팡 시리즈 | ||||
팡(1989) | 슈퍼 팡(1990) | 팡 3(1995) | 마이티 팡 (2000) | 팡 어드벤처스 (2016) |
1 개요
팡에서 슈퍼 팡 으로 이어지는 캡콤+미첼의 풍선분열게임 시리즈의 3번째 작품.
제목이 헷갈리기 쉽지만 실은 팡!3이 맞다. 팡3 혹은 팡 3 항목으로부터 본 항목으로 들어오는게 가능.
캐릭터 디자인을 시작으로 시스템면에서 전작들과 이질감이 상당히 심한 작품이 되어있는데, 세계의 명소를 여행하는 이전작들의 테마와 달리 "세계의 명화" 를 털어먹는다는 테마로 바뀌고 블럭 관련의 사양이 변경되어 더욱 더 머리를 굴려야 하는 사양이 되어 이걸 잘 활용하지 못하면 후반부의 퍼즐성 스테이지를 풀기가 힘들다.
우선 슈퍼팡 패닉모드때 등장했던 별풍선이 일부 스테이지에 등장. 터트리면 바로 클리어되는것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모든 풍선을 전멸시킨후 별풍선을 취득하면 추가점수로 5만점이 나온다. 스코어링에서 의외로 중요하며 이 시스템 덕에 패닉모드는 별풍선이 나오면 1블럭을 클리어한걸로 치부되고 다음 블럭에서부터 다시 풍선이 떨어진다. 또한 새로운 풍선으로 폭탄이 추가되었는데 터트리면 폭발하는데다가 연쇄폭발도 가능. 아예 이 연쇄폭발을 쓰라고 만든 스테이지도 몇개 있다. 또, 순간이동 판도 새롭게 생겼으며, 이것을 잘 활용해야 하는 스테이지도 있다.
무기관련도 이것저것 변경되었는데, 파워 와이어가 그야말로 초진화를 이룩했다. 우선 발사 즉시 초고속으로 올라가 1초도 안돼서 척 달라붙고, 이미 착 달라 붙은 상태라면 연타 필요없이 버튼 한번만 눌러도 바로 붙어있는 파워와이어를 취소하고 바로 발사가능한 미친성능이 되었다. 더불어 발칸머신건은 아예 광선총으로 바뀌었는데 시간제한식이 된 대신 공격 범위가 장난아니게 넓어져서 적재적시에 습득하면 빠른 클리어로 직결되는 초강력 아이템이 되었다. 블럭 파괴 불가는 여전하지만.
그외 변경사항으로 블록관련이 있는데 파괴가능 블럭은 바로 전괴하는게 아니고 시간차로 천천히 무너져내리게 바뀌어서 블럭 내의 아이템이 숨겨져있는 부분이 무너지면 그곳에서 아이템이 나온다. 파괴불가 블럭을 바로 아래에서 찌르면 그 블럭이 순간 튀어나갔다 들어가고 그 위에 아이템이 있었다면 튕겨져나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떨어지고 아이템 소멸 카운트도 리셋되므로 잘 알아둬야 한다.
노멀모드 클리어 특전으로 숨겨진 커맨드 2개를 알려주는데 하나는 슈퍼 팡을 계승한 스테이지 셀렉트(커맨드도 동일. 노멀가서 레버 아래로 하고 결정)가, 또 하나는 10개의 엄청 어려운 구성의 스테이지에 도전하는 엑스퍼트 모드(노멀가서 1P랑 2P의 발사버튼을 동시에 누른다)가 있다. 엑스퍼트 모드는 후속작인 마이티 팡 정도는 아니지만 꽤나 사람 환장하게 하는 구성을 갖고 있다.
각종 시스템의 변경과 캐릭터 셀렉트, 각종 모드 등에 의해 게임성은 좋아졌다 할 수 있지만… 캐릭터 디자인과 BGM은 퇴보라고밖에 할 수 없다. BGM이야 카와모토 타마요가 남긴 폼핑월드가 있는 한 어떤 시리즈도 넘사벽이라는건 말할 필요도 없으나, 캐릭터 디자인은 도적들을 테마로 한 것도 모자라 심히 비호감 일색.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본 작품과 폼핑 월드, 슈퍼 팡이 합쳐진 슈퍼 팡 컬렉션으로 이식되었고, 북미판에선 버스터 브라더스 컬렉션이란 제목으로 바뀌면서 팡!3의 명칭이 반쯤 억지로 버스터 버디스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는데, 실은 아케이드에선 국가 상관없이 제목이 팡!3으로 고정되었다. 게다가 BGM어레인지라는 메리트가 있는 폼핑월드나 슈퍼팡에 비해 묘하게 성의가 보이지 않는 기분도 들..지는 않으려나.
또한 슈퍼 팡 컬렉션은 천지를 먹다 2와 함께 공략본 동봉 사양으로 발매된적도 있다.
팡!3 역시 패닉모드가 등장하는데, 10레벨마다 별모양의 풍선이 나오며, 10스테이지 간격으로 진행된다.
마찬가지로 99레벨까지 있지만, 다른 시리즈에서는 99레벨을 통과하면 게임이 끝나는 반면에 팡!3에서는 무제한으로 진행된다.
2 등장 캐릭터
2.1 돈 타코스
- 전형적인 멕시칸. 처음부터 쌍작살 상태로 1P 커서 초기위치 캐릭이자 가장 기본적인 캐릭터. 별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의 엄청난 범용성을 자랑한다.
2.2 캡틴 호그
- 한쪽 팔이 집게인 선장. 초기 장비가 파워 와이어인데 그냥 파워 와이어가 아닌 더블 파워 와이어다. 즉 좁은 지형의 스테이지를 그냥 날로 먹을 수 있는데다가[1] 그걸 무시해도 본작의 파워와이어가 엄청나게 사기가 된지라 돈 타코스와 함께 셀렉률이 최고를 달한다. 와이어 상승을 이용한 시간차 공격이 불가능하지만 단점이 겨우 그거 뿐이다.
2.3 핑크 레오파드
- 핑크 팬더를 생각나게 하는 캐릭터. 특수능력은 파워슈츠. 따라서 기본 와이어가 1발뿐이지만 본 시리즈의 위험요소들을 가차없이 무시하는 능력이 붙어있어, 다이나마이트를 먹으면 밖으로 튕겨버리고 빙판 등의 특수지형에 대해서도 정상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다가, 적과 접촉해도 와이어 발사불가 상태이상은 커녕 그냥 죽여버리는 흠많무한 기본스펙을 가진다. 단 다이나마이트를 이용한 꼼수 클리어 및 스코어링이 불가능한데다가 패닉모드에선 그냥 이동속도 강화로 끗이라 고수에겐 기피된다.
2.4 쉬라 더 시프
- 중동 여성을 연상케 하는 팡!3의 홍일점이지만 디자인이 비호감. 능력은 와이어가 대각선 좌 우로 발사되는데 바로 위를 공격할 수 없어서 순식간에 약캐 확정. 몇몇 파괴가능 블록은 그녀만이 파괴할 수 있게 설정되어있지만 무시해도 상관없는 내용물이라 안습함에 박차를 가한다. 초기장비를 다른 와이어로 바꾸면 문제가 해결되나 패닉모드는 그것도 안 되니…
- 이동 ↑ 특히 엑스퍼트는 좁은 지형이 미친듯이 많이 난립하는지라 완전히 이 놈 전용 코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