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포교


Gupogyo/龜浦橋
낙동강 교량
상류 방면이름하류 방면
구포철교구포교구포대교

파일:구포교.jpg
[1]

1 개요

1933년 개통된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동과 강서구 대저동을 연결했던 다리. 길이는 1060m로 한때 우리나라에서 가장 길었던 다리였다.

왕복 2차선으로 꽤나 작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구포와 대저를 잇는 (남해고속도로를 제외하면) 유일한 다리였으니 부산과 김해 간의 교통량을 홀로 감당해야 했었다. 하지만 1993년 구포대교가 개통되면서 구포교로 몰리던 교통량이 분산되었다. 더욱이 구포교의 안전 문제로 차량통행이 제한되면서 거의 인도교 수준으로 방치되던 중 2003년 태풍 매미로 인해 일부 구간이 성수대교처럼 유실되었다. 이 상태로 한동안 방치되다 2008년에 철거되었다.

백지영의 「사랑 안해」뮤직비디오의 마지막 장면이 구포교에서 촬영되었다.

2 역사

1933년 개통되어 홍수로 인하여 도로가 마비되자 홍수날때를 대비하여 만든 다리이다. 또한 구포역과의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그리하여 건립된 당시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길어 낙동강교로 불렀고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60여년이 지난 1997년에 구포대교가 개통하면서 결국 승용차 전용도로로 변경되었다.

3 철거

태풍 매미가 지나가고 난뒤의 구포교

말그대로 증발(...) 했다. 2003년 태풍 매미로 인하여 낙동강의 물이 불어났고 그 물에 휩쓸린 교각이 뿌리채 뽑혀 붕괴, 4개의 상판이 연다라 붕괴되면서 총 60m가 날아가 충공깽상황을 연출했다. 결국 이 사건으로 인하여 교각은 못쓰게 되었으며 2005년에 도로 공사를 위하여 일부구간 철거, 같은해 9월, 침수로 인하여 나머지 부분까지 붕괴되면서(...) 완전히 못쓰게 되었다.
파일:구포교 철거.png

결국 2008년, 더 붕괴되어 일어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철거했다.
  1. 이 사진은 철거전, 붕괴전에 찍은 사진으로 현재는 아무것도 없으니 주의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