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ffice(영국 드라마)

1 소개

파일:Attachment/the office 1780337i.jpg

영국 코미디언 리키 저베이스와 작가 스티븐 머천트[1]가 만든 시트콤으로써 모큐멘터리라는 형식을 취하였다.지만

BBC에서 "워넘 호그(Wernham Hogg)"라는 제지 회사의 슬라우(Slough) 지점에서 다큐멘터리를 찍었다는 설정이며 실제로 카메라가 회사 내 여러 군데 고정으로 설치되어 있고 카메라맨들이 등장인물들을 따라다니고 때에 따라 클로즈업을 하기도 한다. 등장인물의 감정이나 속마음을 표현할 때는 따로 녹화한 개인 인터뷰 영상을 군데군데 삽입하기도 했다. 시트콤이긴 한데 기본적으로 있을 법한 뒷배경의 웃음 소리도 없어서 매우 현실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다큐멘터리로 촬영한 영상들을 짜깁기했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극이 갑자기 끊기거나 오프닝 전에 짤막한 클립을 넣는 효과를 만들기도 하는 등 주어진 형식을 활용하여 꽤 풍부한 아이디어를 많이 선보인 작품이기도 했다. 극의 실질적인 엔딩이라고 할 수 있는 추가 에피소드 2편까지 다보면 정말 시치미 딱 떼고 다큐멘터리라고 주장하는 걸 볼 수 있다. 시트콤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큐멘터리 형식을 빌리고 있고 등장인물들과 그들이 처한 상황들이 매우 현실적이기 때문에 일반 드라마라고 분류해도 크게 문제는 없다.

2001년 7월 9일을 기점으로 시리즈 1의 첫 6개의 에피소드가 방영됐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2002년 9월 30일에 시리즈 2가 방영됐고 마찬가지로 6개의 에피소드가 방영돼됐다. 즉, 시리즈 1과 2를 합한 분량은 총 12편의 에피소드이다. 에피소드 한편의 길이는 약 20-30분이었다.
팬들의 성원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더이상의 오피스 제작 계획은 없다고 밝혔으나, 실제로는 이미 스페셜 에피소드를 준비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오랜 기다림 끝인 2003년 12월 26일과 27일에 각각 한편씩 스페셜 에피소드가 방영됐고 각 에피소드는 40-50분 가량이었다. 스페셜 에피소드의 내용은 팬들을 크게 만족시켰고, 그렇게 오피스는 총 14편으로 종영되었다.
그로부터 약 9년 4개월이 지난 2013년 3월 15일에 추가 에피소드가 하나 더 방영되었지만, 이 에피소드의 경우 본편과의 시간차가 매우 컸고 본편의 등장인물들이 거의 등장하지 않아서 일종의 팬서비스로 여겨진다. 현재 구입할 수 있는 DVD 세트에서도 2003년까지의 14편까지만 수록되어 있다.

시리즈 2까지 총 12편의 에피소드만 제작되었고 각 에피소드의 분량이 그렇게 길지는 않다. 하지만 각 에피소드마다 하나의 소재를 정해 그에 맞추어 빠르고 압축적인 전개를 보여주기 때문에 그렇게 짧게 느껴지지 않는다. 주 내용과 더불어 군데군데 추가되어 있는 부가적인 스토리들은 등장 인물들의 성격과 발전을 잘 묘사하고 있다. 팬들은 지금도 에피소드를 다시 보면서 미처 못보고 지나쳤거나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재미를 찾아내기도 한다고. 리키 저베이스를 포함한 모든 연기자들의 열연도 극의 현실성을 높이고 진지함과 감동을 더해주었다.

미국에서 리메이크되었고 선풍적인 인기로 시즌 9까지나 이어지는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영국 오리지널에 비해 극이 상당히 길어지다보니 등장 인물들이 상당히 비현실적으로 희화회되었고 소재를 억지로 짜내서 무리한 전개를 해왔다는 비판도 받았다. 영국 오리지널은 미국에서는 2009년이 돼서야 방영이 됐고, 미국판이 하도 오래 지속되고 많이 알려져 있다 보니 영국 오리지널을 영국판으로 부르고 영국에서 리메이크를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꽤 많다. 구글 검색을 해도 The Office UK라고 검색을 해야만 오리지널을 찾을 수 있다는 아이러니.

2 주 등장인물

데이비드 브렌트
팀 캔터버리
개러스 키넌
돈 틴즐리

3 그외 등장인물

키스 비숍
크리스 핀치
제니퍼 테일러-클락

닐 고드윈
글린
레이첼

4 기타 등장인물

맬컴
리키
도나
캐런
알렉스
트루디
올리버
브렌다
로언
사이먼
레이
주드
네이슨
헬레나

캐럴

5 기타

6 배경

슬라우 지점의 내부 구조는 다음 링크를 참조한다.

Inside Wernham Hogg
  1. 포탈 2휘틀리 목소리를 맡은 그 사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