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드라마)/등장인물

cast-board-v5.jpg

1 주역

lee.jpg

1987년생

아테네 올림픽 사격 권총 금메달리스트.
자세한 내용은 강철(W) 항목 참조.
han.jpg

1987년생

명세병원[1] 흉부외과 레지던트 2년차. 덕후 끝판왕
자세한 내용은 오연주 항목 참조.

2 강철의 세계

  • 윤소희 (정유진)
yun.jpg

1987년생

강철의 비서이자 오랜 친구.이자 트롤러1 호라 모 젠젠
강철의 의중을 잘 파악하고 일처리도 빠른 유능한 비서지만 시크한 겉모습과 달리 다혈질에 욱하는 성격. 걸핏하면 비서라는 위치를 잊고 상사인 강철에게 잔소리와 막말을 쏟아낸다. 남자들의 로망을 모두 모아 실현시킨 듯한 섹시하고 도도한 외모의 소유자. 그러나 소희의 시선은 고등학교 때부터 늘 친구 강철을 향해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난데없이 강철 앞에 나타나 일상을 흔들어 놓는 오연주라는 의문의 여자가 거슬리기 시작하는데.. 결국 이 의심 때문에 거하게 삽질하게 된다. 그리고....해고 당한다. 원래 작중 설정상 강철과 짝사랑 러브라인을 형성하는[2] 여주인공 포지션이었으나 오연주의 등장으로 설정이 붕괴되기 시작한다.
의심의 여지가 있는건 당연하나 윤소희가 잘못한 이유는 이미 오연주를 범인라고 확정지었다는 것이다. 강철이 윤소희를 자른 이유도 바로 이때문. 비서라면서 자신이 어떻게 사회로부터 매몰되었는지 다 봤으면서 그걸 저지르냐는 이유였다.
설정 붕괴로 인한 것인지 손이 사라지는 장면이 나왔다. 연주가 새로운 여주인공이 되고 소희는 강철 곁에서 아예 떠나기를 선택하며, 결국 소희의 존재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에 소멸하는것. 결국 주인공인 강철이 소희의 존재 이유를 다시 각인시켜주어[3] 다시 만화속 세계에 존재하게 되었다.
W의 세계가 강철의 꿈이라는 설정으로 리셋되어 정상으로 돌아온 듯 보인다.
다시 진실을 알게된 강철이 마지막의 엔딩은 오연주와의 결혼이라고하며 처음에 오성무가 생각한 마지막화를 이용하지않고 강철이 죽은 것으로 소희에게 전해 원래의 등장인물 설정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주었다.
그러나 강철이 현실세계에서 자신의 펜트하우스의 모델이 된 호텔로 가던 중 윤소희를 상상하게되고, 그로 인해서 잠시동안 현실세계에 나타나서 강철을 보았고, 강철이 살아있다고 생각을 하게된다.

1986년생

sdy.jpg
강철의 경호원이자 격투기 선생.
한동안 대한민국 최고의 격투기 선수로 이름을 날렸다. 단순, 명료, 남자다운 성격. 한번 마음을 정하면 직진하는 타입으로 몇 년 전, 자신을 찾아온 강철과 함께 하기로 마음먹은 후 미련 없이 선수 생활을 그만 두고 강철을 따라나섰다. 후 강철의 절친이 되고 환상적인 호흡을 자랑하며 활약을 펼치는데.. 말수는 적지만 툭툭 내뱉는 말이 은근 웃기다. 철을 짝사랑하는 소희의 마음을 알고, 답답해한다.
소희가 사직서를 강철에게 전해달라면서 마지막에 악수를 청하는데 그 순간 소희의 손이 유령처럼 반투명하게 변한다.
강철의 꿈이라는 설정으로 리셋되어 아무것도 기억 못하는 상태로 돌아온다.
강철이 도망간 뒤 그와 연락하면서 소희에게는 비밀로 한 것 같다.
강철이 다시 세계의 진실을 알게된 후 오연주에게 부탁해 자신의 복제 부패된 시체를 만든 후, 도윤에게 부탁해 형만 알고 있으라고, 나머지 소희포함해서 강철은 죽은 것으로 해달라고한다.
다시 만화 속으로 들어가 강철의 유산처리문제로 강철과 이야기를 나눈다.

1962년생

hch.jpg
검사 출신 국회의원. 창민당 차기 대선 유력 후보.
10년 전, 강철의 일가족 살인 사건을 맡았던 담당 검사로 당시 강철을 진범으로 지목 사형선고까지 받게 만든, 강철의 인생을 나락으로 떨어뜨린 장본인. 비열한 야심가. 이미 올림픽 금메달로 인기절정에 있던 강철을 통해 자신의 이름을 알릴 좋은 기회라고 확신했다. 결국 철호는 강철을 제물로 얻어낸 대중의 관심과 인기로 정치에 입문해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왔다. 그러나 몇 년 전, 폐인이 된 줄 알았던 강철이 갑자기 시가총액 수조원대의 기업 대표로 화려하게 재기하자 철호는 골치 아파지기 시작했다.
진범이 한철호에게 발신번호제한으로 전화를 걸어 앞으로의 스토리 진행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진범이 한철호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준다고하자 협력(?)관계[4]가 된다. 13화에서 진범이 강철에게 죽은 관계로 14화에서 진 최종보스로 등극할 가능성이 있...었는데 진 최종보스가 아닌 테블릿 복사본을 현실세계로 배달해온 택배기사로 전락해서 테블릿 복사본을 뺏기고 후두려 맞기만하고 사라졌다. 하지만 15회에서 서도윤을 고문해 두개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16회에선 현실 세계로 가기 위해 강철을 총으로 쏘는 등의 활약을 하면서 진 최종보스로 등극했다. 하지만, 결국 오성무에 의해 한철호가 자기 자신을 총으로 쏘도록 조종해서 결국 사망하고 만다. 최종보스라기에는 그만한 역할과 면모를 보여주지 못했다. 멍청하게 태블릿도 뺏긴대다가 총맞은 강철에게 제압당하는등 최후까지도 허망하게 당해버린다.

1954~1955년생

shs.jpg
범죄수사 프로그램 전문 연출자였으며 현재 채널 W의 총책임자.
피살된 강철 아버지의 절친이었으며 강철의 아버지와도 같은 존재다. 처음부터 강철의 결백을 끝까지 믿어주었고, 강철과 마찬가지로 친구를 잔인하게 살해한 범인을 찾는데 남은 인생을 걸었다. 지금은 강철을 도와 강력범죄 전문 채널인 <채널 W>의 총 책임을 맡고 있다. 오랜 시간 범죄 수사 전문가로 일해 경찰 검찰보다도 더 날카로운 식견을 갖고 있어 강철이 어려운 일이 생기면 멘토처럼 믿고 상의하는 인물.
강철이 그에게 구치소에서의 마지막 전화 당시 기억이 안나는거에 의문을 표하며, 강철이 또한 다른 차원[5]에 갔다왔냐며하고 또한, 오연주의 정체를 알고 있냐며 결혼을 서두르는게 아닌가에 걱정을 한다.
리셋이 된 W의 세계에서 진범의 얼굴을 방송으로 내보내던 중 진범이 공간이동으로 W방송국에 무차별 총기난사를 하여 총에 맞고 병원에서 지내게 되나, 진범의 계략으로 현석에게 강철이 총기난사하는 음성파일을 듣게되어 강철에게 어떻게 된 일인지 강철을 의심하다가 진범의 총으로 사망, 그 후 강철의 손에 총이 그려지면서 강철이 죽인 것으로 몰린다.

3 오연주의 세계

osm.jpg

1955년생

연주의 아버지. 인기 웹툰 'W'를 연재하는 유명 만화가이자 모든 사건의 근원.
자세한 내용은 오성무 항목 참조.
psb.jpg

1990년생

본격 극한직업 박수봉
성무의 치프 어시스턴트.[6] [7]
무서운 외모와 달리 여리고 순박하고 감수성 넘치는 시골 청년. 연주의 한참 오빠로 보이나 노안 알고 보면 연주보다 한참 어린, 귀여운 동생으로 연주를 친누나처럼 의지한다. 만화를 제일 좋아하고, 만화에만 관심 있고, 만화를 위해 살았고, 만화를 위해 상경했다. 존경했던 성무의 제자로 들어와 지난 3년 동안 를 그려오며 성무의 수족 노릇을 하는데 갑자기 성무가 실종되자 멘붕에 빠져 연주에게 연락을 한다. 연주로 인해 생각지도 않게 온갖 사건에 얽히게 되면서 연주보다 더 마음 고생하게 되는, 매일 밤잠 못 이루고 공포에 떠는 불운의 사나이.[8]
4회 까지 (긴가민가해 하지만) 연주가 강철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을 알고 있는 유이한 사람이다.[9]
여담으로 쓰고 있는 안경은 안경알이 없다. 그리고 웹툰 보기 전에 성호를 그리는 것을 보아 천주교 신자인듯 하다.
  • 길수선 (남기애)
ksy.jpg

1967~1969년생[10]

연주의 엄마.
억척스럽고 생활력이 강하다. 그도 그럴 것이 무능한 남편을 대신해 생계를 책임지면서 안 해본 일이 없다. 성무의 무능력과 알콜 중독에 평생 학을 뗐던 수선은 연주가 아빠처럼 그림에 재능을 보이는 것조차 끔찍해 억지로 의대에 진학시켰다. 그리고 연주가 대학에 가자 바로 이혼하고 연주를 데리고 집을 나왔다. 최선의 결정이라고 생각했기에 일말의 미련도 없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수선이 남편 곁을 떠나자마자 성무는 'W'로 인기작가 반열에 올랐고, 수십억의 인세를 받는 재산가가 되었다. 이제와 이혼을 약간 후회하고 있다는 건 자존심 상해 딸한테도 말 못한다.
pms.jpg
1977~1979년생[11]
명세병원 흉부외과 전문의. 교수.
실력은 있으나 그만큼 까칠하고 멍청한 놈들을 가만 보질 못한다. 일상이 늘 화가 나 있으며 ‘미친 개’ 라는 명성에 걸맞게 매일 누군가를 물어뜯는다. 그 화풀이 대상 중 하나가 오연주였는데, 어느 날 둘 관계에 변화가 온다. 어울리지 않게도 박교수는 웹툰 W의 광팬이었던 것. 연주가 바로 그 오성무 작가의 딸인 것을 알게 되면서, 연주와 박교수 사이는 냉기 흐르던 사제지간에서 유치찬란한 대화가 오가는 빠순이 빠돌이 관계로 바뀌게 된다.
ksb.jpg

1987년생

명세병원 흉부외과 레지던트 2년차.
연주와 오랜 친구로 너무 오래되고 볼 꼴 못 볼 꼴 다 봐 서로를 거의 무성처럼 대하는 사이. 늘 피곤에 쩔어 불평하는 투덜이. 깐죽이. 의욕이 없다가도 연주를 놀려 먹을 때만 기운이 넘쳐 깐죽거린다. 자신을 연주의 약혼자로 소개하자 까칠하게 굴었다는 강철의 말과 연주가 소개팅에 대타로 끌려나가자 로또인지 꽝인지 확인전화를 하는 등의 행동으로 미루어보아 연주를 짝사랑하고 있는듯 하다.
  • 길수영 (이세랑)
kso.jpg

1970~1972년생[12]

연주의 이모. 길수선의 여동생.
수선이 운영하는 부동산에서 함께 일하며 언니의 집을 제 집 드나들 듯 드나든다. 무뚝뚝한 아들만 둘인 탓에 연주를 딸처럼 아끼고 언제나 편이 되어준다. 엄청나게 성공한 성무를 보며 수선이 조금만 숙이고 들어가 재결합하기를 내심 바라고 있다.
  • 선미 (류혜린)
sm.jpg

1992~1993년생

성무의 어시스턴트.
  • 윤희 (양혜지)

1988년생

yh.jpg
성무의 어시스턴트.

1981~1982년생

  • 수봉이가 새로이 어시스트를 맡게된 웹툰 작가(황석정)
수봉이한테 그림을 그리는 것을 알려주는데 수봉이가 더 이상 눈을 키우면 안될 것 같다고 하자 더 크게 쿠키만한(...) 사이즈(눈깔괴물급)로 그림을 그리기를 요구했다(...)[13]그렇게 그리면 눈이 얼굴 밖으로 넘어가...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W - 두 개의 세계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송재정 작가의 전작인 나인 : 아홉 번의 시간여행에서 주 무대로 나온 병원이름이 바로 명세병원이었다. 병원장은 그럼 최진철?
  2. 짝사랑이긴 하지만 손현석은 당연히 둘이 결혼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던 것으로 보아 설정상 러브라인이 이뤄질 여지가 열려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3. 강철이 윤소희에게 '이 결혼은 위장결혼이며 윤소희가 평생동안 필요한 존재'라고 말했다.
  4. 한철호가 이 통화를 녹음하였는데 이게 나중에 진범의 몰락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5. 현석은 다른 차원이 현실이라는 것을 모르는 상태
  6. 프리랜서 어시스턴트가 없는 국내만화계 특성상, 대개 작가와 작품활동을 오래한 사람이 자연스럽게 치프 역할을 하면서 작가가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쓰지 않을 수 있도록 다른 어시스턴트들에게 지시를 내리는 역할을 하게된다.
  7. 극중 묘사를 보면 다른 어시스턴트들에게 배경 지시를 내리고, 작가의 작업실에 출입하며 직접 대화를 주고받는 장면이 많음을 알 수 있다
  8. 현재 오성무의 작품을 이어 그리고 있는데 원작자의 도움 없이 직접 스토리, 그림 병행해 작품을 이어서 작업하는 것은 엄청 고달픈 일이다.
  9. 다른 한 명은 당연히 W의 작가인 연주의 아버지 오성무.
  10. 40대 후반 추정
  11. 30대 후반 추정
  12. 나이대 추정 불가
  13. 그녀 왈, 캐릭터의 눈에 모든 희로애락이 표현되어야 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