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봉숭아 학당)

개그 콘서트의 코너인 봉숭아 학당에 등장했던 캐릭터이다. 2004년 10월 3일부터 12월 19일까지 출연했다.

2004년 하반기 당시 부활을 노리던 봉숭아 학당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미스터리 캐릭터. 주로 출연진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거나 대신맨(조세호)을 덮치는 캐릭터로 "과연 곰이 누굴까?"라는 궁금증을 자아내 시청자들의 관심을 이끌려는 컨셉으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는 듯 했다.

초반에는 대사도 없고 선생님(당시 박준형)이 항상 "오늘도 곰이 출연해 줬어요~"라고 말하면 손 흔들어주는 거의 맥거핀 정도의 역할이었다.

그러다가 곰의 정체를 밝혀내려고 선생님이 노력하지만 항상 역관광당한다든지, 아님 얼굴이 안나와서 신세 한탄[1]을 하거나, 그러고선 제 정체가 궁금하면 개콘 게시판에 써주세요!라며 사이트 홍보를 하는 정도의 패턴이었다.

그러나 정말 힌트가 없었기에 정체를 알 길이 없었는데 12월 19일 방송에서 경비에 의해 너무나도 우연히, 쉽게 들통나고 말았다(...). 곰은 바로 당시 각종 코너(특히 김병만, 이수근이 나오던 코너)에서 조연으로 나왔던 류담이었는데 시청자들이 누군지 잘 몰랐다...

원래 곰이 출연한지 100일째 되는 날인 2005년 1월에 본인이 탈을 벗으려고 했는데 중간에 경비가 멋대로 탈을 벗기면서 그 동안 쌓였던 울분을 토해냈다. 그런데 당시 방송화면을 보면 알겠지만 2004년 당시 류담은 비교적 말랐었다(...) 오히려 지금 곰을 했으면 더 잘 어울릴 것 같다는 다만 류담이 나온 것이 처음 등장할 때부터였는지 정체가 밝혀질 때만이었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정체가 나오고 나선 출연이 없어졌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곰(동음이의어)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목소리를 변조해서 누군지 모르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