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아랑 다이어울프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card100010177_1.jpg

한글판 명칭공아랑 다이어울프
일어판 명칭恐牙狼(きょうがろう) ダイヤウルフ
영어판 명칭Diamond Dire Wolf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족20001200
레벨 4 몬스터 × 2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자신 필드 위의 야수족 / 야수전사족 / 비행야수족 몬스터 1장과 필드 위의 카드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카드를 파괴한다.

야수족 엑시즈계의 스크랩 드래곤. 자기 필드 위의 카드만 2장 파괴 할수도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인데, 아무 카드나 선택해서 파괴 할 수 있는데다 파괴되면 스크랩 몬스터까지 소환 해 올 수 있는 스크랩 드래곤에 비하면 아무래도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 공격력도 너무 낮고….

이 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소재의 널널함을 최대한 이용하여 염왕덱의 염왕신수 가루도닉스네프티스의 봉황신이 들어간 염왕덱에 채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가루도닉스와 네프티스를 포함한 염왕덱의 몬스터들은 효과에 의해 파괴되면 자신의 효과를 발동하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파괴하고 싶은 경우가 있지만 염왕덱은 아무래도 튜너를 집어넣기 힘들기 때문에 스크랩 드래곤 대신 이 녀석을 써 먹을 수 있다.

혹은 염성 덱에 넣을 수도 있다. 이 카드 자신은 야수족이지 야수전사족이 아니라 염무의 서포트를 받지 못하지만, 대신 염성들을 효과의 대상으로 지정할 수는 있다. 일시적 파괴 내성을 지닌 무사신제 카구츠치와도 상성이 좋다.

효율을 따지지 않더라도 사실 이 카드는 소재 제한 없는 2장짜리 랭크 4 엑시즈 몬스터 중 유일하게 마법/함정을 파괴할 수 있는 몬스터이며, 뒷면표시 몬스터를 딱히 제약 없이 효과 제거할 수 있는 것도 이 카드밖에 없다. 이 점을 살려 아무 덱에서나 비상용으로 1장쯤 넣어 두는 것도 나쁘진 않다. 실제로 발매 후 엑스트라 덱에 제법 잘 들어가는 편이며, TCG판에서는 레어도를 시크릿 레어로 올려 놓았다.

공아랑이라는 이름의 칭호나 생김새를 보면 기본적인 모티브는 다이어울프. 원래 일본판에서는 여기서 '다이어'와 '다이아'의 표기가 비슷하다는 것을 이용해서 다이어의 표기를 다이아몬드의 그것과 똑같이 해 놨으며, 실제로 털의 질감이나 이빨 등이 다이아몬드처럼 되어 있다. 그러나 한국판은 말장난따위 쿨하게 무시하고 그냥 다이어울프로 나왔고 영어판은 그냥 다이아몬드를 따로 써 놓았다.

다음은 코나미 공식 룰 재정이다.

Q : 공아랑 다이어울프의 효과로 자신과 상대의 카드를 파괴하는 것은 동시입니까?
A : 네, 동시입니다.(12/11/18)


Q : 공아랑 다이어울프의 효과로 파괴되지 않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동할 수 있습니까? 발동할 수 있는 경우, 어느 한쪽의 카드가 파괴되지 않는 경우에도 나머지 카드는 파괴됩니까?
A : 선택 가능하고 어느 한쪽이 파괴되지 않아도 나머지 한쪽은 파괴됩니다.(12/11/18)


Q : 공아랑 다이어울프의 효과 대상으로 선택한 카드 중 1장이 필드 위에 존재하지 않게 되었을 경우에도, 나머지의 선택한 카드는 파괴됩니까?

A : 네, 파괴됩니다.(12/11/17)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우주의 섬광CBLZ-KR051슈퍼 레어한국한국 최초 수록
COSMO BLAZERCBLZ-JP051슈퍼 레어일본세계 최초 수록
Cosmo BlazerCBLZ-EN051시크릿 레어미국미국 최초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