일 소지를 만들어준다(...).[2]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방송의 퀄리티가 점점 높아지긴 했다. 원래는 혼자서 캠코더로 찍은거여서 동영상 퀄리티도 별로 안좋았는데 2012년경에 스튜디오와 계약을 해서 훨씬 더 전문적으로 촬영을 했다. 카메라를 바꿔서 그런지 동영상 퀄러티가 훨씬 더 높아졌다. 게다가 스튜디오 덕분인지 몰라도 게스트 리스트가 친한 유튜브 유저들에서 유명한 연예인들로 바뀌는 등, 엄청난 출세를 했다. 하지만 2012년 말에 스튜디오와 계약문제로 결별했다.

그가 사용하는 농담은 주로 트롤러들을 비꼬는 것과 다른 적절한 미국 농담들. 그 외에도 섹드립, 하극상, 자학 개그 등등 다양한 말장난들이 존재하며 노골적으로 깔만한 영상은 확실히 깐다. 일부 영상 중에는 한국 영상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때 스타크래프트 드립도 한다.

원래 일주일에 동영상을 두개나 올려서 물량공세로 구독자를 모은 케이스였는데 스튜디오와 결별한 후, 즉 2013년 초부터 일주일에 동영상 한개로 줄였다. 그리고 과거에 비해서 동영상 시청수가 줄었고, 일일 구독자 증가량도 확실히 줄었다. 왠지 하락세인듯...

다른 유명 유튜버들과는 다르게 유독 주변 유튜버들과의 콜라보가 많이 없는 사람이다. 그마저도 유일하게 있었던 것은 스모쉬 하나뿐이었으며, 그 외에는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황. 아무래도 쇼의 특성상 단독적으로, 또는 고정 게스트 한둘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제일 안정적이라 게스트를 자주 초대하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RWJ의 구독자들도 다른 유튜버 구독자들과 교류가 없는 것 같다(...). 교류가 없다보니 더더욱 침체되고 있는 중인 것 같긴 한데, 정보가 있다면 추가바람.

참고로 아이비리그인 콜롬비아 대학 출신이다. 오오 인텔리 오오. 과거 동영상을 보면 곧 시험을 본다면서 대학에 재학중이란 사실을 말해준다. 역사학 전공인데 법학 대학원을 가고 싶다는 정보를 프로필에 올린적이 있다. 하지만 유튜브 유명 유저들은 보통 연간 몇억원을 버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대학원 안가도 충분히 먹고 살수 있을듯.

2014년대 초반에 =3를 그만두었고 다른 사람이 운영 중이다.... 놀라운건 원래 인기 1위의 기염을 토했던 남자와 그 채널인데 2015년 8월이 되서야 이 사실이 기재 되었다 안습

2015년 7월 말 =3의 새로운 호스트였던 Robby Motz(로비 모츠)가 하차하고 새로운 진행자가 들어왔다. 새로운 진행자가 들어오며 =3의 '좋아요'가 레이에서 로비로 바뀌었을때보다 더 떨어졌다.
  1. 기념(?)으로 스모쉬가 =3에 출연해서 넌 이제 2등이라고 놀려댔다
  2. 실제로 레이도 이 점을 아는지, 한 에피소드에서 자학개그로 자기보다 데니얼 토쉬가 훨씬 더 낫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