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dron Hawk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Squadron Hawk
한글판 명칭편대 매
마나비용{1}{W}
유형생물 — 조류
비행
Squadron Hawk가 전장에 들어올 때, 당신은 서고에서 3장까지의 Squadron Hawk라는 이름의 카드를 찾아서 보여준 뒤에 손에 넣을 수 있다. 그 뒤 당신의 서고를 섞는다.
공격력/방어력1/1
수록세트희귀도
Magic 2011커먼

평범 이하라는 평을 받은 흔한 커먼에서 환경 최고의 공격수로

일단 하나 꺼내기만 하면 핸드 어드밴티지를 +3이나 해주는 굉장히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그 어드밴티지라는게 그냥 비행달린 1/1들일 뿐이지만. 그래서 공개 당시에는 그냥 흔하고 별볼일 없는 커먼으로 평가받았다. Quest for the Holy Relic의 카운터를 쉽게 쌓게 한다거나 Jace, the Mind Sculptor+페치랜드와 함께 쓰면 된다[1]는 분석도 있었지만 미국 유명 프로 플레이어인 LSV가 "그저 입매직일 뿐"이라고 일축해버렸을 정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평가는 반전된다.

첫 번째는 "그저 입매직"의 효과가 상상외로 강력했다는 것. 몇달뒤 LSV는 서고에 호크를 묻은 뒤 다시 찾아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두 번째는 Scars of Mirrodin 블럭에서 Sword of X and Y 시리즈와 Batterskull 등 강력한 장비들이 프린트됐다는 것. 혼자서는 그냥 1/1 비행일 뿐이지만 이런 장비들을 물려주면 무시 못할 위력을 가지게 된다. 어떻게 처리하더라도 똑같은 녀석이 다시 떨어진다.

결국 당시 스탠다드 환경을 주름잡은 Caw-Go[2]라는 덱의 삼두조합 중 하나를 담당했다.(호크, Stoneforge Mystic, Sword of Feast and Famine). 나중에는 Batterskull까지 나오면서 절대신-반신 (Stoneforge Mystic)-이큅먼트 삼신기의 서열이 됐지만... 카우고 미러매치가 나오면 새 한 마리씩 을 들고 투구를 쓴 채 서로 때리는 엽기적인 광경을 볼 수 있었다.

결국 2011년 6월에 Stoneforge Mystic과 Jace, the Mind Sculptor가 T2에서 금지먹음으로서 카우고가 많이 약해졌다. 하지만 본 바탕이 본 바탕인지라 칼을 여러개 들고 여전히 카우고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이 일부 있었다. 그리고 이 카드도 Magic 2012에서 퇴출.

별거 없어보이는 외견에도 불구하고 말도 안되게 강력한 성능덕분에 각종 드립이 횡횡했던 카드. 가장 유명한 드립은 혹은 정확한 카드 평가Ancestral Bird Call.
  1. 제이스의 능력으로 3장을 뽑은 다음 호크들을 서고 위에 놓고 패치로 서고를 섞으면 손에 있던 쓸모 없는 1/1들이 정상적인 카드들로 바뀌는 마술! 다음 턴에도 적절히 반복하면 된다.
  2. 예전의 Draw-Go를 패러디한 이름으로, Caw는 영어에서 매 계열의 새가 우는 소리의 의성어다. 근데 Draw-Go는 일본의 유명 덱메이커 아난 고를 패러디한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