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ahou Dun, the One-Eyed

TCG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Xiahou Dun, the One-Eyed
한글판 명칭하후돈[1]
마나비용{2}{B}{B}
유형전설적 생물 ─ 인간 병사
Horsemanship (이 생물은 Horsemanship 능력이 있는 생물로만 방어할 수 있다.)
Xiahou Dun, the One-Eyed를 희생한다: 당신의 무덤에 있는 흑색 카드 한 장을 목표로 정한다. 그 카드를 당신의 손으로 되돌린다. 이 능력은 당신의 턴 중에 공격자를 지정하기 전에만 활성화할 수 있다.
공격력/방어력3/2

삼국지를 기반으로 한 Portal Three Kingdoms에는 삼국지 장수들도 MTG 카드로 구현되어 있다.(매직 더 개더링의 삼국지 장수들) 이 카드는 하후돈의 카드 버전. 하지만 입문자용 세트인데다가 다들 능력이 안습하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쓸모가 없는데... 이 카드만 가격이 유난히 튄다. 한때 카드킹덤에서 세자리수를 찍기도 했다. 2015년 2월 기준으로는 90불. 레거시에서도 빈티지에서도 안 쓰지만... 이 카드를 쓰는 건 EDH.

우선, Horsemanship 있는 전설적 생물[2] 중에서 가장 발비가 저렴한 4발비이다. 여기에다가 Lightning Greaves 달고 공격하면 상대도 Horsemanship 있는 카드를 쓰지 않는 한 공격이 막힐 일이 없다. Ink-Eyes, Servant of Oni 같은 Ninjutsu 있는 생물과도 궁합이 좋다.

그 다음으로, 생물을 희생해서 무덤에 있는 흑색 카드를 주워오는 능력이다. 흑색이 무덤에서 주워올 만한 카드는 무지 많다. Profane Command를 쓰고 하후돈으로 Profane Command를 주워와서 무덤에 간 하후돈을 Profane Command로 다시 꺼내고... 이렇게 무한반복을 한다던가, 아니면 이미 사용한 Demonic TutorVampiric Tutor를 주워와서 서고에서 원하는 카드를 또 주워와서 결정타로 쓴다던가. 공격자 지정 전에만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능력으로 판세를 장악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다. 흑색에는 무덤에서 주워오는 카드가 널렸으니 하후돈을 희생시킨 뒤 커맨더 존이 아닌 무덤으로 보내서 다시 주워오면 된다. 박복되는 악몽이 EDH 금지카드라는 게 천만다행

물론 희생하는 그 능력 자체로도 격발 능력이 걸리는 죽음의 맹약이나 Butcher of Malakir, 그리고 피의 예술가같은 카드와도 시너지가 있다. 또한 Nim Deathmantle을 꺼내면 희생할 때 마나를 지불해서 희생하자마자 다시 전장으로 돌아온다! 전설적 생물카드들 중에서 자력으로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카드는 MTG 전체를 통틀어서 손에 꼽는 정도밖에 안 되고, EDH에서는 전설적 생물만을 커맨더로 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리고 엄연히 생물 유형이 인간으로 에라타되었기 때문에 잔티드 사령술사의 능력도 격발된다.

그래서 해외에서 이 카드가 EDH용으로 프리미엄이 붙어서 삼국지 장수 중에서는 유난히 가격이 안드로메다다(...) 매직 온라인의 Masters Edition III에서 언커먼으로 나왔기 때문에 매직 온라인에서는 실카드보다 훨씬 구하기 쉬워서 매직 온라인의 커맨더에서는 잘 보인다.

공격보다는 희생하는 활성화 능력을 주로 쓰게 됨으로서 은근슬쩍 목민관(?)으로서의 하후돈이 반영된 카드.

혹시 이 카드를 구한다면, Portal Three Kingdoms 원판보다는 저지포일[3] 버전이 훨씬 싸기 때문에 특별히 원판을 구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니라면 저지포일 버전으로 고려해 보라. MTG에서 일반카드보다 저지포일이 싼 몇 안되는 카드 중 하나.


수록세트 및 사용가능 포맷 일람

세트블럭희귀도
Portal Three Kingdoms(블럭 없음)레어
포맷사용가능 여부
레가시사용가능
빈티지사용가능
EDH사용가능
  1. 실제 판매는 불발된 한글판 샘플카드에서의 이름.
  2. EDH에서는 전설적 생물 하나를 커맨더로 사용한다.
  3. MTG 심판들에게 주어지는 포일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