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T

VST_logo.jpg

VST; Virtual Studio Technology

1 개요

VST. Virtual Studio Technology 의 약자. 사실상 업계 표준이다.

VST/i 는 큐베이스, 누엔도 그리고 Wavelab 등의 유명한 DAW 를 개발한 독일의 Steinberg 사에서 개발한 오디오 신호처리 플러그인 API 규격이며, Steinberg에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VST는 소프트웨어 이펙터 역할을 하는 VST 와,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역할을 하는 VSTi 로 구분된다.. 이 둘을 한번에 VST(i) 로 표기하기도 한다.

VST 는 페이저, 리버브, 에코, EQ, 트레몰로, 증폭 등의 많은 가상 이펙터를 제작하는 API 규격이다. 여담으로 일렉기타만 있고 앰프, 이펙터는 없다면 대표적으로 Native Instrument 사의 Guitar Rig 와 Guitar Rig Kontrol 을 사용하면 앰프가 필요 없을 정도.

VSTi의 i는 instrument, 악기를 뜻하며, 신시사이저가 이 형식으로 제작된다. 이런 부류의 프로그램을 가상악기라고도 부른다.

넓은 의미에서 VST는 VSTi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VST 자체가 가상 오디오 신호처리 플러그인을 위한 API에 대한 표준이니까.

그리고 보컬로이드도 VSTi에 속하는 프로그램이다.

2 호환성

VST 가 지원하는 플랫폼은 WindowsOS X, Linux이다.

Linux의 경우 공식 지원과 비공식 지원이 둘 다 존재한다. 공식 지원은 Linux용 Delphi에 포함된 VST SDK 이며, 비공식 지원은 오픈소스 Java VST SDK 이다.

Windows는 VST(i) 가 DLL 형태로 생성되어 확장자도 .dll 이 되는데 OS X에서는 .VST 를 확장자로 사용한다.

LMMS라는 오픈소스 시퀀서의 리눅스 버전에서 윈도우용 VST를 작동시킬 때 WINE을 사용한다.

VST3 규격이 Cubase 5.0 과 동시에 발표되었는데, 확장자는 *.VST3 프로그래밍 규칙(?) 이 바뀌어 한번의 프로그래밍으로 쉽게 크로스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고는 하나 아직 VST3 규격의 악기는 많이 없다.

Logic의 단점 중 하나로, VST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VST를 구동하고, OS 내 입출력은 AU처럼 동작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FXpansion의 VST-AU Adapter(유료), Symbiosis AU-VST(무료)등의 프로그램이 이런 기능을 제공한다.

3 대표적인 VST(i)

- Native Instrument

- Massive (신디사이저, 스크릴렉스가 사용하는 VSTi)
- FM8 (Yamaha DX7을 기반으로 한 FM신디사이저)
- Guitar Rig (기타 엠프및 이펙트 시뮬레이터. 람슈타인의 기타리스트가 사용)
- Kontakt (심포닉 오케스트라부터 덥스텝까지 수많은 VSTi가 있다. Kontakt은 정확히는 VSTi라기 보다는 VSTi를 실행하는 기반적인 프로그램이다. Kontakt만 설치해서 실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현존하는 최고의 모듈형 샘플러)
- Komplete 10 (Native Instrument사가 출시한/했던 대부분의 악기와 이펙트가 포함된 프로그램. Kontakt, battery, massive guitar rig, 등등의 대부분의 악기와 이펙트가 포함되어 있다.)
- 8Dio (Kontakt를 기반으로 실행, 덥스텝같은 일렉트로닉에서 효과적 진행을 할때 주로 사용)
- Cinematic sound design (말 그대로 영화 효과음, 금속물질 부딪히는 소리 등등, Kontakt을 기반으로 사용)
- Ilya Efimov Acoustic Guitar Strum (통기타 시뮬레이션, Kontakt을 기반으로 사용)
- Scarbee Funk Guitarist/Rickenbacker Bass (일렉기타/베이스, Kontakt을 기반으로 사용)

-Steinberg

- Virtual Guitarist (일렉기타 시뮬레이션 VST로서 이펙터로서 사용도 되고, VSTi로서 일렉기타 시뮬레이션도 가능)

- Spectrasonics

- Trillian (베이스 가상악기, 실제 현악기 베이스부터 신디사이저 베이스까지 전부 있다.)
- Omnisphere (신디사이저 가상악기)
- Stylus RMX (드럼 가상악기)
- S.A.G.E Xpanders
- Tribute Series

- East West Samples(Symphonic Orchestra 시리즈는 현존하는 최고의 오케스트라 가상악기다.)

- East West Quantum Leap Symphonic Orchestra Strings (오케스트라 현악기)
- East West Quantum Leap Symphonic Orchestra Brass (오케스트라 금관악기)
- East West Quantum Leap Symphonic Orchestra Woodwind (오케스트라 목관악기)
- East West Quantum Leap Symphonic Orchestra Percussion (오케스트라 타악기)
- Symphonic Orchestra (오케스트라 합창단)
- Wordbuilder (Symphonic Orchestra의 가사를 입힐때 사용) 일본의 유명한 프로그램과 매우 비슷하다.
- Stormdrum Kompakt
- Colossus (사운드 모듈. 미디 채널별로 악기들을 배치할 수 있다.)
- Ra (전통악기를 모아놓은 가상악기)


Arturia (주로 빈티지 악기 사운드 복원 VST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관련 하드웨어를 생산하는 프랑스 회사)
- 실제 악기와 상당히 흡사하여 해당업체에 고소미도 먹었을 정도니 퀄리티는 믿을 만하다.
- 현재 단종된 명기들을 구할 수 없는(신품퀄리티) 이들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선택은 없다. - deadmau5

Mini V - moog minimoog Model D의 사운드를 복원

Jup-8 V - Roland Jupiter-8을 복원
ARP 2600 V - ARP2600을 복원
CS-80 - Yamaha CS-80을 복원
Modular V - moog 모듈러 시스템을 복원
SEM V - 오버하임 SEM을 복원
Prophet V - Dave Smith Instruments Prophet을 복원
B-3 V - Hammond B3 오르간을 복원
Stage 73 - Fender Rhodes Piano를 복원
Wuli V - Wurly 200A Piano를 복원

- IK Multimedia

- Amplitube (Guitar Rig과 비슷한 기타 이펙터, 파워앰프, 케비넷, 랙 시뮬레이터, 모바일과 기타를 연결시킨 애플의 iRig로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에서 사용가능 )
- Sample Tank (사운드 모듈. 미디 채널별로 악기를 배치 할 수 있다. 각 악기가 모두 쓸만하다)
- Miroslav Philharmonik
- Sonik Synth

- XLN Audio

- Addictive Drum (드럼과, 드럼 프로듀싱을 위한 스튜디오 시뮬레이션)
- Addictive Keys (피아노와, 피아노 프로듀싱을 위한 스튜디오 시뮬레이션)

- reFX

- Nexus (사운드 모듈)
- Vanguard (신디사이저 가상악기)

- Edirol

- Hyper Canvas (미디 기반 사운드 모듈)
- Orchestral (오케스트라 가상악기. 용량 대비 상당히 쓸만한 음색을 보인다.)

- Lennar Digital

- Sylenth1 (신디사이저 가상악기. 매시브와 함께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4 무료 VST(i)

-사운드 모듈계열

- Alchemy player [1]
- E_MU Proteus VX [2]

-가상악기 계열

- Ample Guitar M Lite II 어쿠스틱 기타. 무료 VSTi 중에서는 수준급이다. [3]

-신디사이저 계열

- Brzoza [4]
- u-he TyrellN6 [5]
- EXD-80 Drum [6]
- Venom VB-303 v1.00 [7]
- TONE2 FIRE BIRD [8]
- Tr-808 [9]
- Alter/Ego 대단히 재미있는 보컬 신디사이저. 사용하기 까다롭지만 무료라는게 강점. [10]
- Dexed - FM 신디사이저. 명기 야마하 DX-7 에뮬레이터이다. [11]

-샘플러 계열

-tx16wx [12]
-[13]
위의 두가지 vsti는 기본적으로 sfz 또는 sf2포멧의 사운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

-One Small Clue’s Grace Sampler [14]

-이펙트 및 마스터링 툴

- VARIETY OF SOUND [15]
(위 사이트의 모든 무료 플러그인은 상업용 플러그인에 못지 않는 퀄리티를 가졌다.)
- Proximity(마스터링 툴) [16]
- Blue cat audio의 무료 플러그 인 [17]
- TDR Nova(트랙 EQ) [18]
- SANFORD REVERB [19]

-Native Instrument Komplete Players [20]

Kontakt Player, REAKTOR Player, Guitar rig Player 가 포함된 맛뵈기 버전, 기본적으로 공짜이며, 추가 이펙트와 콘탁트용의 악기를 구매해서 설치할 수가 있다.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