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읍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광양시/행정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광양읍
光陽邑 / Gwangyang-eup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전라남도
기초자치단체광양시
인구49,158명
(2016년 9월 주민등록인구)
면적54.85㎢
인구밀도896.2명/㎢
하위 법정리15
읍사무소 소재지칠성리
광양읍사무소 홈페이지

1 개요

읍소재지는 칠성리이다. 인동리, 인서리, 덕례리, 도월리, 세풍리는 과거 인덕면이었으나 1925년 광양면에 통합되었고, 1949년 읍으로 승격되었다. '광양'읍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역사적으로 1990년대 초반까지 광양의 중심지였으며 군청 소재지였다. 우산리에 광양향교가 있다. 현재는 하위에 15개의 법정리를 관할하고 있다. 읍사무소의 설명에 의하면 행정리는 68개라고 한다.어째 비슷한걸 바로 옆동네 문서에서 본것 같다

2 지리

서쪽으로는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왕조2동(법정동으로는 조례동 일부)과 접하고 북쪽으로는 광양시 봉강면과 접한다. 읍의 서쪽은 주거단지와 도심으로 개발되어 있고 남쪽 도월리와 세풍리는 산단 추진을 계획하고 있는데 현재는 농토이다. 읍의 동쪽은 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동광양과는 자연적으로 장벽이 있다. 산 면적이 읍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그리고 율촌공단의 일부 행정구역이 광양읍 소속인데 지도에서 검색하면 조각조각 월경지 모양으로 나온다. 이유는 여순광 통합 문서 참고.

3 호남 전지역의 중에서 최다 인구 보유 지역

이곳의 특징이라면 엄청난 인구라고 볼 수 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초거대 읍에 비하면 초라(?)한 규모이지만 전라남도 전체 하위 행정구역 중에서 단일 행정구역으로 2016년 항상 TOP 3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비범함을 알 수 있다.

1위 - 광양시 중마동 (54,663명), 2위 - 광양시 광양읍 (49,181명), 3위 - 순천시 덕연동 (48,893명)

순천시 덕연동과 인구 증감에서 엎치락뒤치락 하는 상황이였는데, 2016년 9월 인구통계에서는 드디어 덕연동을 제치고 전라남도 하위 행정구역에서 2위 규모를 차지했다.

그와 함께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전 지역의 읍 중에서 압도적인 최다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감이 안 온다면 김해시 진영읍의 인구와 엇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니, 통계에 의하면 오히려 광양읍의 인구가 진영읍보다 더 많다(...).

1995년 통합 광양시 출범 이후 중심기능을 동광양 지역에 빼앗겼지만, 광양 출신 외지인이나 농촌지역 주민에게는 여전히 중심지의 역할을 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서쪽은 순천시 왕조2동, 해룡면과 맞닿아있다. 순천 시가지와 매우 가까운데다가 교통 연관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전혀 쇠퇴하지 않았다. 실제로 지금도 광양읍내는 조금씩 개발되어 가고 있다. 실제 인구에서도 전남에서 읍으로 4만명을 넘는 양대 지역인데 광양읍의 인구는 화순읍보다 평균 9천명이 더 많다. 순천시 덕연동의 인구와는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증감세가 반복되고 있다. 일단 2016년 9월에는 덕연동의 인구 유출이 더 빨라지면서 광양시 광양읍 인구가 순천시 덕연동보다 더 많아졌다.

2015년 들어서 지역 부동산계에서는 광양의 부동산 판세가 동광양에서 광양읍 일대로 변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는데 그 이유로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의 사업이 진척되는 점과 광양읍내의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점, 상권 인프라의 증대 예정, 상대적으로청정지역이여서 주거수요가 늘고 있다는 것을 들고 있다.기사

광양읍 주거단지의 개발과 함께 아래쪽 세풍리에는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바로 인근에 택지지구인 목성지구가 본격 개발단계에 들어갔다. 또, 운전면허 시험장이 들어서게 되어 그간 전남 동부지역의 주민들이 겪던 불편도 해소 될 것으로 보인다.[1] 이러한 개발이 순조롭게 탄력을 받을 경우 순천시 해룡면 신대지구와 함께 광양 버전으로 장유의 모습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뉴스를 인용하자면 광양읍 개발을 통한 목표 인구는 10만(!) 이라고 한다. 목표가 화도읍인가? 실현된다면 장유면 시즌2 확정 한때는 이 목표의 절반인 5만명 코앞까지 근접하기도 했고, 인구 유출이 발생해도 여전히 4만 9천명대를 유지하고 있기에 실현 여부가 주목된다.

전남 동부권 지역 주민들이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나주시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이 컸는데, 2016년 12월에 완공을 목표로 광양읍 덕례리에 종합운전면허 시험장을 짓고 있다.경향신문 기사 여수MBC 뉴스영상 게다가 광주 전남 지역에서 응시가 불가능해서 그동안 부산까지 가야했던 레커 차량을 포함하여 특수차량 전반의 운전면허 시험과 갱신 업무가 가능한 종합운전면허시험장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동부권 레커차량 도전자들 : 올레!

4 특산물

특산물로는 광양불고기은장도가 유명하다.

5 교통

광양종합버스터미널, 남해고속도로 광양IC와 경전선 광양역, 광양제철선 초남역이 있다. 이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은 순천 버스 77

읍내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순천 버스 77이 정차하는 정류장 일대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했을 때 순천으로의 이동이 압도적으로 편리하다.

여담으로 같은 광양읍내이지만 순천시로 들어가는 길목에 위치한 덕례리의 경우에는 순천시내로 들어가는 추가 요금으로 처리된다. 역으로 말하자면 순천시내에서 타는 사람들 기준으로는 덕례리에서 내릴 경우 순천시내 기본 요금만 낸다는 소리이다.이정도면 광양시 광양읍 덕례리가 아니라 순천시 해룡면 덕례리 수준

6 교육

이홍하의 비리로 유명한 한려대학교, 광양보건대학도 이곳에 있다.[2]

7 아파트

7.1 입주

  • 광양 덕례 수시아

8 여담

광양읍과 인접지역인 순천시 해룡면의 인구를 합치면 9만 5천명 가량으로, 1개 읍+1개 면만으로 전라남도 안에서 무안군 전체 인구를 가뿐히 제끼고, 나주 전체의 인구에 근접한다(...). 그나마 나주시는 혁신도시 진척에 힘입어서 인구 10만명을 돌파했다.
  1. 2015년 9월까지 덕례리 일대에 LF 네트웍스에서 크고 아름다운 아울렛을 건설 중에 있었는데, 이것이 2015년 12월에 공사중지 판결이 나왔다.코스트코 순천점이 엎어진 것과 LF아울렛 공사중지가 어떤 카오스를 불러일으킬지...
  2. 두 학교를 광양대학교라는 이름으로 통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