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이득

목차

1 개요

파일:17296.gif
이게 아니다.
개이득은 인터넷 신조어로서 매우, 정말로라는 뜻으로도 쓰이는 접두사 -와 이득이 함께 쓰인 파생어이다.[1] 줄여서 ㄱㅇㄷ이라고도 사용된다. 개이득보다 더 이득이라는 뜻의 이득도 있다.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이라 급식체를 사용할 때 많이 쓰이는 단어이기도 하다.

비슷한 발음을 이용하여, 게이와 관련 되어 이득이 있는 경우 게이득(gay득)이라고도 한다.

영미권에서는 비슷한 의미의 은어로 Value[2], Worth[3], PROFIT!이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을 하면 항상 듣게 되는 단어
사실 롤 초창기때는 누구든 ㄱㅇㄷ거릴정도로 자주 사용되는 말이 아니었다. (변준형의 사용원인 혹은 계기를 아는 사람은 추가작성 바람.) 변준형이 아프리카 티비 방송에서 렝가(일명 변렝가)를 플레이 하면서 이득을 보면 개이득이죠.(이때 아주 꿀성대) 손해를봐도 점멸(스펠)을 뺐으니 개이득이죠. 라는 말을 사용하다가 당시 bj러너교주(코봉이...)등 유명 롤 비제이들과 합동방송을 하면서 그 비제이들에게 이 말투가 옮게 됐고(러너교주도 방송에서 누가 개이득이라는 말을 어디서 쓰게 됐냐 라고 물었을때도 "저말고 다른 비제이가 쓰던 말일걸요? 준형이였나?" 라는 말도 했다. 영상링크가 있는사람은 링크추가바람) 그 롤방송을 보는 다른 롤유저들(과 초딩들) 에게 개이득(ㄱㅇㄷ)이라는 말이 롤에서 흥행하게 되었고, 롤을 안하거나 롤방송을 안보더라도 당시 1위랭킹이던 리그오브레전드의 이용자들이 여러 커뮤니티등에서 사용하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다.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추가바람)

초창기 긍정롤을 실천하는 해물파전이 매일같이 내뱉아 퍼트린 말이기도 하다. 죽었어도 스펠없으니 개이득 궁없으니 개이득 상대가 나의 패기에 겁을 먹었을테니 개이득등등

2

2012_3223_1127.jpg

이 용어를 사용할 때에 자주 쓰이는 짤이다. 해당 캡쳐는 2014년 10월 11일 방송된 무한도전 한글 특집에서 나온 것이다. 10대들과 소통을 하겠다며 제작진이 알려준 개이득을 비롯한 하이루 방가방가, OTL, 안녕하3 등등의 단어들을 최신 유행어라고 우기며 여러 신조어들을 섞어가며 카톡을 하는 아재들의 눈물겨운 노력이 포인트. 원래부터 급식충 사이에서 많이들 사용하였지만, 모르고 있다가 방송 보고 뒤늦게 따라하거나 하는 경우도 생겼다고 한다. 사진의 ㅐ를 ㅔ로 바꾼 '게이득' 짤도 자주 쓰인다. 또한 개이득을 줄일 '끼득'도 간간히 쓰인다. 조류가 웃는 것 같다
  1. 다만 '개'를 부사로 간주한다면 비통사적 합성어가 된다. 일반적으로 부사는 체언을 수식하지 않기 때문이다.
  2. 일방적으로 얻는 이득. "So much value"는 개이득과 뜻이 같다.
  3. 교환이나 희생을 통해 얻는 이득. "Was it worth it?" "Worth?"와 같은 식으로 질문형이면 던졌다는 뉘앙스가 강하고, "Worth it / Worth."처럼 긍정문일 경우 플레이어 하나의 희생으로 팀원 전체가 이득을 얻었다는 뜻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