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Bust A Move: Dance & Rhythm Action
에닉스에서 1998년에 만든 플레이스테이션용 리듬게임.(후에 인기에 힘입어 아케이드용으로 역이식)
개발은 '메트로 그래픽스'라는 곳에서 했고, 기획/유통이 에닉스.
캐릭터를 하나 골라서 상대 캐릭터랑 춤대결을 하는 게임으로, 노래 박자에 맞춰서 십자키랑 버튼을 누르는 형태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독창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당시로서는 믿기 힘든 풀3D로 구현된 각 캐릭터 만의 댄스 스타일로 큰 인기를 끌었다. 현재까지도 진정한 후속작을 원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을 정도...
버스트 어 무브2도 상당한 인기를 얻어 메이저 타이틀로 등극하는 듯 싶었으나, 캐릭터의 개성이 怪성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기이해지고 3탄이라고 할 수 있는 후속작 '버스트 어 무브 댄스 서밋 2001' 이 대차게 말아 먹은 뒤 후속작이 끊겼다. 한국의 온라인게임 오디션은 이 게임 형태를 거의 베끼다시피 한 게임.
북미쪽으로는 '버스트 어 그루브(Bust A Groove)' 라는 이름으로 수출되었다. 원인은 2번 항목 참고. 아케이드판이 국내에 정발될 때의 이름도 북미판 이름인 '버스트 어 그루브'가 사용되었다.
1.1 버스트 어 무브1
시리즈의 첫작, 각 캐릭터들의 댄스 스타일은 다르지만 조작법이 동일(단 히든은 별도)했다. 한 마디당 1,2,3박자 동안 주어진 방향키를 입력하고 4박자 때 O 또는 X키를 정확히 입력하는 방식을 확립했다. 전멸폭탄과 같은 상대방을 방해하는 방해 댄스와 그걸 회피하는 회피기가 있었다. 단 특수기는 자신의 댄스 무브를 한 마디 깎아 먹게 되므로 남발은 금물.
- 히트 : 이스트 코스트 힙합
- 프리다 : 캘리포니아 힙합
- 가스오(Gas-O) : 브레이크 댄스
- 햄 : 프리스타일
- 히로 : 디스코
- 켈리 : 재즈 댄스
- 키티-N : 유로 댄스
- 핑키 : 스트립 댄스
- 쇼티 : 캔디 힙합
- 스트라이크 : 갱스터 힙합
- 카포에라 성인 : 카포에라
- 로보Z : 보깅
1.2 버스트 어 무브2
몇몇 캐릭터가 삭제되고 신캐릭터가 몇 명이 추가되었다. 기존 캐릭터들도 댄스 스타일이나 모션이 크게 바뀌었고 조작법도 캐릭터 별로 세분화되었다. 덕분에 히든 키는 없어졌다. 플레이 방식도 세분화되어서 기존의 1,2,3박자에 방향키만 입력하던 방식(NORMAL)에서 4번째 박자도 방향키로 하는 EASY와 O X □ △키를 방향키와 적절히 섞었고 4박자 때에도 O X □ △키 중 하나를 누르게 하는 MIX 모드가 추가. 원작에서 각 마디 별 2가지 루트에 따라 난이도를 고를 수 있었던 시스템이, 4박자 때 키를 정확히 눌러야만 고득점 루트로 갈 수 있게끔 변경되었다. 커맨드들도 더욱 복잡해져서 전체적인 난이도가 올라갔다.
방해 댄스도 그대로 존재하나 방해회피 뿐 아니라 그대로 되돌려주는 반격키가 새로 생겼다. 허나 타이밍이 꼬이기 좋기에 실제로는 잘 쓰이지 않았다.
1999년 출시된 아케이드판의 경우 아래 화살표가 발판으로 누르는 식으로 바뀌면서 조작이 까다로워졌다. 2000년대 초 한국 오락실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었는데, 당시의 다른 리듬 게임과는 다르게 90년대 중후반의 한국 대중 가요를 수록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다. 방해 댄스 버튼으로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원래 음악도 선택이 가능하나, 일본어 노래인 스테이지(켈리, 키티-N, 쇼티, 팬더) 한정으로 한국 대중 가요가 나온다. 현재는 최신의 리듬 게임들에 밀려 취급하는 오락실이 없다고 보는 편이 좋을 정도. 만약 있다면 추가바람
(굵은 글씨는 신캐릭터와 바뀐 댄스 스타일)
- 히트 : 브레이크 댄스
- 히로 : 디스코
- 켈리 : 재즈 댄스
- 카포에라 : 카포에라
- 쇼티 : 섹시 힙합
- 스트라이크 : 갱스터 힙합
- 키티-N : 뮤지컬 발레 스타일
- 코멧 : 스케이트 디스코
- 바이오 : 각기
- 츠토무 : 라틴 댄스
- 로보Z 골드 : 아프리칸
- 팬더 : 일본 전통춤
스테이지별 수록곡, 북미 수출판은 켈리와 키티-N, 쇼티 스테이지의 노래가 영어로 번안되었다.
- 바이오 - Zombie Hopper
- 카포에라 - Allegretto Break
- 코멧 - Magic Tower
- 히트 - The Heat Is On
- 히로 - Let the Music Take Control
- 켈리 - Moon Light Party ~ Clap Your Hands
- 키티-N - Hello! Kitty-N
- 쇼티 - ひざしの奥のハッピーハート(햇살 속의 해피 하트)
- 스트라이크 - Here Comes Trouble
- 츠토무 - Got to be Happy
- 로보-Z Gold - Acid Line
- 팬더 - Enka 1
한국어 아케이드판 수록곡
- 바이오 - We Are The Future (HOT)
- 카포에라 - 행복 (HOT)
- 코멧 - DOC와 춤을 (DJ DOC)
- 히트 - 많이많이 (구피)
- 히로 - Love Is (터보)
- 켈리 - 그래 (디바)
- 키티-N -
너 정말 (김현정)[1] 이브의 경고 (박미경) - 쇼티 - 3! 4! (룰라)
- 스트라이크 - 우리는 (듀스)
- 츠토무 - 여름 이야기 (DJ DOC)
- 로보-Z Gold - 현명한 선택 (소찬휘)
- 팬더 - 맨발의 청춘 (벅)
1.3 버스트 어 무브 : 댄스 서밋 2001
팀 배틀의 시작…이긴 한데 인기있던 전작의 캐릭터들을 몽땅 빼버리는 만행을 저질렀다! BGM도 각 댄스 스타일의 본고장 냄새를 물씬 풍기던 음악에서 전부 J팝 계열로 바뀌어 혹평을 들었다. 전작과 다르게 4인의 팀으로 진행하나 어찌된 것인지 팀vs팀이 아니라 팀 안의 4인이 서로 경쟁을 해서 팀 내 1위를 가리는 요상한 시스템. 덕분에 톡톡히 말아먹고 버스트 어 무브 시리즈는 끝을 맺고 만다.
전작의 키 입력 스타일이 아닌, 주어진 커맨드를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파라파 더 랩퍼스타일의 커맨드로 바뀌었으며 때에 따라 버튼 선택에 의해 팀 무브(1-3, 2-1-1, 2-2, 3-1, 4)가 결정되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팀 이름, 멤버, 댄스스타일 순)
- 데이터 비밥스(혼다, 스즈키, 지-판, 3D) : 브레이킨
- 스쿨 메이츠(올리브, 베티, 밤비, 캔디) : 큐티 힙합
- 플라워 댄싱(마가렛, 자스민, 체리, 사프란) : 하나조노 댄싱
- 쿠스쿠스(신디, 케이, 사하라, 미) : 아프리칸
- 갤럭시 4(오리온, 미란다, 플래닛, 아폴로) : 디스코
- 디스코 이스트러즈(마이크로, 텍사스, 우탄, 드라군) : 카포에라
- 점보 맥스(제이슨, 배트, 미트, 덕) : 갱스터 힙합
- 파 이스트 커맨더(쇼군, 이마와, 하마마츠, 토모에) : 뮤지컬 댄싱
2 타이토의 게임 퍼즐보블의 북미 수출명
덕택에 1이 북미에 수출될 때 이름을 바꾸게 된 원인. (하지만 현재는 타이토도 스퀘어에닉스그룹 산하에 합병되었으니..)- ↑ 너 정말의 후렴구가 창공의 나이프와 심하게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