スカート、ひらり

스커트, 펄럭[1]

AKB48의 싱글
桜の花びらたち (2006)スカート、ひらり (2006)会いたかった (2006) →


코지마 하루나, 나리타 리사, 마에다 아츠코, 다카하시 미나미, 이타노 토모미, 나카니시 리나, 오오시마 마이.

1 개요

일본의 여성 아이돌 그룹 AKB48의 두 번째 인디즈 싱글. 2006년 6월 7일 발매되었다.

뮤직 비디오는 사이타마 현립 대학에서 촬영되었다.

이 곡으로 일본의 유명 음악 방송인 뮤직 스테이션에 출연하였는데, 당시 음악 방송을 보면 가창 멤버 7명은 앞에서 붉은색 스커트를 입고 노래를 부르고 나머지 13명은 하늘색 스커트 차림으로 뒤에서 병풍을 서고 있었다. 메인 멤버를 보면 대부분 당시의 인기 멤버였기 때문에, 1.5기로 뒤늦게 들어온 시노다 마리코나 인기가 쳐졌던 미네기시 미나미는 메인 멤버에 못 들어섰다. 그러나 메인 멤버 중에도 나리타 리사는 당시의 푸시멤버 중 하나라 뽑힌 것으로 인기는 높지 않았다.

이 싱글의 메인 멤버가 7명이었던 것에서 스카히라 7이라는 말이 나왔다. 주의할 것은 이 당시에는 7인 선발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후 1회 총선거에서 상위 7위에 든 멤버들이 이 곡을 부른 것을 계기로 상위권의 상징이 7명이 되었다. 다만 2회 총선거 이후에는 '카미7'이라는 말이 보편화되었다. 한국에서는 '카미'와 함께 팬 사이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인데 카미와는 달리 일본에서는 멤버들조차 모르는 단어라고 한다.

이 곡도 가사가 꽤 위험한 편인데 특히 후렴구 끝의 '우리들은 뭔가 저지르지 않으면 안 되는 나이야'는 정말로 위험하다.

안무에 스커트를 흩날리는 동작, 소위 판치라가 있다. 아키모토는 AKB48 이전에 데뷔시킨 2인조 여성 아이돌 추정소녀에게도 판치라를 시켰으나 쫄딱 망한 전적이 있다. 그런데 후에 노기자카46은 <おいでシャンプー>에서 아예 스커트를 자기 손으로 들추는(…) 안무를 추는 더한 짓을 하였다.

전작에 이어서 멤버별로 자켓이 다른 버전 20장을 묶어서 판 '컴플리트 박스' 사양도 발매되었다.

2 수록곡

CD
번호곡명 (원문)곡명해석비고
1スカート、ひらり스커트, 펄럭
2青空のそばにいて푸른 하늘 옆에 있어줘
3スカート、ひらり off vocal ver.
4青空のそばにいて off vocal ver.

3 참가 멤버

スカート、ひらり

전작인 <桜の花びらたち>와 마찬가지로 선발 멤버라는 개념이 없어서 당시 팀A에 소속되었던 1기생 20명이 전부 녹음에 참가했다.(우사미 유키가 졸업하고 그 대신 전작 가창 멤버가 아니었던 시노다 마리코가 들어가면서 인원수는 전작과 똑같이 20명.) 하지만 20명 중 일곱 명만을 뽑아서 프론트 멤버로 세웠다. 이들 일곱 명에게는 솔로 파트를 부를 수 있는 특권이 주어졌고 뮤직 스테이션 무대에서도 메인에 설 수 있었다. 그래서 이들을 실질적인 선발 멤버로 보는 사람들도 많다.

이 싱글이 발매되기 네 달 전에 2기생으로 구성된 팀K가 만들어졌지만, 팀K는 이 싱글에 참가하지 못했다.

青空のそばにいて

  • 팀A: 이타노 토모미, 우라노 카즈미, 오오에 토모미, 오오시마 마이, 오리이 아유미, 카와사키 노조미, 코지마 하루나, 코마타니 히토미, 사토 유카리, 시노다 마리코, 다카하시 미나미, 토지마 하나, 나카니시 리나, 나리타 리사, 히라지마 나츠미, 호시노 미치루, 마에다 아츠코, 마스야마 카야노, 미네기시 미나미, 와타나베 시호
  1. '히라리'는 '가볍게 펄럭이거나 뒤집히는 모양'을 뜻하는 의태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