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Ki Manipulation
기를 자유자재로 컨트롤 하는 능력. 이 분야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캐릭터들은 드래곤볼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다. 마블 코믹스에도 등장하는데 아이언 피스트라는 캐릭터가 이 능력을 다루는 캐릭터에 해당된다. 아이언 피스트의 경우 주먹에 기를 모아서 강력한 파괴력을 지닌 공격을 구사하거나 자신의 주변에 기를 결계장처럼 펼치거나 회복 능력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실 마블 코믹스에서는 기라는 에너지가 드래곤볼 급으로 대단한 취급을 받지는 않지만 무협물이나 상당수의 작품에서 기는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생체 에너지로서 중요한 취급을 받으며 다른 이능력을 구사하는데 기반이 되기도 한다. 드래곤볼 같은 경우에는 그냥 방출하는 것 만으로 강력한 에너지 블래스트가 가능하며, 응용하기에 따라서 치유/비행/감지 등등 별의별 방식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나루토에서는 차크라 라는 형태로 다른 술법을 사용하는 기반이 되는 에너지로서 등장한다.
기라는 것이 생체 에너지인 만큼 사용자의 정신력 혹은 육체의 단련 정도나 컨디션등이 힘의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로봇의 경우 자체적으로 생성하거나 사용하지 못한다. 퓨전 판타지에선 기를 마력이나 물리적인 힘과 같은 계열의 힘으로 설정하여, 에너지 조작의 하위 분류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