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원한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Ancient Grudge파일:Attachment/Ancient Grudge.jpg
한글판 명칭고대의 원한
마나비용{1}{R}
유형순간마법
마법물체 한 개를 목표로 정한다. 그 마법물체를 파괴한다.

회상 {G} (당신은 이 카드의 회상 비용을 지불하여 이 카드를 무덤에서 발동할 수 있다. 그러고 나서 이 카드를 추방한다.)

과거 Odyssey 블럭의 키워드였던 회상 능력을 가진 카드 중에 계시의 광선이 있었다. 이후 "과거로의 회귀"를 다룬 Time Spiral 세트에서 이 키워드를 부활시키면서 계시의 광선의 변형판으로 이 카드를 내놓았다.[1]

결론부터 따지자면 분쇄상위호환. 똑같은 효과에 회상 능력도 갖고 있는 언커먼 카드인 Bash to Bits보다도 비용도 엄청나게 적게 들고, 그런 주제에 겨우 커먼 밖에 되지 않는다. 그야말로 주문의 성능 강화라 볼 수 있다.

그래도 이게 처음 나왔던 라브니카-시간의 소용돌이 시기의 스탠다드 환경에선 마법물체에 대응하기 위해선 생물인 Tin Street Hooligan을 쓰거나, 부여마법도 처리할 수 있는 자연화도 채용되었기 때문에 덱에 따라 적절히 투입되곤 했다.

이니스트라드 블럭에서 재판됐을 땐 바로 앞 블럭이 마법물체로 악명높은 미로딘의 상처 블럭이었기 때문에 많이 활약했다. 특히 케시그 늑대길 같이 적녹 색깔과 잘 맞는 카드가 등장하면서 더더욱.

수록세트 및 사용가능 포맷 일람

세트블럭희귀도
Time SpiralTime Spiral커먼
이니스트라드이니스트라드
포맷사용가능 여부
블럭컨스사용가능
스탠다드사용가능
모던사용가능
레가시사용가능
빈티지사용가능
EDH사용가능

카드 배경담

세트배경담
Time SpiralThe time rifts remind Yavimaya of the enemies of its past and provide fresh fuel for its fires.
이니스트라드늑대인간들은 개목걸이를 제일 싫어한다. 그리고 교회의 상징인 '아바신의 목걸이'는 꼭 개목걸이처럼 생겼다.
  1. 그리고 계시의 광선도 이후 어둠의 강림 세트에서 부활함으로써 결국 이 카드와 한 블럭에서 만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