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형식번호: MSM-03 코드명: 고크 GOGG 기체타입: 수륙양용 양산형 MS 제작: 치매트사 소속: 지온공국군, 민간용 최초배치: U.C 0079년 조종: 몸체 안의 표준형 콕피트에 파일럿 1명(나중에 개수형과 MSM-03계열형에 전주위 화면 및 리니어 시트 콕피트가 장착됨) 전고: 두부고 18.3m 중량: 건조중량 82.4톤, 전비중량 159.4톤 엔진: 미노프스키 타입 초밀도 핵융합 발전기, 출력 1,740kW 추진: 수중용제트 추력 38,000kgX2, 15,000 kgX3 성능 : 최대 추력 가속도 0.76 G, 최대 수중속도 75 노트 센서감지거리: 5,400m 고정 무장: 메가입자포X2(몸체에 장착)[1], 어뢰 발사기X2(몸체에 장착) 파일럿: 마키, 라사, 루난 메카닉 디자이너: 오오카와라 쿠니오 |
치매트社가 MSM-03-1 프로토타입 곡그를 거쳐 수륙 양용 모빌슈트로서는 처음으로 양산화한 기체다. 기체 외부의 물을 냉각제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고출력 제너레이터 탑재가 가능하고, 또한, 지온군의 양산형 모빌슈트로서는 처음으로 메가 입자포를 탑재했다. 프로토타입 곡그와의 주된 변경점은 팔에 플렉서블 벨로우즈 림(Flexible Bellows Rim)이라 불리는 다중 관절 시스템을 채용한 것이다. 이 때문에 핸드 어뢰 유니트는 폐지되었다.
같은 시기에 개발된 MSM-02 수중 실험기와 함께 소수가 선행 생산되었으며, 후기형으로 이행될 때에는 오직 곡그만이 생산되는 것으로 좁혀지게 되었다. 수중 실험기와 함께 생산된 초기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밝혀진 것이 없지만, 백 팩의 형상과 머니퓰레이터의 클로가 4개(후기형은 5개)인 사실을 제외하면 후기형과 거의 차이는 없다고 한다. 장갑 형상에서도 약간의 차이는 있다고 하지만, 후기 생산 기체에서도 그와 비슷한 장갑을 장착한 기체도 존재하기 때문에 꼭 초기형만의 특징이라고 구분지을 수는 없다.
무장으로는 복부에 편향 메가 입자포와 어뢰 발사관을 각 2문씩 탑재했고, 아이언 네일이라 불리는 거대한 클로를 가지고 있으며, 신축이 가능한 팔은 수중 항행시에는 다리와 함께 동체내로 수납되면서 물의 저항을 경감한다. 수중에서의 최고 속도는 70노트(1노트=1.8km)에 달하며, 기체 다리 부분에 설치된 인테이크로부터 거둬들인 해수를 이용해서 열핵 수류 제트에 의해 항행한다. 이것은 같은 치매트社의 돔의 열핵 제트 엔진을 응용한 것이다. 항행시에는 머리 정수리에서 발사되는 프리지야드라 불리는 겔(Gel)상의 물질로 기체를 가려 기뢰나 폭뢰를 무효화시킬 수 있다. 이것은 음파 탐지기에 의한 탐지를 저하시켜주는 효과도 있었지만, 자칫 워터 인테이크의 기능을 마비실 수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은 사용하지 못하고, 사용 후에는 신속하게 없앨 필요가 있었다.
방대한 수압을 견디기 위해 장갑은 상당히 두꺼워졌으며, 덕분에 60mm 발칸이나 소형 수중 기뢰에도 끄떡 없는 방어력을 가지게 되었지만, 대량의 냉각수도 함께 적재하기 때문에 지상에서의 움직임은 매우 둔하고, 냉각 시스템의 구조적 단점 때문에 불과 1-2 시간의 작전 시간 밖에 확보할 수 없었다.
나름대로 상륙 침공 작전 등에서 많은 전과를 올렸지만, 수륙 양지에서 모두 높은 성능을 발휘한 제 2기 개발 계획의 수륙 양용 모빌슈트인 즈고크가 양산되면서 급속히 주력 기체의 자리를 양보하게 되었으며, 전쟁 말기에 실시된 통합 정비 계획 때에는 전면적인 재설계가 이루어져 기동성을 큰 폭으로 향상한 하이곡그가 개발되었다.
지온군이 최초로 실전배치한 수륙양용형 ms,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는 기체로 수중전을 감안해서 만들었기에 머니퓰레이터 대신 클로로 이루어진 손을 가지고 있다. 건담의 하이퍼 해머를 "역시 곡그다! 아무렇지도 않아!"라면서 받아내는 장면이 인상깊다.
초반에 강렬한 인상을 보여준 기체이나 전장이 우주로 넘어가면서 잘 보이지 않게 되었고 개량형이자 발전형인 즈고크에게도 밀린 듯한 인상이...
디자인이 묘하게 보스보로트를 닮았다. 실제로 보스보로트 버전으로 도색한 작례도 찾을 수 있다.
기동전사 건담 온라인에선 기동전사 곡그 온라인이란 소리가 나올 정도로 사기 유닛 취급을 받는다. 2013년 4월 상황은 추가바람.
2 바리에이션
▷MSM-02 수중 실험기
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았던 MSM-01 자쿠 마린 타입을 베이스로 하지 않고, 신규 설계된 수륙 양용 기체다.
▷MSM-03-1 프로토타입 곡그
오카와라 쿠니오의 M-MSV에 첫등장하며, 자쿠 마린 타입의 데이터를 기초로 수륙 양용 모빌슈트로서 재설계된 기체다. 수중에서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기체는 최대한 유선형을 살린 외관으로 정리되었고, 무장도 수중 항행중에 수류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고정식으로 설계되었다. 여기에 개량된 냉각 시스템을 탑재함으로서 지온군의 모빌슈트로서는 최초로 메가 입자포를 장비하게 되었다.
- ↑ 곡그 이전엔 메가입자포를 장착한 MS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