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목천

廣目天

불교에서 모시는 천부의 부처 가운데 하나.
지국천, 다문천, 증장천과 함께 사천왕의 일존으로서 꼽힌다.
산스크리트어 비류박차(산스크리트어: विरूपाक्ष, Virupaksha) 비루파(विरू)는 귀, 여러가지 색이라는 뜻이고, 악쉬(पाक्ष)는 눈 또는 뿌리라는 뜻으로 여러가지 색의 눈 또는 뿌리라는 뜻인데 이것을 한어로 바꿔서 크고 넓은 눈으로 세상을 살피다(廣目天) 라는뜻으로 지었다고 한다.

1 개요

불교의 사천왕 중 일존으로 서방을 담당하는 신. 수미산 중턱 서쪽에 살고 있다고 한다.

사천왕들 중에서 거느린 권속의 스펙이 남다른데 나무위키 내에서는 사천왕 중 작성이 제일 늦었다.

1.1 다른 신과의 관계

다른 사천왕과 마찬가지로 도리천에 기거하는 제석천을 받들고 있다.
다.
사천왕을 모시는 팔부귀중(八部鬼衆) 가운데 과 나머지 하나는 전승마다 달라서 뭐라 말하기 힘들다.

용 이외에는 부단나, 비샤사, 가루다 혹은 마후라가 등을 거느린다고 한다.

2 형상

불교 미술에서 표현되는 광목천의 모습은 대체적으로 몸은 백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한손에는 용, 한손에는 창을 가지고 있다고 전해진다.

3 광목천과 관계 있는 인물 및 작품

  • 성전(CLAMP) : 제석천에게 충성을 다하는 사천왕 중 한 명으로 등장. 권력을 탐하는 소인배적인 성격으로 나오며, 노래를 잘하는 딸 다마라[1]가 있다. 제석천의 명을 받들어 야차왕을 쫓던 중 그의 동생 라세츠 부부를 참살하였으나 후에 야차왕의 손에 당하고 만다. 제일 처음 당한 걸로 봐서는 사천왕 중 최약체가 아닐런지...
  • 여신전생 시리즈
  • 열풍지킴이전기
  1. 어머니와 생긴 게 판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