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건즈 앤 로지스의 불화 이후 멤버였던 슬래시, 더프 맥케이건, 맷 소럼이 2004년 Wasted Youth의 데이브 커쉬너, 스톤 템플 파일럿츠의 스캇 웨일랜드와 만든 미국의 록밴드이다. 2007년까지 두 장의 앨범을 냈고 2008년 콘서트를 끝으로 스캇 웨일랜드가 나가버리면서 2012년 자선 콘서트에 한 번 출연한 것 외에는 2016년 기준 현재까지 공식적인 활동은 없는 상태이다. 웨일랜드의 탈퇴 후 대체 보컬로 여러 떡밥[1]이 돌았고 2014년도까지도 오디션을 실시했다고 하나, 여러 가지 이유로 보컬 영입은 지지부진한 형편. 스캇 웨일랜드가 다시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있었지만 이마저도 그가 2015년 사망하는 바람에 영영 이루어질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이듬해에 슬래시와 더프는 액슬 로즈와 화해하고 건즈 앤 로지스에 복귀했다.
2 전·현 멤버
- Slash: 리드 기타
- Duff McKagen: 베이스, 백업 보컬
- Matt Sorum: 드럼
- Dave Kushner: 리듬 기타
- Scott Weiland[2]: 리드 보컬, 2008년 탈퇴
3 활동
2004년 6월 6일 첫 앨범인 Contraband를 발매했는데 이 앨범은 나오자마자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미국내에서 290만장, 전 세계적으로는 400만장 가량을 판매했으며, 타이틀곡인 Slither는 2005년 그래미 어워드 Best Hard Rock Performance 부문을 수상했다. Dirty Little Thing을 제외한 다른 곡들은 벨벳 리볼버 멤버들끼리 작곡했고[3], 모든 곡의 작사는 스캇 웨일랜드가 맡았다. 그 중 Fall to Pieces는 웨일랜드 본인의 마약 중독에 관한 곡인데, 뮤직비디오 역시 마약때문에 죽을뻔했다는 내용이다. 그의 아내였던 Mary Forsberg Weiland[4]가 웨일랜드의 애인으로 출연했다.
Libertad에 수록되어 있는 She Builds Quick Machines 뮤직비디오. 서부영화스러운 분위기에 멤버들의 액션씬이 있다! 그 난리가 난 와중에도 솔로연주에 열중하는 슬래시
2007년 7월 3일 후속 앨범인 Libertad가 발매되었고 빌보드 차트에 5위로 진입했지만 총 판매량은 22만장 가량을 기록하며 전작인 Contraband만큼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그 후 2008년까지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콘서트를 했는데, 원래는 일본과 호주에서도 콘서트를 열 계획이었지만 일본에서는 비자 발급이 거부되어서, 호주 콘서트는 웨일랜드가 재활 시설에 들어갔기 때문에 취소되었다. 웨일랜드는 2003년 벨벳 리볼버 데뷔 전 마약 소지 혐의로 체포되어서 감옥에 갔던 적이 있는데, 2007년 약물에 취한 채로 운전하다 사고를 내는 바람에 또 체포되었다가 보석금으로 4만 달러를 내고 풀려났다. 그의 약물 관련 문제 때문에 벨벳 리볼버는 활동에 상당한 지장이 생겼으며, 이를 계기로 그와 나머지 멤버들간에 불화가 심해지다가 결국 2008년 영국 콘서트를 마지막으로 그는 벨벳 리볼버에서 해고되었다. 영국 투어 중에는 서로 말도 거의 안 할 정도로 사이가 나빴다고. 그 후 스캇 웨일랜드는 스톤 템플 파일럿츠로 다시 돌아갔으나 해고. 2015년 12월 3일 마약 투여후 사망한다.
4 음반 목록
4.1 Contraband(2004)
- Sucker Train Blues
- Do It for the Kids
- Big Machine
- Illegal i Song
- Spectacle
- Fall to Pieces
- Headspace
- Superhuman
- Set Me Free
- You Got No Right
- Slither
- Dirty Little Thing
- Loving the Alien
4.2 Libertad(2007)
- Let It Roll
- She Mine
- Get Out the Door
- She Builds Quick Machines
- The Last Fight
- Pills, Demons & Etc.
- American Man
- Mary Mary
- Just Sixteen
- Can't Get It Out of My Head
- For a Brother
- Spay
- Gravedancer
- ↑ Lenny Kravitz, Chester Bennington, Corey Taylor, Myles Kennedy 등. 다만 마일스 케네디는 슬래시와 같이 투어를 돌며 보컬 물망에 올랐지만 애초에 벨벳 리볼버 초대 보컬 오디션을 거절했던 인물이라 가능성은 매우 낮다.
- ↑ 2015년 사망
- ↑ Dirty Little Thing에는 Keith Nelson이 추가로 참여
- ↑ 몇년 뒤 그녀는 동일한 이름의 회고록을 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