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宝探しアドベンチャー 謎解きバトルTORE![1]
일본의 니혼TV에서 월요일 저녁 7시[2]에 방송되고 있는 인디애나 존스 컨셉의 퀴즈 프로그램이다.
전신인 'DERO!'는 대충 이런 느낌의 예능이다.
이외에도 'DERO!'에서는 방 안에 물이 다 차오르기 전에 문제를 다 맞춰서 탈출해야 하는 스테이지가 있었으나 도호쿠 대지진 이후로 프로그램 컨셉의 전면적 개편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없어지고 지금의 형태로 재편.[3]
2 출연자
현재 코미디언 야마사토 료타(난카이 캔디즈)가 프로그램의 무대인 'TORE!마궁'을 지배하는 사회자로 출연하고 있으며,[4] 아츠시가 아닌 쪽인타무라 료(런던부츠 1호2호), 칸쟈니∞ 멤버 중 2~3명, 오도리 멤버인 와카바야시 마사야스&카스가 토시아키, 베키가 준고정 출연으로 나오고 있다.
매주마다 바뀌는 게스트로는 코미디언, 배우, 혹은 쟈니스 탤런트 또는 AKB48 멤버가 주로 나오며, 스포츠 스타들도 자주 출연하는 편이다.[5]
대한민국 연예인 중에서는 2012년 1월 23일 방송분에서 레인보우[6]가 출연했으며, 2012년 4월 2일 방송분에서는 카라[7], 2012년 10월 29일에는 빅뱅의 승리가 출연했고, 2012년 7월 2일에는 한국인 배우 이태강이 출연하기도 했다.[8]
3 특징
몸이 살기 위해서는 머리를 써야 하는 퀴즈 프로그램
프로그램에서는 총 6개의 스테이지(마지막의 필수 스테이지인 절벽 스테이지 포함)와 1개의 최종라운드로 구성되며, 통상 방송에서는 스테이지 중 절벽 스테이지와 이를 제외한 스테이지 중 2개와 최종라운드가 방송된다.
스테이지의 상세한 설명 추가예정
칸쟈니∞과 쟈니스 탤런트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에 쟈니스 팬들이 자주 캡쳐하는 방송 중 하나다.
여담이지만 일본어의 언어적 특성을 이용한 문제와 고난도 잡학 문제가 정말 많이 나오기 때문에 번밀레 프로그램 중 하나로, 번역자를 닥치고 갈아넣어야 하는 프로인듯 하다…….- ↑ 우리말로 '보물찾기 어드벤쳐, 수수께끼 풀기 배틀 TORE!'라는 의미이다.
- ↑ 평일 7시 시간대를 니혼TV에서는 '1900'이라 부르고 있다.
- ↑ 정확한 사유는 지진피해와 쓰나미를 연상시키는 연출이 있었기 때문이었고, 이로 인해 3월 16일부터 'DERO!'의 방송이 약 4개월 동안 정지되었다.
- ↑ 윗 영상과 같이 2시간 SP인 경우에는 캬잉의 아마노 히로유키 처럼 다른 사람이 보기도 한다.
- ↑ 대표적인 예가 일본의 FIFA 여자 월드컵 우승을 이끈 일본 최초의 발롱도르(최고의 여자 축구선수) 수상자 사와 호마레와, 레슬링 국가대표 요시다 사호리. 그리고 최홍만……도 있다.
- ↑ 김지숙, 김재경, 오승아가 문제를 푸는 역할로 나왔다.
- ↑ 정답자로는 한승연, 구하라가 문제를 푸는 역할로 나왔다.
- ↑ 그 전에 최홍만이 출연할 당시에는 너무 문제가 쉽게 나온 탓인지는 몰라도, 레인보우가 나온 후 난이도가 대폭 업그레이드되었다. 덕분에 레인보우를 제외한 나머지 한국인 출연자들은 그저 울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