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
長渕剛
일본의 배우 겸 가수. 1956년 9월 7일 가고시마현 출생
규수산업대학 시절 라이브카페에서 노래를 부르다가 1977년 가수로 데뷔하였다.
1987년 제29회 일본 레코드 대상의 앨범 대상을 수상하였고 1990년대 중반까지 100만장 이상을 돌파한 많은 히트곡을 남겼다.
일본 내에서 매우 유명한 가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이름값이 높은 가수들 중 한명이다. 그가 남긴 히트곡들 중 대다수는 우리나라에서 대다수가 리메이크되기도 하였다.
2015년 후지산 올 나이트 콘서트에 10만명의 관객을 동원할 정도로 활약을 하고 있다.
일본 가요계에서 왠만한 가수들과 인맥이 두텁기로 유명한 쿠와타 케이스케와 사이가 안좋다. 나가부치가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에서 대놓고 쿠와타가 이끌어가는 사잔 올 스타즈를 디스했을 정도. 자세한 것은 쿠와타 케이스케 항목 참조.
탁재훈이 데뷔 초에 소속사에서 나가부치 쯔요시의 이미지 카피를 시켜서 기타치고 노래부르는 이미지로 나왔었다. 물론 그때 탁재훈의 노래는 철저히 망해서 주목도 못받고 묻혀버렸다.
가수 김광석이 살아생전 가장 존경하는 해외 가수라고 국내에 언급되기도 했다.
시호미 에쯔코와 결혼했으며 둘 사이에는 나가부치 아야네라는 딸이 하나 있다. 딸의 나이는 1988년생.
2 대표작
とんぼ (1987년작. 밀리언 셀러를 기록했으며 나가부치는 해당년도에 동명의 드라마에 출연하였다.)[1] [2]
乾杯 (1988년작. 나가부치의 히트곡 중 하나이며 일본 내에서 아직까지도 결혼식 축가 등에 널리 쓰이는 곡이다.)[3]しゃぼん玉 (1991년작. 한국 명은 비눗방울)
RUN (1993년작. 나가부치 쯔요시의 곡들 중에서 국내에서 제일 인기있는 곡이다.)[4] [5]
'- ↑ 우리나라에서 가수 홍수철이 '보고싶다 친구야'라는 곡으로 표절하기도 했다. 당시 홍수철의 곡은 인기를 꽤 끌었지만 표절 사실이 금방 언론에 실리면서 일이 커졌고 홍수철은 극구부인했지만 나중에 표절 사실이 들통당하면서 가요계에서 명함도 못 내미는 수준으로 전락했다고 한다.(;;)
- ↑ 일본프로야구의 스타 강타자인 기요하라 가즈히로가 좋아했던 곡이며 그의 은퇴식에 직접 나가부치가 라이브로 연주하고 노래를 불렀다.
- ↑ 우리나라에서 조용필이 이 가사 그대로 부르기도 했다.
- ↑ 우리나라 가수 윤태규의 my way라는 곡이 이 곡과 흡사한 점이 많아 표절의혹을 받기도 했다. 다만 가수 홍수철의 곡처럼 대놓고 표절한 곡은 아니라서 그냥 유야무야 넘어간 모양.
- ↑ 여담으로 TJ노래방에 수록된 일본곡 중 곡번호가 가장 낮은 곡이다. 곡번호 6100. 그것도 일반 일본곡이 아니라 한글병음만 있는 곡이다. 일본어가 지원되지 않는 반주기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