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호도군

얼티밋 마블 VS 캡콤 3 게임속의 표기인 'NARUHODO-KUN'을 기준으로 문서명을 정하였습니다. 원작에서 등장하는 나루호도 류이치에 대해서는 나루호도 류이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마블 VS 캡콤 3에서 등장하는 나루호도 류이치. 마블 VS 캡콤 3쉬헐크 엔딩에 미츠루기랑 같이 등장한다. 참고로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인 쉬헐크의 직업은 변호사.(단, 위 엔딩에서는 잠시 판사를 맡고 있다.) 제작 비화에 따르면 타츠노코 VS 캡콤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할 예정이었는데 취소됐다고 한다. 링크 이의 있음!이 장풍이라니 세상에서 이의를 가장 화끈하게 제기하는 변호사

2 상세

마블 VS 캡콤 3의 확장판인 얼티밋 마블 vs 캡콤 3에서 마블 진영의 노바와 같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참전이 확정되었다. 일본어판은 Naruhodo-kun(Naruhodo Ryuichi가 아니다!). 영판은 영판 역전재판에서의 이름인 Phoenix Wright. 위의 영상에서 재판으로 닥터 둠을 무릎 꿇게 만들어 사람들을 경악케 했다.

코스츔들이 어디서 많이 본 색상을 자랑한다. 자신의 친구들의 옷 같은 색상도 있고, 커피광박봉 형사 같은 색상도 있으며, 아예 다른 게임의 주인공 같은 색상도 있다. 대학생 시절의 스웨터 코스튬도 존재. 함께 등장하는 마요이도 채찍녀친언니 등을 연상시키는 코스츔이 있다.확인은 여기서

엔딩에서는 갤럭투스를 피고인으로 앉혀놓는 위엄을 선보인다. 그리고 지난번과 반대로 쉬헐크가 까메오 등장. 재판소 다 무너지게 생겼다 이 변호사야!!

능력치
UMVC3
지능■■■■■□□
■□□□□□□
속도■□□□□□□
체력■□□□□□□
에너지 투사■□□□□□□
전투 기술■□□□□□□

2.1 시스템

원작의 탐정모드와 법정모드를 격투게임의 자세 형식으로 구현. 탐정모드에서 증거를 찾고, 법정모드에서는 증거를 제시하거나 파일을 뿌려댄다. 증거물 3개가 다 모으고 법정 모드에서 이의있음!(6H or J2H)의 히트에 성공하면 역전모드로 진입 가능. 제한시간은 20초지만 캐릭터를 바꾸면 제한시간이 멈춘 채로 보존되며, 어시스트로 호출하면 제한시간의 소모 없이 역전 모드의 필살기를 사용한다.

모드의 구분은 기 게이지 위에 증거품 칸이 세개 있고 그 옆에 아이콘으로 알 수 있다.

2.2 탐정 모드

  • 마요이짱!? : 마요이를 부른다. L로 호출하면 나루호도 앞에 배리어를 치고 M, H로 호출하면 마요이가 앞으로 넘어지면서 적을 공격한다. 배리어를 치거나 마요이가 때리는 동안 찾거나, 같이 때리는 것도 가능. 배리어의 지속시간은 상당히 길지만 너무 공격을 받으면 마요이가 날아가며, 배리어도 깨지므로 주의. 또한 마요이가 화면 밖으로 들어가기 전까지는 다시 쓸 수가 없다. 의외로 갤럭투스의 즉사판정 공격을 방어하고도 버티는 걸 봐서는 내구체계가 특이한 것으로 추정된다.
  • 찾기 : 단서를 찾는다. 커맨드는 공격버튼+S. 같이 누른 버튼이 L, M, H에 따라 증거품이 들어가는 공간이 달라진다. 땅을 뒤지면서 아무거나 물건을 집는데, 꼭 증거물을 집는다는 보장은 없고 쓸데도 없는 것을 집는 경우가 많다. 고기 같은 것을 집으면 체력을 회복할 수도 있다. 일단은 무방비 모드이므로 콤보를 때려놓던가 어시스트나 마요이를 써서 시간을 벌고 빨리 증거품을 찾아야한다. 찾은 증거품은 던져서 공격할 수 있다.
  • 바꾸기 : 커맨드는 22+S. 탐정과 법정 모드를 서로 바꾼다.

2.3 법정/역전 모드

바꾸기를 제외한 법정 모드의 필살기들은 역전 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역전 모드에 돌입하면 H 계열 기본기가 긴 삿대질이 나가 상대를 넉백시키도록 판정이 대폭 강화되고 다른 필살기 역시 성능이 강화된다.

  • 파일눈보라~위쪽 : 종이를 흩뿌린다. H로 갈수록 범위가 늘어나지만 발동이 늦어진다. 적절한 견제기.
  • 파일눈보라~아래쪽 : 위쪽과 같지만 뿌리는 방향이 다르다. 마찬가지로 견제기.
  • 몰아붙이기 : 파일을 툭툭 치면서 앞으로 걸어나간다. 돌진기로는 쓰기 힘들며, 연속기로 콤보에 끼워넣는 데 사용하는 편.
  • 들이대기 : 증거품을 내민다. 탐정모드에서 주운 증거품을 꺼내면 여기에서 갖가지 빔 공격(...)이 나간다. 3방향으로 나가서 견제하기 좋은 나이프와 2~3개의 빛 덩어리가 순간적으로 공격하는 휴대폰이 괜찮은 증거물들. 뚫어뻥이나 화분이나 토노사맨 인형같은 것들은 제대로 된 증거가 아니라서 나루호도의 식은땀만 나온다.

역전모드일 때는 2번까지 연속 시전 가능하게 강화된다.

  • 바꾸기 : 탐정과 법정 모드를 서로 바꾼다.

2.4 하이퍼 콤보

  • 마요이난심대난무 : 어느 모드에서든 사용 가능. 마요이가 떼쓰듯이 마구 팔을 휘두르며 돌진한다. 나루호도가 따로 움직일 수 있어서 증거품을 찾을 시간이 마련되고 유일한 연타계 하이퍼로 여러군데에 응용할 수 있다.
  • 정숙히! : 법정/역전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 재판장이 나와서 나루호도를 나무망치로 내려친다. 역전재판 2 인트로에서 가져온것. 그 충격파에 휩쓸려서 적도 같이 나가 떨어지게 된다. 무적판정에 여러모로 굉장히 쓸만하지만 나루호도도 날아가기 때문에 콤보의 마무리나 리버설 용도로 쓰기 좋은 하이퍼 콤보. 또한 제대로 된 증거물이 아닌 잡물건들이 증거품 칸에서 사라지며, 법정 모드에서 사용 시 탐정 모드로 강제 전환된다.
  • 역전재판 : 역전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 나루호도의 Lv3 하이퍼 콤보. 상대를 증인석에 세우고 몰아붙인다. 화면 전체 판정인데다 선딜레이도 없다시피해서 어지간한 콤보에 우겨넣는 것도 가능. 심지어 잡기-X팩터-역전재판이란 AC북두같은 정신나간 콤보도 가능. 역전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한 패널티 때문인지 데미지가 제 정신이 아니다. X팩터 역전재판이라면 어지간한 캐릭터의 풀피라도 한방에 KO. 참고영상. 3분부터 역전극이 펼쳐진다.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그 닥터 스트레인지를 한방에 날려보낸다(…). 심지어 역전재판을 쓰지 않았으면 그 전에 이미 발동된 닥터 스트레인지의 하이퍼 콤보에 맞아 KO. 됐을 상황인데 맞기 전에 절묘하게 역전재판을 발동한다. 단 역전재판을 상대가 맞으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역전 모드가 종료된다.
몰라도 그만인 점이긴 하지만 최종 보스인 갤럭투스에게 역전재판을 사용시엔 아예 먹히지 않고 큰 빈틈만 생긴다. 아무래도 화면 전체의 잡기 판정인 듯 하다.[1] 여기서 법정에 못 세우니까 엔딩에서 세우나 보다.

2.5 총평

한대만(...).[2]

역전 모드에 들어가는 데 성공하면 여러모로 이득이 많지만 평상시엔 믿고 지를 만한 기술이 없다. 그래도 마요이를 호출하는 필살기는 믿고 지를 수있는데 마요이가 나왔다 들어갈 때까지의 공백이 문제. 거기에 더해 역전 모드에 들어가도 강화되는 건 강 공격과 법정 모드의 필살기뿐.그래도 역전 모드의 H 공격의 판정과 데미지가 굉장히 우수하며 들이대기는 증거품에 따라서는 역전재판 없이도 대역전극을 펼칠 수 있지만 휴대전화같은 좋은 증거품이 매번 하나씩 나온다는 보장은 없다. 게다가 역전모드도 발동시키려면 이의있음!을 맞춰야하는데, 나루호도 자체가 대쉬력이 무지 딸리기 때문에 맞추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다.그래도 마요이난심대난무를 맞추는데 성공하면 이의있음을 손쉽게 먹여줄 수 있다는 점이 그나마 위안. 그러나 발동을 해도 그 시간이 무한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발동되면 정말 시간내까지 끝까지 몰아붙여야한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데드풀 의 카타나라마, 프랭크 웨스트의 스냅 샷, 아서의 횃불같이 다운된 상대를 강제기상시켜 콤보를 이어가는 기술이 없기에 일반적인 화력이 반감된다, 마요이 호출이 다운공격 기능이 있지만 거리가 애매하면 십중팔구 들어가지 않고, 마요이가 들어갈때까지 마요이난심대난무가 사용 불가능하므로 결국 마요이 호출이 명중하는 순간 ⬇⬇+S로 모드 체인지 이후 마무리를 정숙히! 로 해야하는 경우의 수도 많고 난이도도 적잖은 콤보이다. 참고로 이 게임에선 아무리 많때린들 초필살기가 들어가지 않으면 효율이 떨어진다.

그 개캐 프랭크도 레벨3되면 지속시간이 무한인데 왜 이녀석에겐 그런 특권을 주지않는지는 의문. 그것만 수정해준다면 아마 나루호도도 S급 강캐가 되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확실히 유리한 상대가 없는 걸 어시스트와 사용자의 실력으로 극복해야 하는 캐릭터.

어시스트 대응기는 파일눈보라, 몰아붙이기, 대인미사일.

초기 버전에서는 역전모드에서 어시스트 대응기가 거의 항상 전신무적이라 요술같은 어시능력을 보여줘서 몰아붙이기 나루호도를 많이 골랐지만 패치 이후 무적시간이 삭제, 지금은 팬심으로 잡는 게 아닌 이상 잘 고르지 않는 편.


그래도 "Lythero" 라는 유저는 그렇게 약하다는 나루호도를 선봉으로 내세워 순식간에 역전모드에 들어간다음 무수한 삿대질로 상대를 관광시키는 충격과 공포의 플레이를 보여준다. 그 유명한 저스틴 웡조차 손을 놓은 약캐를 가지고 이정도로 플레하는게 실로 놀라울 따름. 메이져급은 아니지만 이 삿대질 하나로 마이너리그에선 우승도 하고 나름 선전하고 있는 중이다.
그의 유튜브 채널. 나루호도를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들은 참고할 영상이 많다.

Chris G같은 괴물급 플레이어는 이 녀석을 잡고도 웬만한 중위권 선수들까지 관광태우는 위엄을 보여준다. 물론 캐릭터가 강하다는 것은 아니고, 본격적인 팀을 쓰기에 앞서 관광용으로 선보이는 성격이 강하다. 나루호도 팀 -> 웨스커 팀 -> 모리둠... 무슨 보스전도 아니고

  1. 이는 다른 캐릭터들의 잡기나 타격잡기 기술들도 마찬가지다.
  2. 이게 나루호도만이 이야기가 아니기는 한데, 떨어지는 기동력이 한몫하게 되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루호도 류이치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