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une

Zune

1 마이크로소프트MP3 플레이어

1.1 Zune 1세대

zune30gb72dpiab-100008000-gallery.jpg

1.2 Zune 2세대

FAMILY_5_440.jpg

1.3 Zune HD

[[파일:/20090821_56/yhkcool_1250855514816BWVcI_jpg/%B8%B6%C0%CC%C5%A9%B7%CE%BC%D2%C7%C1%C6%AE_zune_hd%C0%C7_ui_yhkcool.jpg]]

"hello from seattle"[1]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아이팟 터치에 대항하여 출시한 MP3 플레이어. 터치 2세대를 쌈싸먹는 스펙으로 터치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기기로 기대를 받았다. 북미 지역에서 처음으로 발매되었다. 2009년 9월 15일.

nVIDIA의 Tegra1 칩셋을 사용한 최초의 제품이다. 출시 당시 cpu, 디스플레이등 하드웨어 스펙이 삼성전자YP-M1과 공통점이 많아 비교대상이 되었다.[2] 굉장한 발적화(..)로 혹평을 받은 YP-M1과 대조적으로, 상당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어 MS와 삼성의 기술력 차이라며 삼성을 비판하던 사람이 많았다.

초기 기존의 윈도우 모바일 기반 기기들과는 확연히 다른 메트로 UI와 부드러운 터치감으로 호평을 받았다. 초기 출시된 앱 또한 아이팟 터치 2세대를 뛰어넘는 그래픽으로 제대로 된 터치의 대항마가 나왔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Zune HD는 내장된 인터넷은 탭구성이 불가능했고, 화면이 3.3인치로 아이팟 터치보다 작았으며, 북미지역에만 출시된 데다가 아이팟 터치와 같은 앱 생태계를 구성하지 못했기에 실패하였다. 국내에서도 직구하여 사용하던 소수의 유저들이 있었다.

Zune HD 자체는 음감용으로 사용하기엔 최적이며, 특히 이후 윈도폰의 기반이 되는 메트로 UI는 매우 직관적이며 사용하기 편하다. Zune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각 곡의 아티스트의 백그라운드 그림을 동기화해 해당곡이 재생되면 백그라운드로 해당 곡을 부른 아티스트의 사진을 깔아준다. 다만 이로 인해 애먼 가수가 동기화될 때도 있으며, 동기화되는 가수 대부분이 북미지역 가수이다. 그리고 디자인이 이쁘다! 아이팟 터치가 둥글둥글한 느낌이라면 Zune HD는 각진 느낌. 문제점이라면 고작 음감용으로 사기엔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것.

그리고 Zune HD는 단종되었다... 가 아니라 단순한 사고라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인 루트로 해명하였다.

이후 Zune HD2가 출시된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현재까지 공식적인 준HD의 후속 기기 발표는 없다.

결국은 단종되었고 zune 브랜드는 윈도폰의 음악 컨텐츠로 흡수된다. 후속기는 고사하고 윈도폰 자체가 휘청거리는 상황이라..

디자인과 MP3으로써의 성능이 출중한 편인 데다가 단종 후 레어템이 된지라 중고제품의 가격방어가 엄청나며 오히려 시간이 갈수록 중고가가 올라가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2 1의 기기 및 윈도우 폰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

애플의 아이튠즈와 비슷한 프로그램. 준HD의 음악, 비디오, 앱을 관리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음악과 비디오, 앱등을 다운받을 수 있다. 음악을 재생시 Zune에 동기화된 앨범 커버를 모자이크마냥 이어붙여서 백그라운드로 깔아준다.

이후 준HD가 시망하면서 묻히나 싶었는데... 지원 기기에 윈도폰을 추가함으로서 되살아났다. 마켓플레이스에서 윈도폰용 앱을 제공한다.

현재 한글화가 되어 있다.

Windows 8Windows Phone 8의 출시에 맞춰서 Zune 브랜드는 사라졌다. Zune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던 것들은 전부 엑스박스, 정확히는 XboxMusic 서비스로 계승,통합되었다. 다만 프로그램 자체는 살아남아 MS 웹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가끔씩 업데이트도 되고 있다.

Windows 10 출시 이후는 XboxMusic 자체가 Groove Music으로 개명되었으나 아직도 Zune 시절의 디자인 요소를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1. 기기측면에 적혀있는 문구.
  2. 심지어 출시일 마저도 8일 차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