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쿠 슈스이

2221_4151_3217.jpg

1 개요

일본사회주의자이자 아나키스트. 20세기 초 일본 무정부주의 지도자였다. 1871년 11월 5일 출생, 1911년 1월 24일 사망.

2 활동

10대 시절부터 자유 민권 사상에 관심을 가져 나카에 조민의 제자가 되었고, 만조보에서 기자 생활을 하던 중 러일전쟁 비전론을 주장하며 퇴사한 뒤 동료들과 주간 <평민신문>을 창간했다. 일본 최초로 공산당 선언을 일본어로 번역하여 동아시아에 보급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프롤레타리아노동자로 번역한 것이 바로 이 사람이다.

유럽과 러시아 아나키스트들의 저작물 번역에 참여하여, 크로포트킨의 저서를 일본어로 번역하였다. 크로포트킨의 사상적 영향과 반년간의 미국 생활로 인해 아나키스트로 변모했으며 직접 행동론을 주장하기에 이른다. 이후 천황 암살 모의 사건인 '대역 사건' 의 주모자로 몰려 간노 스가코를 포함한 다른 11명의 사회주의자와 함께 1911년 처형당했다. 덕분에 그는 종종 순교당한 아나키스트로 불리기도 한다.

3 트리비아

안중근을 존경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다니구치 지로의 만화 도련님의 시대 4권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안중근의 휘호가 담긴 부채를 유품으로 남기는 모습이 등장한다.

질서와 규율과 복종을 중시하는 일본 사회에서는 다른 사상가들에 비해 좀 저평가받는 경향이 있다. 애초 천황 암살을 기도하다 처형당했는데 평이 좋을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