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계 미국인

1 개요

이탈리아 혈통의 미국인을 말한다. 2010년 기준으로 17,250,211명 수준이다.

2 설명

다른 백인들보다 약간 늦은 19세기 말부터 이민을 오기 시작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이탈리아계 백인들은 미국에서 백인 가운데서도 기존 이민자들의 텃세에 가난한 나라 출신이라 막노동 등 하류계층의 일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서 상당히 차별을 받아왔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이탈리아계 미국인들은 다른 혈통과 통혼을 잘 안하기로 유명하고 정체성을 매우 강하게 가지고 있다.[1] 특히나 친족 등을 중시는 남유럽 특유의 문화 때문에 대규모 친척과 함께 살며 교류하는 이들의 모습은 미국 문화에서 클리셰로 자리잡았다. 이탈리아계끼리 몇 번 얘기하면 이탈리아 본토에 사는 친척들과도 연결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 이런 점에서는 같은 반도 국가 출신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어딘가 한국계 미국인들과 비슷하다.

역사적으로는 1880년대부터 제1차 세계대전까지가 이민이 집중된 시기였다. 즉 다른 유럽계 미국인들에 비해 이민이 늦었다. 영국계는 미국의 주류인지라 미국인의 정체성에서 다수를 점하는 데 유리했고 독일계는 숫자는 가장 많았지만 초기에 이민을 온 탓에 미국인이란 정체성에 강하게 동화된 데 비해 영국계에 의해 차별받던 아일랜드계나 동유럽의 유대인들이 많았던 폴란드계러시아계[2]들은 자신들의 커뮤니티를 오랫동안 유지했다. 이탈리아계 미국인도 후자에 해당했다. 이미 4-5세대까지 내려왔지만 아직도 100만 명 가까이가 이탈리아어를 구사한다.[3] 참고로 이탈리아계도 독일계처럼 호주에 꽤 수가 많다. (영국계, 호주족, 아일랜드계 바로 다음이고 독일계 보다도 근소하게 수가 더 많다.)

이들은 대부분 남부와 시칠리아 출신(전체 이탈리아계의 84%)으로, 북부에 비해 산업화가 늦어서 폭증하는 인구를 흡수할 여력이 없었던 점, 그리고 통일 이탈리아 정부의 토지개혁 시도가 실패로 돌아간 점 등이 이들을 이민의 길로 내몰핬다고 할 수 있다.

문화적으로 남유럽 특유의 친족 중심주의와 가톨릭 신자란 점에서 미국의 주류 문화와는 잘 어울리지 못했다. 하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자신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유지했고 문화적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드라마영화로 만들기에 아주 좋은 소재란 뜻이다

피자가 이들이 들여온 것이다. 미국식으로 완전히 바뀌긴 했지만.

이들의 이름의 철자는 ~a, ~e, ~i, ~o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이탈리아어의 형용사, 동사, 명사 등이 극단적으로 자음으로 끝나지 않는 경우에 기인하는 현상이다. 아래 실존인물들의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이름은 영어식으로 바꾸거나 날 때부터 그렇게 짓더라도, 성씨는 100% 확실하다. 보통 ~a로 끝나는 이름은 여자 이름에서 비롯되었으며, ~o에서 끝나는 이름은 남자 이름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3 대표적인 인물

4 가상 인물

5 관련 사항

  • 대부: 이탈리아계 미국인들이 주인공이다. 배우들도 대부분 이탈리아계 미국인.
  • 마피아
  • 소프라노스: 이탈리아계 미국인 집안 얘기다.
  1. 영화 《좋은 친구들》에 보면 이탈리아계와 아일랜드계 미국인혼혈이란 이유로 주인공들이 마피아에 가입하지 못한다.
  2. 이들은 19세기 후반에 대규모 이민을 왔기 때문에 이탈리아계와 마찬가지로 정착이 늦었다.
  3. 아시아계 미국인들도 그랬지만 일본계제2차 세계대전 때 호되게 당한 뒤 강하게 미국에 동화되어 일본어를 구사하는 사람은 현재 드문 편이다. 한국계중국계는 아직 모어로 고향말을 구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4. 이탈리아, 잉글랜드, 프랑스 피가 섞여 있다.
  5. 미국에서 적극적으로 친일, 혐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와패니즈. 위안부 소녀상을 조롱했던 그놈 맞다.
  6. 물론 핵전쟁으로 미국은 멸망했지만.
  7.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서는 그녀가 구체적으로 어디 출신인지 나오지 않지만 죠셉 죠스타가 처음 만나는 곳이 이탈리아고, 그녀 스스로도 다른 국가 출신이라는 언급이 없으며, 죠셉이 구조되어 간호받을 때도 이탈리아 부근이었으니 그녀는 이탈리아 혈통이라고 봐야한다. 죠셉과 결혼 후 미국 뉴욕에 정착해 귀부인이 되어 딸 홀리 죠스타를 낳아 살고있다. 남편 죠셉 죠스타는 영국계 미국인이고, 딸도 영국계. 딸 홀리는 정확하게 영국계와 이탈리아계 혼혈이라고 할 수 있지만.
  8. 3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 종료 후 3부와 4부 사이 시점 죠타로 해양학자가 되기 위해 대학생이 되어 미국에 유학을 갔을 때 만나 결혼해 딸 쿠죠 죠린까지 낳았지만 죠타로가 세상을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느라 가정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자 지친 그녀는 결국 죠타로와 이혼. 딸 죠린은 무책임하게 보이는 아버지와 늘 슬퍼하는 어머니를 보고 자라 아버지를 미워하며 정신적으로 나약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