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두의 권에 등장하는 경락비공.
목차
1 명문(命門)
켄시로가 클럽을 상대로 찌른 비공. 척추 부근의 근육을 강제로 수축시켜 척추를 쪼개 끔살시키는 비공.
2 건명(建明)
켄시로가 레이의 동생 아이리에게 시전한 비공. 시야를 밝혀준다.
3 슬한(膝限)
켄시로가 아미바에게 잔회적보권을 시전할때 찌른 비공.
4 동명(瞳明)
시야를 뺏어버린다. 켄시로가 카넬을 상대로 찔렀다.
5 용암(龍頷)
켄시로와 쟈기의 싸움에서 켄시로가 찌른 비공. 찌르면 온 몸이 자극된 신경에 감싸져있는(...) 느낌을 준다. 그러니까 조금만 건드려도 찌릿찌릿한 고통을 받으며, 나중에 석궁 탄환에 찔리자...
6 격진공
아미바가 찾아낸 새로운 비공. 심장 박동이 맹렬하게 빠르고 강해지는데, 너무 강해진 나머지 혈관이 파열하여 사망한다. 아미바가 만든 비공이라 대처법이 없다. 대응법이 생긴다면 강심제 대용으로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7 두섭
신의 부하에게 켄시로가 사용한 기술. 정신을 잃게 만들고 잠깐사이의 기억을 잃게만든다
8 정신
인중에 있는 비공. 눈앞에서 부모를 잃은 충격에 발광하던 아이에게 찌른 비공으로, 진정제 효과를 내는듯하다.
9 두심명
정수리에 있는 비공. 이 비공을 찔러 쟈기가 아이를 세뇌시켜 켄시로에게 보우건을 쏘게 만들었다. 목적을 완수하지 않으면 죽고 완수해도 몸이 위험한 비공.
10 신단중
비공박. 겨드랑이와 가슴 사이에 있는것으로 보이는 비공. 시전자가 풀어주지 않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된다.
토키가 켄시로의 비공을 찔러서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켄시로가 풀어버린다.
11 신혈수
3일 동안 고통에 시달리다가 최후에는 몸이 파열하여 처참하게 죽게 된다.
라오우는 이를 자신에게 대항한 권법가들에게 사용하여 권왕의 공포를 널리 퍼트리게 만들었다. 그 고통은 차라리 자살하는 것이 더 낫다고 여겨질 정도. 제거방법은 없지만, 대응하는 비공으로 심령대가 존재한다.
작중에서는 레이가 당했다.
12 심령대
신혈수에 대응하는 유일한 비공. 그렇다고 신혈수를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신혈수로 일어나는 고통만을 마지막 순간이 올 때까지없애주는 비공이다. 하지만 그 대가로 지금까지보다 더한 고통을 일시에 겪게 만든다. 신혈수 이상으로 고통스러우며 레이는 심령대를 이겨냈으나 머리가 백발이 될 정도였다.
TVA판에선 수명을 하루 더 연장해주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13 사환백
여러가지 비공 중에서도 매우 괴이한 비공. 피술자를 잠자는 숲속의 공주로 만든다.(...)
피술자는 일시적으로 잠들게 되며, 눈을 떳을 때 가장 먼저 눈 앞에 보인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
작중에서는 카이오우가 린에게 사용했다. 그런데 기억을 통째로 날려버리면 또 어떻게든 되는듯.
14 기타 비공
2. 비공 [두섭](제 1권)
귓구멍쪽에 위치. 이곳을 찔리면 일시적으로 기억을 잃는다. 제 6권에서도 같은 이름의 비공이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스스로의 의지와 관계없이 몸이 움직이는 비공.
...같은 비공에 두가지 효과가 있는건지 아니면 작가가 실수한건지는 모르겠다-_-
3. 비공 [명문](제 1권)
척추 가운데를 무릎으로 찍는 비공. 상대방은 1분 후 복부 근육의 장력으로 등뼈가 부러지게 된다.
4. 비공 [명견] (제 2권)
발차기로 뺨 양쪽을 후려쳐 사용. 상대방은 양 팔이 좌우로 계속 벌어지게 된다.
5. 경혈 [정신] (제 2권)
살상이 목적이 아닌 '의료용'(...) 비공. 진정시키는데 사용.
6. 비공 [동명](제 2권)
상대방의 눈을 일시적으로 멀게 하는 기술.
7. 비공 [신일](제 3권)
스스로의 의지와 상관없이 알고 있는 것을 자백하게 만드는 비공.
8. 비공 [신복면](제 3권)
안면 양 측면을 네 손가락으로 찌른다. 적의 움직임을 봉쇄하고 미동의 움직임이라도 있을 때에는 전신이 터져버리는 비공.
9. 비공 [협내] (제 3권)
아일족의 맹수 마다라를 길들인(?)비공. 사람을 물 수 없게 만든다.
비공 찌르는 위치가 점점 거기서 거기다보니 이젠 위치 설명하기도 귀찮다(...)
10. 비공 [대흉근](제 4권)
강철같은 근육을 비계 덩어리로 만들어 무력화시키는 기술.
11. 경혈 [건명](제 4권)
역시 '의료용'비공. 눈 먼 자의 눈을 뜨게 만든다.
....과연 북두신권은 만병통치약이다.
12. 비공 [용함](제 5권)
"성예공" 설명 참조.
13. 비공 [슬한](제 5권)
"잔회적보권"설명 참조.
14. 비공 [신혈수](제 7권)
라오우가 레이에게 쓴 비공. 명치 부근에 위치. 이 비공에 찔린 자는 서서히 몸이 붕괴되다가 3일 후 전신에서 피를 뿜으며 죽게 된다.
15. 비공 [신전중](제 7권)
상대방의 몸을 마비시켜 자신의 허락이 떨어지지 않는 한 움직일 수 없는 비공.
16. 비공 [경중 - 하부돌](제 8권)
극한의 고통 속에서 상대방을 서서히 죽이는 비공.
17. 비공 [심령대](제 8권)
신혈수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비공. 척추 중앙에 위치.
이 비공을 찌르면 신혈수의 "3일 사형선고"를 깨고 한동안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으나 찌른 후 밀려오는 고통은 신혈수의 그것의 몇배에 달한다.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죽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레이는 이 비공을 찔린 후 고통에 못이겨 백발이 되었다. 일단은 생명을 연장했지만.
18. 비공 [아구흉](제 8권)
이 비공에 찔리면 눈의 원근감을 잃어버린다. 원거리 무기를 쓰는 상대에게 사용하는 비공.
19. 비공 [인중극](제 8권)
비공 중 가장 파괴력이 큰 필살의 비공.
20. 비공 [찰활공](제 10권)
양 허벅지에 각각 3개씩 위치. 이 비공을 찌르면 단 한순간 강권을 쓸 수 있으나 동시에 자신의 목숨을 뺏는다.
21. 비공 [해아문천정](제11권)
자신의 의지에 상관없이 자백을 하도록 만드는 비공. 거역할 경우에는 전신의 털구멍 하나하나까지 피를 뿜으며 몸이 붕괴하고 만다.
왜그런지는 몰라도 비공 중에는 [자백용]으로 쓰는 비공이 상당히 많은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