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Guardian. 둠 3의 신규 몬스터. 어느 우주 세계의 가필패와는 관련이 없다.
델타 연구소의 텔레포트 실험장에서 말콤 비트루거 박사에 의해 열린 포털로 플레이어가 강제로 빨려들어간 지옥에서 만나는 최종 보스.(말인 즉슨 다른 지옥이 하나 더 있다...자세한건 생략) 비트루거 박사가 사전에 빼돌린 소울 큐브를 수호하는 일을 맡고 있다. 소울 큐브가 있는 전당으로 도착하면 갑자기 소환되며, 어디에서인가 "My Guardian will destroy you!"[1] 라는 음성이 들려오며 전투가 개시된다.
거대한 개의 형상에 산양의 두개골을 투구처럼 착용한듯한 외형을 하고 있다. 설정상 지옥의 몬스터들 중에서도 가장 오래 살았던 존재로, 그 때문에 힘은 강해졌지만 눈이 퇴화되어 앞을 볼 수 없게 되었으며, 그래서 항상 시커(Seeker) 라는 존재들을 소환하여 시커의 눈으로 하여금 앞을 보는 존재가 되었다고 한다. 시커는 자체적인 공격 능력이 없지만, 여기저기 빠르게 날아다니는 데다가 시커가 내뿜는 빛에 노출되면 가디언이 플레이어의 위치를 파악하고 달려든다.
2 공략
게임상으로는 사이버데몬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무기의 영향도 받지 않는다. 이 녀석을 쓰러뜨려야 소울 큐브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해도, 콘솔이라든가 하는 방식으로 소울 큐브를 얻고 써도 안통한다.
게다가 돌진 공격, 광역 공격등 스킬들을 고루 갖추고 있다. 다행히도 원거리 공격은 없는 모양. 대신 주변을 향해 다수의 파이어볼을 원형으로 뿌리는 스킬이 있어서 엄폐는 철저히 해야 한다. 보통은 혼자서 광역 공격만 난무하다가 시커가 플레이어를 찾아내면 돌진 해오는 식이다.
이 녀석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은 시커를 제거하는 것. 시커가 없으면 바로 시커를 소환하는데, 이 때 가디언의 머리 위에 녹색빛의 구체가 소환된다. 이 구체가 가디언의 유일한 약점으로 이것만 죽어라 때리면 된다. 소울 큐브도 가디언을 무찌르기 위해서는 그 구체를 공격해야 한다고 조언해준다.
몇번 구체를 공격하고 나면 가디언은 결국 죽는다. 참고로 사이버데몬과 함께 시체가 남는 몇 안되는 지옥의 몬스터(좀비는 지옥 출신이 아니므로 열외). 그나마도 사이버데몬은 컷신을 통해서만 시체가 남아있는 장면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게임 내에서' 시체를 볼 수 있는 유일한 크리쳐이다.
이 녀석을 죽이고 나면 드디어 소울 큐브를 얻게 된다. 그리고 다시 델타 연구소로 돌아오게 된다.
XBOX 코옵버전에서는 시커가 없고, 일반무기로도 죽일수 있다. 그 대신 싱글보다 2배의 체력을 소유하며 시커가 있을때처럼 제대로 공격해온다.
BFG 에디션에 포함된 로스트 미션에서도 최종보스로 등장한다. 역시 시커가 없고 제대로 공격해온다. 다만 코옵이 없는 게임의 특성상 코옵에 등장한 가디언보다는 다소 약하다.- ↑ 확실히 비트루거 박사의 목소리는 아니다. 게다가 마지막 사이버데몬과의 결전을 치루는 맵에 도착했을때에도 같은 목소리가 한번 더 나온다. 일부에서는 훨씬 더 거대한 악마의 목소리라고도 이야기 하지만...밝혀진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