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남(정치인)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金霽南
1963년 6월 12일 ~

1 개요

대한민국정치인이다. 종교는 가톨릭(세례명 엘리사벳)이다.

2 생애

1963년 전라남도 나주군에서 태어났다. 덕성여자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시민운동가로서 녹색연합 사무처장 등을 역임하였다. 탈원전, 탈핵 및 중소기업 소상공인 보호 등의 주제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그러나 같은 해 9월 통합진보당 내분이 일어나자 박원석, 서기호, 정진후 등과 셀프 제명을 통해 국회의원직을 유지하였다. 현재는 정의당 소속이다.

2016년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에 참여하여 2월 25일 오전 9시 03분부터 오후 4시 06분까지 7시간 3분간 발언하였다.

당시 발언 과정에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네티즌들의 댓글을 읽어주면서 동료 의원들에게 효과적인 발언 수단을 알려줬고, '댓글 읽어주는 여자', '마이 국회 텔레비전' 등의 신조어를 만드는 데 공헌하면서 1대 '미스 마국텔'이 되었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은평구을 지역구에 후보로 나섰으나 야권 표가 분산되는 결과를 낳았고, 여론조사를 통한 야권 단일화를 제안하였다.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후보와 단일화하여 사퇴했다. 이 단일화가 야권 지지자들의 표를 결집하게 했다. 단일화가 강병원 후보의 당선에 큰 기여를 했다.

3 논란

통합진보당 부정경선 사건 당시, 당내 의원총회에서 이석기 김재연 후보에 대한 제명안에 기권하여 논란이 인 바가 있다. 찬성6 반대6 기권1로, 사실상 반대표를 던진 격. 비당권파가 당내 헤게모니를 장악하지 못하고 정의당으로 떨어져 나오는 계기가 된다.

4 선거 이력

연도선거종류소속정당득표수(득표율)당선여부비고
2012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5번)
통합진보당2,198,082 (10.3%)당선2012년 정의당으로 당적변경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김제남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