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기동전사 건담 UC/코믹스
1 개요
기동전사 건담 UC의 새로운 외전이자, 건담 델타 카이가 활약했던 <기동전사 건담 U.C.0094 어크로스 더 스카이>의 후속작 <U.C.0096 라스트 선>의 주역기. 형식번호는 RIX-001이며, 높이는 21.8 m, 중량은 29.8 t. 디자이너는 UC 본편이나 외전에서 등장하는 기체들의 디자인을 맡았던 카토키 하지메가 아니라, 혁명기 발브레이브 등의 메카닉 디자이너를 맡았던 이시와타리 마코토가 담당했다. 기체 디자인의 모티브는 사무라이로, 머리의 디자인은 영화 <아이를 데리고 다니는 외로운 늑대>의 베일도가 모티브가 되었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 기체의 두부는 눈썹을 연상시키는 패널라인이 있다.
2 설명
지구연방지상군의 발주에 의해,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가 개발한 범용 모빌 슈트. 양산형 뉴 건담의 설계 데이터를 기초로, 어떤 기술검증계획의 테스트 기체를 그대로 받아쓰고 있다. 외장의 컬러는 U.C.0096년 사이드 7 우주구역에서 행해지는 의식용으로, 극히 데몬스트레이션 색이 강한 의장으로 쇄신되었다. 현재 공개된 무기는 실드와 빔 사벨이 전부. 빔 사벨은 본편의 주역기인 유니콘 건담보다 2기가 많은, 총 6기에 이르는 빔 사벨을 탑재하고 있다. 장갑을 절제함으로써 기동성을 강화시키고 전신에는 서브 스러스터가 다수 장착되어 빠른 기동성을 낸다.
또, 기동전사 건담 유니콘의 주역기들은 하나같이 사이코 프레임이나 '나이트로 시스템' 등의 특수장비 및 사이코뮤 디바이스가 장착되어 왔었지만 G-퍼스트는 순수한 모빌슈트로, 저러한 특수장비들은 일절 장착되고 있지 않다고 한다. 다만 디자인 인터뷰에서 특수장비는 없지만 재미있는 기믹이 있다고 밝혔다.
3 모형화
델타 카이의 경우는 UC-MSV 첫 주자라 바로 모형화가 됐지만 G-퍼스트는 현재로써는 모형화 될지가 미지수. 다만 반다이에서는 UC-MSV 계열 기체들은 모형화를 잘해주는 편이라 기대해볼 수 있을듯하다.
4 평가
일본반응
국내반응
한일 평가를 보면 대부분 ZZ 건담이나 뉴 건담을 닮았다고 한다. 다만 머리 디자인이 너무나 독특해서 일부에서는 짱구건담이라는 우스갯소리도 도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