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행정

1 구 나주시(금성시) 지역

1.1 금남동(錦南洞)

관할 법정동은 경현동·교동·금계동·금성동·남내동·남외동·보산동·산정동·삼도동·서내동·죽림동·송월동(일부)이다. 나주읍에 속했다. 나주관아와 남고문, 나주향교, 나주소방서, 나주박경중가옥, 구 나주역,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곰탕골목이 있다. 지방 중소도시가 어디까지 망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망했어요. 경현동에 금성산이 있다.

1.2 성북동(城北洞)

관할 법정동은 과원동·대호동·석현동·성북동·송촌동·중앙동·청동이다. 나주읍에 속했다. 금남동 지역과 함께 구 나주군의 중심지였다. 법정동 성북동에 나주경찰서, 나주 동문외석당간이 있다. 중앙동에 나주시외버스터미널이 있다. 과원동에 금성관이 있다. 대호동에 동신대학교가 있다.

1.3 송월동(松月洞)

관할 법정동은 토계동·송월동(일부)이다.
주민센터는 토계동에 위치해 있다. 나주읍에 속했르. 나주시청과 나주역이 있다. 왜 이런 곳에 시청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위치가 상당히 애매한데 구 나주읍과 영산포읍의 중간지점이 송월동 되겠다. 나주역이 이 쪽으로 이전한 것도 구 나주역과 영산포역을 통합하려다 보니 중간지점으로 오게 된 것. 그러한 점에서 신 중심지로 키우려고 하였으나 현실은 시궁창. [1] LG화학 나주공장, 롯데마트 나주점도 이곳에 있다.

나주시청에서 조금 나가면 ' 송월택지지구 '를 개발 중이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로 통하는 도로가 토계동을 지나며 토계동과 송월동 일부가 개발구역으로 정해져 있다. 나주가 추후에 이 지역을 개발할 생각이 있다는 것이다.

1.4 영강동(榮江洞)

관할 법정동은 삼영동·안창동이다. 영산포읍에 속했다. 송월동과 더불어 나주와 영산포 사이에 낑긴 동네. 광주전남권 사람들에게는 운전면허시험장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나주철도공원, KT 나주연수원이 있다.

1.5 영산동(榮山洞)

관할 법정동은 관정동·부덕동·영산동·용산동·평산동이다. 영산포읍에 속했다. 홍어거리가 유명하다. 전남외국어고등학교가 있다.

1.6 이창동(二倉洞)

관할 법정동은 대기동·동수동·오량동·운곡동·이창동·진포동이다. 영산포읍에 속했다. 영산포공용버스터미널, 영산포풍물시장이 있다.

2 구 나주군 지역

2.1 빛가람동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한다. 광주전남혁신도시의 행정업무를 관할하기 위해 금천면 동악리 전체와 광암리(일부)·석전리(일부)·월산리(일부), 산포면 매성리(일부)·신도리(일부)를 분리시켜 2014년 2월 24일에 신설하였다. 법정동도 해당 리를 전환하지 않고 그대로 통합하였다(남양주시 별내동에 이어 두번째). 세종특별자치시 한솔동에 이어 두번째로 생긴 순우리말 행정동이다. 윤빛가람과는 아무 상관 없다. 이 동네를 성남팬들이 싫어합니다. 보통 . 지역에 위치한 다른 신도시들이 행정구역 정리를 하지 않고 조성되어 한 동네의 행정구역이 둘로 나뉜다거나 읍, 면사무소의 기존 소재지가 멀리 떨어져있어서 민원인이 불편해하거나 출장소 정도만 설치해주는 식으로 운영하다가 나중에 행정수요가 폭발하여도 대응이 늦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도시형 행정을 위해서 읍, 면을 동으로 분동하려고 하여도 농어촌특별전형등의 혜택 축소를 우려한 지역민들의 반발로 인해 행정구역 정리가 늦춰지는 등의 문제가 곳곳에서 발생하는데 이 쪽은 행정구역 정리가 굉장히 빠른 편이다. 그도 그럴 것이 그 당시엔 사람이 있었던가...
나주시 원래 동 지역과는 뚝 떨어져 있다. 나주시청까지 차로 가기에는 크고 아름다운 다리를 포함한 도로가 일직선 방향 2+2→4차선으로 나있어서 편하지만(7분내 도착) 걸어가기에는 부담스런 거리다.

다른 동 지역과는 월경지마냥 떨어져 있다는 점에서 경북 김천시 율곡동과 비슷하다. 진주시 충무공동 역시 혁신도시로 인해 기존 읍면의 일부분들을 합해 만든 동이지만 이쪽은 동 지역과 붙어있다.

아파트는 중흥건설의 광주 전남혁신도시 중흥S-클래스 리버티가 2017년 2월에 입주 예정이고 센트럴 1, 2차 모두 이 곳에 위치하고 있다.

2.2 남평읍(南平邑)

읍소재지는 남평리이다. 구 남평군의 중심지로, 남평향교가 있다. 경전선 남평역은 읍소재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니 주의. 2012년 9월 1번 국도 남평우회도로 구간이 준공되었다.남평 문씨가 본관으로 삼고 있는 곳이 이곳이며 2010학년도부터 남평중학교 학생들은 고등학교를 광주광역시로 갈 수 있게 되었다.좋아할 일이 아니다. 농어촌전형도 안 되고 광주 갔다가 내신 떨어져서 오면 어쩌려고... 남석리에는 광주가톨릭대학교가, 읍의 남쪽 끝 우산리에 골드레이크CC가 있다. 55번 지방도를 통해 화순군과 접한다. 나름 나주시의 유일한 읍이지만 인구 2만이 넘어 읍이되는 다른 읍과 달리 도농복합시 중 읍이 없는 없는 경우 하나의 면을 읍으로 승격시킬 수 있다는 조항 덕분에 읍으로 승격되었다.[2]

2.3 공산면(公山面)

면소재지는 금곡리이다. 공산당과는 관련이 없다. 나주영상테마파크(삼한지테마파크)가 있는데, 여기서 MBC 드라마 주몽을 찍었다. 801번 지방도를 통해 영암군 시종면과 접한다.

2.4 금천면(金川面)

면소재지는 오강리이다. 광주전남혁신도시 지역인 동악리 전체와 광암리·석전리·월산리 각 일부가 빛가람동으로 편입되어 나갔다. 전남 교육과학연구원과 전남과학고등학교가 있다. 주변은 온통 배밭 아니면 논. 촌곡리에 남양유업 나주공장이 있다.

2.5 노안면(老安面)

면소재지는 금동리이다. 나주 쌍계정, 무안광주고속도로 나주IC가 있다. 호남선 노안역이 있었으나 여객취급이 중지되었다.동안구랑 대조된다 카더라
2014년 이전까지 유명했던 나주 흉가로 알려진 폐가가 있던 장동리의 상위 행정구역이다.

남평읍,송월동,빛가람동 그리고 다시면 일부의 개발이 한창인데 이어 노안면도 개발을 하고 있다. 더구나 노안이 고속도로와 가깝고 광주 세력권이기 때문에 개발의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2.6 다도면(茶道面)

면소재지는 신동리이다. 나주호가 있다. 지역 건설사 중흥건설에서 여기다가 워터파크를 지어놨다. 광주광역시 시내버스가 도래마을까지 들어온다.

2.7 다시면(多侍面)

면소재지는 월태리이다. 금호그룹 창업주 박인천의 고향, 복암리 고분군과 나주천연염색문화관이 있다. 호남선 다시역은 아직도 절찬(?) 영업중. 고구려대학교가 복암리에 있다. 신광리에는 그 악명높은 나주 성모동산이 있다. 그외에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은데 청정리의 경우는 원래 있던 저수지를 댐 형식으로 개량했고 그 구간을 지나는 도로도 새로 뚤렸었다. 추후 이 지역을 개발할 가능성이 있다.

2.8 동강면(洞江面)

면소재지는 인동리이다. 지도를 보면 지금이야 내륙이지만, 옛날에는 이곳이 바닷가였다. 간척지로 쌀이 유명하다. 동강교를 건너면 함평군 학교면, 몽탄대교를 건너면 무안군 몽탄면이 나온다. 고흥군 동강면을 떠올렸으면 당신은 십중팔구 전남 동부권 사람이다.

2.9 반남면(潘南面)

반다이 남코의 본사가 위치해 있다 카더라
면소재지는 흥덕리이다. 마한의 유적 반남고분군으로 유명하며 국립나주박물관이 있다. 조선후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반남박씨의 본관이다[3]. 820번 지방도를 통해 영암군 시종면과 접한다.

여담으로, 나주시내 쪽에서 이 면으로 들어오려고 하면 중간에 영암군 땅을 지난다(...).

2.10 봉황면(鳳凰面)

면소재지는 죽석리이다. 820번 지방도를 통해 영암군 금정면과 접한다. 쌉니다 천리마마트는 없다

2.11 문평면(文平面)

면소재지는 안곡리이다. 무안광주고속도로 문평IC, 문평산업단지가 있다.

2.12 산포면(山浦面)

면소재지는 매성리이다. 광주전남혁신도시 지역인 매성리와 신도리의 일부가 빛가람동으로 편입되어 나갔다. 산포면에는 중학교가 없어서 남평중학교로 다니는데, 그래서 보통 고등학교는 광주로 간다...였는데, 옆의 빛가람동에 빛가람중이 개교하고 봉황고가 이전하면서 그쪽으로 가게 될 수도 있다. 지석천 건너에 있는 덕례리는 지역번호가 061이 아니라 광주의 지역번호인 062이고, 중학교도 남평중이 아닌 광주 대촌중으로 통학할 정도로 광주 생활권이다.

질방 짤방이 이곳에서 나왔다.

2.13 세지면(細枝面)

세계지리를 줄이면 '세지' 하지만 지리교사 중에서도 전남에서 오래 근무하거나 어지간히 지리덕후가 아닌 이상은 이 면의 존재를 모른다
영산포에서 금정, 장흥군으로 넘어가는 국도변에 위치한 면이다. 면소재지인 동창리에 동창정류소가 있어 하루 한번 금호고속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배밭이 정말 많다. 봄에 가면 배꽃이 만발한 평원이 아름답다. 세지멜론도 유명하다. 벽산리에는 벽류정이 있다. 영암군으로 가는 길목이다.

2.14 왕곡면(旺谷面)

면소재지는 덕산리이다. 여기도 배밭이 정말 많다. 참외도 많이 재배한다. 신포리 지석묘가 있다.
  1. 비슷하게 두 개의 읍이 합쳐져 만들어진 동해시(명주군 묵호읍+삼척군 북평읍)의 경우 중간 지대인 천곡동에 시청을 짓고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다.
  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837424
  3. 흥부전의 일부 판본의 경우 놀부, 흥부형제를 반남박씨 양반으로 묘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