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Energy Manipulation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능력들 중 하나로 넓은 범주에서는 특정 계통의 에너지 형태만을 다루는 경우도 포함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해당 에너지를 조작하는 능력으로 분류할뿐 에너지 조작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서 넓은 범주에서 생각하면 매그니토는 에너지 조작자에 속하지만, 에너지 조작 능력자가 아니라 자기장 조작 능력자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에너지 조작은 크게 블래스트(방출)/흡수/조작 이라는 3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다.
드래곤볼 캐릭터들 처럼 기를 다루고, 몸안의 기를 모아서 집중시킨뒤 분사하는 기공파계 기술이나, 마블 코믹스의 사이클롭스처럼 그냥 눈에서 빔이 나가는 계열, 블랙 톰 캐시디라는 뮤턴트가 쓴, 식물의 에너지를 모아서 쓴 공격 등 에너지를 분사하는 방식은 에너지 블래스트.
세바스찬 쇼처럼 주변에 존재하는 빛이나 충격 등 물리적인 에너지들을 흡수하는 방식이 에너지 흡수.
그리고 이 계통에서 가장 치사한 방식이 바로 불칸이 사용하는 에너지 조작이다.
에너지 조작은 방출, 흡수 모두가 가능하며, 에너지 그 자체를 제어하기 때문에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에너지까지 모아서 데미지를 극대화시키거나 최소화 시킬 수 있으며, 방식에 따라서는 부상이나 질병을 약화 시키고 어느정도는 몸을 재구성하거나 치유할 수도 있다. 정신계 공격에 저항하거나, 비행하거나, 다른 에너지가 흘러나오는 장소를 인지해서 추적하는 것도 가능하다.
에너지 조작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치사한 응용방식은 상대의 공격이 에너지 그 자체로 이루어져있거나 에너지와 관련이 깊은 경우 상대의 공격을 완전히 무력화시키거나 위력을 축소시커거나 방향성을 조작해서 상대방에게 돌려보내는 것이다.
진 그레이의 경우 주변에 존재하는 사이킥 에너지를 흡수하는 방식. 주변 인물이 넘사벽으로 강력한 사이킥일수록 더 강력해진다.
리전의 경우 상대방이 에너지 기반 공격을 가하면 그걸 상대방에게 다시 전송하는 무선 에너지 변환 능력을 가지고 있다.
파워 코스믹은 우주적인 힘답게 무척이나 강력하며 에너지 블래스트부터 포스 필드 생성, 광속/초광속 이동, 순간이동, 시간 조작, 물질 조작, 천문학적인 육체 능력 강화, 진화 가속, 우주적 인지 능력은 물론 사용자에 따라 현실 조작도 할 수 있는 힘이다.
2 마블 코믹스에서의 에너지 조작 사용자/능력들
- 레드 헐크 - 월드 워 헐크 이후
- 리전
- 다크스타 : 다크포스를 활용해서 비행이나 텔레포트에 활용하거나 검은 가스 같은 형태로 다루거나, 15톤 짜리 박스카를 전복시키는 블래스트를 쏠 수도 있다.
- 몰큘맨 - 판타스틱 포
- 블랙 톰 캐시디
- 사이클롭스
- 세바스찬 쇼
- 센티널
- 아툼 더 갓 이터
- 업소빙맨
- 엑스 니힐로
- 울트론 : 흡수한 에너지의 매커니즘을 파악하여 상대방의 능력을 그대로 카피 가능하다.
- 조니 고모라
- 진 그레이
- 타노스
- 토르
- 프랭클린 홀 : 중력을 컨트롤해 포스 필드를 형성하고 그걸 통해 우주에서 호흡을 하는것도 가능하며, TNT 2만 파운드와 동급의 파괴력을 가진 에너지 블래스트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중력을 조작해서 자신이 낼 수 있는 힘을 강화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해치
3 마블 코믹스를 제외한 각 매체에서의 에너지 조작 사용자/능력들
- 덴마 - 롯 : 신 백경대의 빔을 몸속으로 되돌려주거나, 에너지 장으로 방어막을 펼치는 모습, 에너지 배리어를 아무렇잖게 뚫고 가는 모습, 백전사의 체크슬러그를 손도 안대고 없애는 모습에서 모두 에너지를 자유자재로 다룬다는 점이 그 증거. 또한 퀑 기술 컴비네이션은 이 숙련도가 극한에 이르렀을 때 나타나는 응용기라고 볼 수 있다.
- 드래곤볼 - 기공파계 기술
- 메이플스토리 - 바이퍼 : 초인의 힘을 빌려 싸우는 격투가. 2차 전직부터 배우는 '에너지 차지'는 전투를 통해 에너지를 축적하고 완충된 에너지를 기반으로 강화된 전투를 펼친다. 에너지를 응축해 폭발시키거나 전방으로 에네르기파를 날리는 등 에너지를 이용한 기술을 사용한다.
- 원피스 - 마샬 D. 티치
- 은하! - 레라-텔라 : 자신의 에너지를 머리카락에 주입한 후, 여러가지 형태로 변화시켜 상대를 공격하거나 날아가는 데 이용한다. 또는 에너지를 흡수하거나 방출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한다.
- 이런 영웅은 싫어 - 레이디 : 상대의 능력을 사용함으로써 나오는 에너지를 통해 상대방의 이능에 직접적으로 간섭이 가능하다.[1]
- ↑ 이런 경우는 세계관의 초능력 발동 구조가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응용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