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비스트

Gang Beasts
개발사Boneloaf
유통사Double Fine Presents
플랫폼Microsoft Windows, OS X, Linux, PlayStation 4
엔진유니티
출시일Microsoft Windows, OS X, Linux : 2014년 8월 29일 [1]
PlayStation 4, PSVR : 2017년 1분기
장르대전 격투 게임,파티[2]
홈페이지홈페이지
Beef City에 온것을 환영한다.[3]

1 개요

Boneloaf에서 만든 스팀 인디게임.

나름 단순하고 귀여운(?) 캐릭터, QWOP옥토대드를 연상케하는 미묘한 물리엔진, 그 미묘한 엔진에서 나오는 개싸움을 연상케하는 액션이 일품인 게임으로, 친구와 함께하는 다인 멀티플레이에 최적화된 게임이다. 정말로 이게임의 플레이 영상을 보면 현실에 자주 나올법한 개싸움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단순한 조작, 심지어 뭉개기만 가지고 달려들어도 상당히 재밌는 상황들이 자주 연출된다.

룰은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시리즈와 비슷하게 K.O.가 없고, 추락사만 인정된다. 데미지가 누적되면 쓰러져서 오랫동안 일어나지 못하지만 죽은 건 아니며, 결국엔 일어난다. 그렇기에 적이 쓰려져 있으면 빨리 들어올려 밖으로 던져야 한다.

이때문에 얼리 액세스 출시 직후부터 여러 유튜버나 스트리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현재는 업데이트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이 알려진 인디게임이 되었다. 서로간 비폭력 무저항주의로 장난질 치며 할 수도 있는 게임이다. 가격은 한화 21,000원으로 좀 높은편이지만 세일을 자주 하는 편. 2014년 12월엔 PS4 버전, 2016년 9월에는 VR버전도 발표되었으나 현재 정식발매는 하지 않았다.

다만 스팀평가에 따르면 온라인 시스템이 불안정한 모양. 스팀친구를 불러 로컬 플레이를 하는게 가장 쉽게 멀티플레이를 즐길수 있는 방법이고, 그외에도 이런 방법이 있다.

2017년 1월 11일 0.5.2 패치로 기절 상태가 즉시 풀리면서 데미지가 누적이 되어도 빠르게 일어난다. 쓰러지지 않는 좀비 게임이 되어버린 셈. 그 때문에 멀티에서 동귀어진하거나 기절한 상태에 재빨리 들어올려 밖으로 던지지 않으면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 누적 데미지로 인한 긴 스턴 시간으로 인해 고통 받았던 유저들은 이 패치에 환호했으나 다수의 유저들이 기절 시간만큼은 이전 버전으로 롤백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4]

2 조작법

누구든지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키 설정은 바꿀수 있으며, 패드 플레이도 지원한다.

ESC - 메인 메뉴
WASD - 이동
왼손/오른손 - </>(해당키를 누를시 해당 손으로 오브젝트를 잡는다)
Space - 점프 (제자리에서 꾹 누르면 앉기,이동하면서 꾹 누르면 달리기를 할 수 있다)
SHIFT - 양팔 들기
M - 발차기
Ctrl - 박치기(길게누를시 엎드리기. 엎드린채로 걸어다니거나, 숨는것도 가능. Ctrl+Space+양 손 공격키+방향키로 슈퍼맨 자세로 날아가면서 공격할 수도 있다.)
Q - 닉네임 보기(멀티 한정)

들어올리기-<>(양손)을 눌러서 잡고 shift로 들어올릴수있다 들어서 맵밖으로 던져서 상대를 탈락시킬수있다동반자살도 가능하다
벽타기-벽쪽의 방향키를 누르며 <>(양손)를 누르고있으면서 스페이스바를 연타하면 벽을 타고 올라갈 수 있다

3

3.1 싱글 플레이 맵

3.1.1 옥상

maxresdefault_%283%29.jpg
네가 우리 동생 때렸냐? 야이 개떽꺄! 니가 그렇게 싸움을 잘해? 옥상으로 따라와.
옥상에서 펼쳐지는 맵이다.

라운드별로 흰 적이 나오며, 이들은 라운드가 진행될 때 마다 1명씩 늘어난다.

패배시 남아있는 흰적들이 두 손을 올리는것을 볼 수 있다.

3.2 1 vs 1 맵

3.3 멀티 맵

3.3.1 트럭

THROWN-UNDER-A-TRUCK-GANG-BEASTS-ONLINE.jpg
두 개의 트럭위에서 펼치는 맵이다. 뒤에 트럭 두 개가 추가로 온다.

트럭의 짐칸위나 운전석 위에서 한바탕 싸우는 맵인데, 상대를 쓰러뜨리거나 떨어뜨리는등 트럭에서 벗어나면 죽는다. 이런 수단도 있지만, 이 맵에서는 기본적으로 선 채로 오래 있을 수가 없다.

어느 정도 트럭이 주행을 하다 보면 도로표지판이 짐칸 위를 싹 쓸어버린다. 이 때문에 이 맵에서는 짐칸 속이 아닌이상 두 발로 서서 오래있을 순 없다. 가끔 표지판이 한 곳에만 있는 경우도 있다. 타이밍에 맞게 점프하면 살아남을 수 있다.

랜덤한 타이밍에 표지판이 트럭 위를 쓸어버리는데, 덕분에 이런 참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 .

트럭의 짐칸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표지판에 얻어맞지 않는 대신 게임이 지루해질 수 있으므로 가려가면서 사용해야 한다. 두 명 이상이 짐칸 속으로 들어가면 안쪽 상황은 보이지도 않는데 서로 공격 키를 마구 눌러가며 싸워야하는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3.3.2 거대 공장

2677398-customisation_kigurumi.png
파쇄기가 돌아가는 공장 맵이다.

각 파쇄기는 누가 들어가든 한 번 하반신이 빨려들어가면 다시 나올 수 없다. 또한 이 맵의 가장 아래(남쪽)으로 가면 커다란 약물 강(?)이 있는데, 여기에 빠져도 죽는다. 그리고 약물 강의 옆에는 또다른 맵이 있는데 그곳으로 가도 죽는다.

맵도 비교적 돌아다녀야 해서 이래저래 장기전으로 들어가는 횟수가 심심치 않다.

3.3.3 지하철 역

subway.jpg
지하철 승강장 맵이다.

여기서의 킬 수단은 주기적으로 다니는 지하철에 치여 화면 밖으로 밀려나가는 것이다.

지하철은 스쳐도 바닥에 누워 기절하고 아예 선로에 빠지게 되면 탈락이므로 가능한 빠져나오는 게 상책이다. 아니면 같이 죽자는 심산으로 붙잡고 늘어지는 방법도 있다. 운 좋게 지하철에 맞는 타이밍에 난간에 붙어 점프를 하면 기절만 하고 살아남는 경우도 있다.

차량 디자인과 역사 디자인을 보면 LA 메트로가 모티브인 모양.

3.3.4 곤돌라

2016-12-22_22.41.37.jpg
두 개의 곤돌라와 그것을 잇는 하나의 다리에서 펼쳐지는 맵이다.

각 곤돌라는 서로 다른 곤돌라로 이동하기가 극히 어렵다. 게다가 실수하면 저 아래로 떨어지니 시도할 엄두도 안 낼 정도.

각 곤돌라의 모서리엔 줄이 있는데, 양손 펀치로 끊을 수 있다. 하나는 괜찮겠지만 두 개째는 그게 어디 모서리냐에 따라 곤돌라가 기운다. 한 곤돌라의 다른 유저들을 몰살시키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물론 타이밍을 놓쳐서 본인도 떨어질 수도 있다.
파일:갱비스트 곤돌라.png

각 곤돌라가 거의 무너져갈때 바닥을 잡고 매달리는 유저들이 있어서 꽤나 장기전으로 들어가는 맵이다. 아주 가끔 본인이 희생하여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는 유저도 있다.

3.3.5 비행선

비행선 위에서 싸우는 맵이다. 비행선 아래로 떨어지면 탈락. 비행선은 평소에도 조금씩 흔들리고 이따금씩 크게 기울어지기 때문에 한 번 기절하면 그대로 탈락하기 쉽다. 꼬리날개 뒤로 돌아가면 숨을 수 있지만 가장 잘 미끄러지는 곳이기도 하다.

3.3.6 광고판

고속도로에서 볼 수 있을 법한 거대한 광고대에서 싸우는 맵이다. 광고대 밑으로 떨어지면 탈락. 바닥이 철망으로 되어있는데 충격이 가해지면 철망이 떨어져 나가면서 구멍이 생긴다. 광고판 뒤로 돌아가서 숨어있을 수도 있지만 광고판과 바닥 사이에 공간이 있어 발이 보이므로 눈치 빠른 사람은 다 찾는다.

3.3.7 빙판

바다 위에 떠있는 얼음판 위에서 싸우는 맵이다. 바다에 떨어지면 탈락. 플레이어가 빙판에 매달리면 빙판이 조금 물 속으로 가라앉긴 하나 아예 맵상에서 사라지지는 않는다. 빙판은 시작할 때 큰 조각으로 3개가 있고 이후 충격이 가해지는 정도에 따라 작은 조각으로 깨져 나뉜다. 빙판 외에 부표도 하나 자리하고 있는데 부표는 가라앉지도 않고 조각나지도 않는다. 그 대신 올라가는 것 자체도 난이도가 높을 뿐더러 올라가려고 하는 자와 올라가려는 걸 막는 자들의 치열한 신경전 때문에 올라가기가 어렵다.

3.3.8

격투기 경기장 맵이다. 기둥에 묶인 로프가 흔들거리긴 하지만 그 외에 다른 효과는 없다. 링 바깥으로 떨어지면 탈락이나 웬만해선 링 위로 기절한 플레이어를 던지기가 꽤 힘들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기절시켜놓고 발로 차서 분리수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햄버거 모자를 한 플레이어는 링에 머리가 걸려서 왠만해서는 발로 밀어서 탈락이 안된다.
어렵더라도 shft+<>(그랩)으로 들어서 탈락시키자

4 여담

스퀘어뮤직에서 이 게임을 방송한 적이 있다.

김소혜와 김희철, 이진호, 홍진호의 플레이 영상이 있다. [1]
  1. 이 날짜는 스팀 얼리 액세스(앞서 해보기)가 시작된 날짜이며 이후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나 아직까지 정식 출시를 하지 않았다. 프리알파 0.0.0버전은 2014년 2월 15일에 등장했으며, 최근 업데이트는 2017년 1월 11일
  2. 영문 위키에 쓰여있음
  3. Beef City라는 이름 그대로 게임 세계의 지도가 쇠고기 부위 그림처럼 생겼다. 지도에 나타난 도시를 가로지르는 모습매우 절묘하다.
  4. 지하철 역 맵에서 등장하는 지하철에 치여도 패치 전에는 일어나기까지 긴 시간이 걸렸으나 이젠 짧은 시간이 지나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