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동아리/동아리연합회소속동아리

목차

1 사회분과

주로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참여를 행하는 동아리들이 모여있다.

1.1 KURC

고려대학교 적십자 학생회 (Korea University Red Cross)의 약자로, 1969년부터 명맥을 이어왔다.
본래 68학번들이 주축이었으나 명맥이 끊어지고 70년대 학번이 동아리를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교육봉사활동을 주로 하며, 학생회관 5층에 위치해 있다.
학관 5층에 본래 한 방을 두 동아리가 나누어 쓰고 있었는데 2010년대에 완전 분리하였다.
졸업생은 호정회로 분리되며 여명지라는 회지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99학번 모 선배님은 조지아텍 유학 후 저명한 학자가 되신 지금도 찾아오신다.

1.2 KUSA

고려대학교 유네스코 학생회.

1.3 레인보우스쿨

이주노동자 인권 및 한글교실을 운영한다.

1.4 로타랙트

봉사활동동아리로, 의료봉사, 교육봉사, 급식봉사 등의 활동을 한다.

1.5 운화회

고려대학교 중앙 교육봉사 동아리이다. 5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야학에서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강북구에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부방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신입회원이 되면 연수과정을 거쳐 각자가 원하는 과목을 맡아 공부방 선생님으로 활동하게 된다. 다음 카페에 가입 문의 가능하다.(cafe.daum.net/gusai) 동아리방은 학생회관 5층에 위치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KUwoonwha)

1.6 해피버블

목욕봉사를 진행한다.

1.7 호우회

봉사동아리.

2 사회과학분과

2.1 KURP

2.2 UNSA(United Nations Students Association)

고려대학교 유엔학생연합. 1학기에는 매주 다른 주제로 시사세미나, 2학기에는 한 주제를 가지고 유엔모의총회를 준비한다.
이대, 연대와 연합세미나를 연다(1학기).

고려대학교 현 총장(염재호 총장)이 이 동아리 출신이다.

2.3 고대문학회

고려대학교에서 문학(물론 국문학)을 다루는 유일한 중앙 동아리다.[1] 정기적으로 미리 선정된 문학 작품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하며, 회원들의 창작물이 있는 경우 비정기적으로 합평회를 진행하기도 한다. 시 전시회나 문집 발간, 문인 초청 강연회 등의 사업도 진행한다. 이남호 문학평론가, 최승자 시인, 최정례 시인 등 다수의 문인을 배출한 바 있다. 위치는 학생회관 211호. 학생식당과 가장 가까운 동아리 중 하나다

2.4 정치경제학연구회 수레바퀴

속칭 '정경연 수레바퀴'로, 정치경제학을 배우며 주로 마르크스경제학을 다루는 동아리이다. 특이하게도 동아리 슬로건[2]이 따로 존재하는 데 '과학의 눈으로 자본의 질서를 꿰/뚫/는'이라는 말이 앞에 들어간다. 따라서 정식으로 명칭을 늘여쓰자면 '과학의 눈으로 자본의 질서를 꿰뚫는 고려대학교 정치경제학연구회 수레바퀴'(...)이다.
오래된 전통을 가진 동아리로 학생운동이 활발하던 1970년대, 80년대부터 지금까지 정치경제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 마르크스경제학에 접근함에 있어서는 정운영 등의 노동가치이론, 뒤메닐이나 던컨 폴리와 같은 신해석 분파, 알튀세르의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 아리기의 세계체계론, 윤소영과 과천 연구소의 이론들을 복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소위 운동권 동아리치고는 합리적인 토론을 지향하고 마르크스주의 이외에도 다양한 사회과학적 식견을 쌓을 수 있으므로 관심있는 위키러가 있다면 동아리방 문을 두드려보자.
여담으로 본래 '한국근현대사연구회'와 '철학마을(독일철학강좌회)', '정치경제학연구회'는 하나의 동아리였다[3] 정식 동아리 등록 직후에는 같은 골목에 위치한 동아리방을 사용하였으나 이후 동아리방이 흩어지고 서로 다른 길을 걸으면서 성격이 서로 많이 달라지게 되었다.

2.5 예술비평연구회

2.6 철학마을

모토는 '삶과 철학에 대한 끝없는 열정으로'.

속칭 철마. 동아리 회장은 촌장이라고 불린다. 한근연, 수레바퀴와 하나의 동아리였으나,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갈라져 나온 것이다. 동아리방은 족구시합을 통해서 정해졌다고 한다.

2.7 한국근현대사연구회

속칭 한근연. 역사속에서 진리를 관계속에서 실천을을 모토로 삼고있다. 정경연 수레바퀴, 철학마을과 하나의 서클이였으나 정식 등록후 분리된 동아리 중 하나.

2.8 한국사회연구회

2.9 사람과사람

고려대학교 성소수자 인권 동아리이다.

3 생활문화분과

3.1 고대바둑사랑

3.2 뇌의주름

보드게임 동아리 생활문화분과. 학생회관 408호

사이트 (업데이트 안됨)
현재 활동 중인 네이버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3.3 소믈리에

3.4 여레

3.5 유스호스텔

3.6 호진회

3.7 KUCC

고려대학교 내 유일한 중앙 컴퓨터 동아리. 근데 몇년전까지는 사회과학분과(...) 소속이었다.

4 언어분과

특정 언어에 대해 배우고, 그 언어를 사용하는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동아리들이 모여있다.

4.1 ALC(Afkn Listeners' Club)

영어 동아리이며 1973년 창립되었다. 영어토론, 웹진 제작, 시트콤 등을 통해 학생들이 영어로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직접 실현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연세대에도 동명의 동아리가 존재하며 매년 상호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4.2 ECS(English Conversation Society)

프리토킹 영어 동아리로 영어 연극을 진행하기도 한다.

4.3 LECA(Language Exchange Communication Association)

언어 교환 동아리로 교환학생과 함께 하는 행동을 진행한다.

4.4 S.I.S. TIME(Student Intellectual Society TIME)

매일 TIME지를 읽고 토론하는 영어시사토론동아리다. 대한민국 최초의 영어동아리라고 한다.

4.5 동수회

4.6 중국연구회

중국어 동아리로 중국의 근현대사, 중국 문화 등을 연구한다.

4.7 한일문화연구회

한국과 일본의 문화 관계에 대해 연구하는 동아리. 매주마다 일본어를 막 배우기 시작한 학생들을 위한 기초 어학반과, 일본 학생들과 함께하는 프리토킹 어학반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방학기간 동안 APU, 리츠메이칸 등에서 온 일본 대학생과 만나보는 교류회가 있다. 평상시에는 일본 서브컬쳐문화를 중점으로 연구하며, 아컴호러를 하거나 일본식 마작을 치기도 한다.

5 연행예술분과

5.1 극예술연구회

고려대학교 중앙 연극 동아리이다.

5.2 미스디렉션

고려대학교 중앙 마술동아리로 학생회관 616호에 위치해있다.
동아리 이름은 마술 용어인 Misdirection에서 유래하였고 회원들이나 동연에서는 '미스디'라고 줄여 부르는게 일반적.
매년 3월과 9월 일년에 2회 418기념관에서 정기공연을 진행한다.

5.3 불아스

고려대학교 중앙 댄스스포츠동아리이다.

5.4 소울메이트

고려대학교 중앙 창작 뮤지컬 동아리이다.

5.5 합창부

5.6 KUDT

고려대학교 중앙 댄스 동아리이다. 이름인 K.U.D.T. 는 Korea Univ. Dance Team의 약자.

5.7 LoGS

고려대학교 중앙아카펠라동아리. 이름인 LoGS는 Leaning on the Great Stream의 약자이다.

페이스북 페이지

5.8 TERRA

고려대학교 중앙 흑인음악 동아리이다. 이름인 TERRA는 T to the E to the double R A Temptation Emotion Rhyme Rhythm And Soul 의 약자라고 카더라. 2015년 2학기, 송봉근씨가 회장을 맡았고 2016년 현재 송태현씨가 회장이 되며 송씨왕조를 유지하고 있다.

보컬 / 랩 / 프로듀싱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듀서는 3년에 한명씩 들어오는 희귀종 보컬은 남자보컬과 여자보컬로 세분화 된다.
매 학기마다 임원진이 바뀌고 오디션을 통해 멤버를 영입한다. 요즘은 보컬이 너무 없어서 고민 랩팀은 쇼미더 머니가 흥해서 지원자가 몰린다더라
신입을 뽑는 기준은 오로지 실력. 나이, 학번을 따지지 않기로 유명하며 노래 잘하고 랩 잘하면 뽑힌다. 다만 기준이 애매하다는 의견도 있다. [4]

매 학기 주요 행사는 다음과 같다:

새내기 배움터
새터와 미터에서 공연을 하여 신입생들에게 동아리 홍보를 하는 자리. 실력순으로 세우기 때문에 기존들이 서보고 싶어하는 무대 중 하나.

민주광장공연
줄여서 민공. 2014년까지만 해도 안암역에서 했던 지공의 현재 모습이다. 보통 학생회관 앞에서 이루어지며 지나가던(...) 신입생들에게 구애의 손길을 보내는 행사.

신입오디션 및 신입엠티
위의 두 행사에 낚이거나 노래 혹은 랩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이 많이 찾아오며 쇼미더 머니가 흥한 나머지 랩팀 지원자가 폭주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축제
1학기: 대동제 및 입실렌티
대동제 기간에는 신입곡 위주로 무대에 올리려고 하며 정기공연에 올라갈 곡 중 몇개를 골라서 올린다.
입실렌티 무대는 모든 기존들이 꿈꾸는 무대로써 실력뿐만이 아니라 운이 따라줘야 올라갈 수 있는 무대다. 어차피 가사는 고뽕

2학기: 축제 및 고연전

정기공연
매 학기말 홍대에서 열리는 정기공연. 이 정기공연을 목표로 한 학기 연습을 하며 테라의 알파이자 오메가이다. 이거 망하면 한 학기 날리는거 어차피 신입은 한곡...

다음학기 임원진 선출
보통 정기공연 직후 혹은 기말직후 이며 자살을 외치며 다음 학기를 이끌어갈 임원진들을 뽑는다. 어차피 누가할지는 대충 각 나온 상태 답정너
새로 선출된 임원진들이 10만원씩 내서 소몰이에서 고기를 쏘는 전통이 있다.

6 기악예술분과

6.1 고대농악대

6.2 고전기타부

클래식 기타 중앙동아리이다. 클래식기타 음악을 감상하고, 배우고, 연주한다.

6.3 관악부

입으로 부는 관악기와 타악기로만 이루어진 음악동아리로, 윈드오케스트라라고도 한다. 고려대학교 제 1호 동아리로서, 1920 년 보성전문 취주악대로 시작하여 1955년 서클 등록제 실시 이후 고려대학교 제 1호 서클로 정식등록하였다.

6.4 관현악단

고려대학교 대표 오케스트라 동아리이다. 1971년 창단되어 2015년 현재 44년을 맞이하고 있는 동아리로, 관악기와 현악기, 그리고 타악기로 이루어져있다. 음대가 없는 고려대학교의 특성상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로, 매년 3월과 9월에 신춘연주회와 정기연주회를 개최해오고 있는데, 이 정기연주회와 신춘연주회는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의 수준에서 보았을 땐 수준 높은 실력을 자랑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 동아리의 실력이 어떤지는 1994년 9월 안드레아스 에카르트의 코리아 심포니를 세계 초연한것에서 짐작할 수 있다. 상시모집으로 동아리 부원을 뽑고 있으며, 모든 악기에 대한 지원은 가능하지만, 클라리넷과 플룻의 경우는 매년 한 학번당 2명 이하를 뽑고 있으므로 지원할때 주의를 요한다.

6.5 국악연구회

고려대학교 유일의 정악 동아리이다.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등을 다룬다.

6.6 그루터기

고려대학교 중앙 통기타 동아리이다.

6.7 노래얼

고려대학교 중앙 노래패이다.

6.8 크림슨

고려대학교 중앙 ROCK BAND 이다.

크림슨은 1988년 신문방송학과 이창욱을 중심으로 겨울에 탄생되었다. 음악에 대한 끝없는 열정으로 연습에 연습을 거듭한 결과,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아 당당히 고려대학교 중앙동아리에 등록되었다. (학생회관 6층에 동아리방이 자리잡고 있다.) 그 후에도 멈추지 않는 도전과 자기계발을 통해 20여 년이 넘는 시간동안 명실상부한 고려대학교의 대표 밴드로 자리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중앙락밴드 크림슨은 연 2회의 정기 공연을 하며, 정기 공연 외에도 다양한 교내외 공연에 오르고 있다.

크림슨은 타교의 중앙 밴드들과 '대학 밴드 연합'을 결성하여, 고려대학교의 유일한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연합 공연들을 추진/참여하여 고려대학교의 우수한 밴드 문화를 외부에 널리 알리고 있다.

2016년 현재 크림슨은 메인기수인 27기(15학번) 멤버들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

6.9 JASS

고려대학교 중앙 재즈동아리이다.

6.10 TTP

고려대학교 중앙 피아노부이다. 이름인 TTP는 Talk Through Piano의 약자.
음대 기악과가 없는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TTP가 1년에 두 번 개최하는 정기연주회 영상을 보면 의외의 실력자들이 포진해있음을 알 수 있다. 전공자아니야?
여담으로 예술 동아리인데도 불구하고 이공대생이 더 많다. 전전 소굴 사실 남초이다 가입자수는 반반인데 어째 남는건 남자들뿐이냐...

7 전시창작분과

7.1 PAPCON

고려대학교 유일의 광고 동아리

7.2 그림마당

'묶이지 않은 손의 그림'을 모토로 하는 만화동아리이다. 학생회관 522호에 위치해있다.

우와 정말 데단해~~라는 짤방에 이 동아리 이름이 써있는데, 이것은 사실 2015년 상반기 이 동아리에서 홍보용으로 제작하였던 포스터이다.

이리로 들어오도록 해

참고로 비행고 작가가 새로 그린 버전이 있다.
(실제로 사용중인지는 불명.)

7.3 돌빛

7.4 거의격월간몰라도되는데

안암동이라는 공간에 얽힌 정보와 이야기를, 손으로 직접 그려 잡지로 만들어내는 동아리다. 읽다보면 미칠듯한 개드립력과 편집부원의 오덕력을 느낄 수 있지만, 마냥 웃기기만 하기보단 은근히 드립 속에 뼈가 있다. 자치언론협의회 소속 언론.학기초에 학관 근처에서 100원에 잡지를 판다 카더라

7.5 서화회

고려대학교의 중앙 서예/서양화 동아리. 1961년에 창립되었다. 동아리방은 홍보관 1층 107A에 위치하고 있다. 매학기 정기미전 (1학기: 석탑미전, 2학기: 고대미전)을 열고 있으며, 또 매년 3월마다 연세대학교 화우회와 교류미전을 한다.

7.6 한국화회

7.7 호영회(虎影會)

고려대학교의 중앙사진동아리. 1966년 고대사진부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으나 1969년에 호영회로 이름을 바꾸었다. 고려대학교 학생회관 502호에 위치해있다.

8 종교분과

8.1 CAM

8.2 CCC

8.3 ENM

8.4 IVF

8.5 JOY

8.6 SFC

8.7 불교학생회

8.8 예수전도단

8.9 원불교학생회

8.10 젊은예수

유일한 가톨릭 동아리이다. 나머지 크리스천 동아리는 전부 개신교 계열이다.

8.11 증산도학생회

9 체육분과

9.1 KUBC

9.2 궁도회

고려대학교 양궁 동아리이다. 동아리방 벽에는 10학번 부원이 기증한 국궁도 비치되어있다.

9.3 농구연구회

9.4 백구회

1979년에 설립된 중앙 야구동아리 이다.

9.5 수박도

9.6 수호회

9.7 스킨스쿠버

9.8 아마추어축구부

고려대학교 유일의 축구 중앙동아리

9.9 ENTHERS

9.10 탁구사랑회

9.11 택견한울

10 가등록동아리

10.1 KUSEP

환경 보호 동아리로 환경 보호를 위해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10.2 FC엘리제

여자 축구 동아리로 여성들이 매니저가 아니라 직접 축구를 뛸 수 있는 동아리다.

10.3 해비타트 <고집>

해비타트 건축봉사 동아리로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집을 지어주는 동아리다.
  1. 과거에는 문학을 다루는 중앙 동아리가 여럿 있었으나 순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면서 모두 사라지고 말았다.
  2. 흔히 학과 FM에서 붙이듯이 들어가는 슬로건
  3. 그도 그럴 것이 철학=마르크스주의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마르크스주의 사적 유물론, 정치경제학=마르크스경제학이니...
  4. 실제로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고 페이스북에 디스곡을 올린 국문과 14학번 학우분도 계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