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1 京城

일제강점기서울특별시를 부르던 이름. 경술국치 후인 1910년 9월 30일, 조선총독부 칙령 제357호에 따라 한성부(한양)을 '경성부'로 개칭한 것이다. 일본어로는 "케이죠-(けいじょう)"라고 읽는다. 더 자세한 정보는 경성부 항목을 참조하기 바란다.

다만, 경성이라는 이름 자체는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조선의 여러 문헌에 등장한다. 즉, 흔히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경성'이라는 명칭 자체는 일제강점기의 잔재가 아니란 얘기다.GTA의 무대가 되기도 하였다 이유인즉, 경성은 '수도(왕이 있는 곳)의 도성'이라는 의미의 일반명사로 한국은 물론 중국에서도 종종 사용했기 때문이다.[1]

2 경성대학교

현재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대학은 이 쪽은 한자가 慶星이다.(경상도 할 때의 그 경자다.) 과거 경성제국대학의 해방 직후 명칭인 경성대학교의 경우는 1.항목과 마찬가지로 京城이다.

3 鏡城

대한민국 함경북도에 있는 . 면적 2,801.01㎢(1945년). 8.15 광복 당시에는 경성면 일리동(鏡城面 一里洞)에 군청을 두고 2읍(어대진·주을), 4면(경성·어랑·주북·주남)으로 이루어졌다. 상세한 정보는 경성군 항목을 참조하기 바란다.

4 轻声 (輕聲)

중국어 음성에서 성조가 없는 것을 일컫는 단어.

5 硬性

단단한 성질.
  1. 청나라때가 배경인 영화 천녀유혼 2에서도 죄인을 경성(여기에서는 북경)으로 압송한다는 대사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