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잠

민경훈의 음반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100%
정규 앨범
OST
OST
싱글 앨범
Im.pres.sive
대한민국 변호사 OST
대한민국 변호사 OST Part.2
하루
2007.12.04
2008.07.16
2008.09.08
2008.12.12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100%
미니 앨범
싱글 앨범
OST
싱글 앨범
재회
It's Alright
인생은 아름다워 OST Part.1
상처투성이
2010.02.04
2010.03.29
2010.04.19
2010.10.28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100%
정규 앨범
싱글 앨범
OST
OST
소풍
돌아보다
THE K2 OST Part.4
THE K2 OST
2011.06.27
2012.03.02
2016.10.22
2016.11.11
width=100%
싱글 앨범
나비잠
2016.11.20
width=100%
앨범나비잠
발매2016.11.20
기획(주)SM엔터테인먼트
배급(주)KT뮤직
장르Rock
타이틀나비잠
트랙제목작사작곡러닝타임
#1나비잠희철이상준
차길완
4분 34초
#2나비잠 (Inst)이상준
차길완
4분 34초
앨범 소개

아는 형님의 절친 케미!

김희철 X 민경훈
듀엣곡 "나비잠 (Sweet Dream)"

41번째 SM STATION, '아는 형님'에서 특급 절친 케미를 보여주고 있는 김희철과 민경훈의 듀엣곡 '나비잠 (Sweet Dream)'이 공개된다.

신곡 '나비잠'은 웅장한 스트링에 강렬한 기타와 피아노 사운드가 어우러진 마이너 락 발라드 곡으로, 김희철이 직접 작사, 양 팔을 올리고 편히 잠든 모습을 일컫는 '나비잠'이라는 소재를 통해 연인과의 행복한 순간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표현했으며, 현재 출연중인 '아는 형님' 출연진들과의 우정이 변함 없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냈다.

이번 'STATION'은 SM과 JTBC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의 콜라보레이션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한류 그룹 슈퍼주니어의 김희철과 다수의 히트곡을 보유한 밴드 버즈(Buzz)의 보컬 민경훈이 만나 탄생한 만큼, 두 아티스트가 함께 호흡을 맞춘 신곡 '나비잠'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고조 되고 있다.

더불어 SM엔터테인먼트 디지털 음원 공개 채널 'STATION'을 통해 처음으로 함께 작업한 김희철과 민경훈은 비공식적으로 '우주겁쟁이'라는 팀명을 정하며, 이는 '우주대스타 김희철'의 '우주'와 밴드 버즈의 히트곡 '겁쟁이'를 합성해 만든 팀명으로, 앞으로 두 아티스트가 제공할 유쾌한 활동과 웃음을 예고해, 두 사람이 보여주는 색다른 케미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1 개요

2016년 SM 음원 중 유일하게 멜론차트와 가온차트 주간 1위를 달성한 곡

슈퍼주니어김희철버즈민경훈과의 듀엣곡. 프로젝트 명은 우주겁쟁이[1]. 작곡은 버즈의 '남자를 몰라', '사랑은 가슴이 시킨다', 태연의 '들리나요' 등을 작곡한 이상준이, 작사는 희철이 직접 했으며 프로듀싱은 민경훈이 했다. 또한, 뮤직비디오에는 TWICE모모가 출연한다.Triple T에 이은 또 한 번의 SM, JYP 콜라보

두 사람 모두 JTBC 아는 형님에 출연중이기에 아예 이 프로젝트의 뮤직비디오를 아는 형님 측에서 제작하고 뮤직비디오 제작기로 한 회 분량을 뽑아냈다. 방송 에피소드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 참고.

아는 형님의 방영일이 토요일 밤 11시인 관계로 음원은 일요일 0시, 뮤직비디오는 방송이 끝난 후인 일요일 1시에 공개되었다. 발매 직후 오전 2시에 멜론 실시간 차트 1위를 차지하고, 발매 당일 오후 11시에 8개 차트 올킬을 달성했다. SM STATION으로 굉장히 오랜만에 음원 차트 1위에 올랐다.[2] 이후 50시간 연속으로 1위를 지켰는데 새벽에는 팬덤형 아이돌의 음원이 1위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의미 있는 1위라 할 수 있다.[3] 그리고 11월 21일 오전에 지붕킥을 2회 달성한 뒤 오후 7시에 아이차트 올킬을 달성했다. 이후에 나온 여러 신곡들을 뚫고 수차례 1위를 지키며 총합 4일간 멜론 일간차트 1위를 달성했고, 11월 넷째주 주간차트 1위도 달성했다. 나비잠이 달성한 주간차트 1위는 SM STATION 뿐만 아니라 SM엔터테인먼트의 2016년 발매 음원 중 유일한 기록이며, 민경훈남자를 몰라 이후 10년만이고 희철은 최초로 달성한 것이다. 또한, 음반판매와 방송출연 없이 인기가요 2위, 뮤직뱅크 4위에 오르는 등 음악방송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후 4주간 top10을 지키는 등 롱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버즈의 느낌이 많이 묻어나기 때문인지 발표 이후 꾸준히 노래방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여타 곡들과는 달리 발매 직후부터 음원 차트 아래로 밀려나는 쯤에도 노래방 인기 순위 랭크는 항상 상위권.

음원 성적이 예상외로 아주 좋기 떄문에 음악방송 등의 활동도 기대를 모았지만 희철과 민경훈의 스케줄이 바빠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희철은 연말시상식 정도는 무대에 서고싶다고 했지만 사실상 실현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음원 발매 후 tvN 현장토크쇼 TAXI에 함께 출연했으며 여기서 짧게 라이브를 보여주었다.

슈퍼주니어버즈의 콜라보였기 때문에 음원사이트의 리뷰창에는 E.L.F.락인이 함께 있었는데, 리뷰창 정화 및 음원성적 추이를 함께 지켜보다가 팬들끼리 '엘락'이라는 동맹을 맺어서 희철민경훈이 출연한 '현장토크쇼 택시'를 함께 중계하기도 하고, 서로 슈퍼주니어버즈의 곡들 중에서 들어주었으면 좋을 만한 곡들을 추천해주는 등 10년 전에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다.[4]

2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는 이상민이 총감독을 맡고 아는 형님 멤버과 함께 만들었으며 아는 형님 멤버 전원과 모모가 출연하였다. 노래는 진지한데 뮤비는 코미디다. 뮤직비디오 제작기는 아는 형님 51회를 참고.

결말이 조금 충격적인데 경훈이 사실 희철을 좋아했다는 내용이다(...). 맨 마지막에 경훈의 책상에 '김희철♥민경훈'이라고 써놓은 낙서가 보인다! 고백을 도와줄거냐는 희철의 문자에 떨떠름하게 대답한 것과 모모가 형님파에게 잡혀 갈때 바로 나서지 않고 희철이 맞자 나서는 듯한 모습이 결말에 대한 숨겨진 암시였다고 볼 수 있다. 사실 아무도 생각지도 못했을 이 설정은 민경훈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3 가사

어느덧 흘러간

시간을 수놓을 수 있는 밤
짧지 않던 세월
서로가 가까워진 지금을
웃으며 기억하고 싶어
끝이 온다 말을 해도
언젠가 헤어진다 해도
내일 당장 사라져도

잊어버리게 하지 않도록
기억하도록
오래 지나도 잊을 수 없게
기억하도록
오늘을 되돌아보며
감은 두 눈에 머금고
꿈 속까지 미뤄 잠이 들 테죠

마지막 바람이 불며
끝나는 날을 알려도
함께 했던 추억
사진의 빛이 바래진대도
웃으며 기억하고 싶어
끝이 온다 말을 해도
언젠가 헤어진다 해도
내일 당장 사라져도

잊어버리게 하지 않도록
기억하도록
오래 지나도 잊을 수 없게
기억하도록
오늘을 되돌아보며
감은 두 눈에 머금고
꿈 속에 담아내려 잠이 들 테죠

봄의 꽃 여름의 나비 가을의 낙엽
그 겨울의 달빛 펼쳐진다면
우리의 추억 또한
영원히 곁에 떠오르니까

시들 수 없어
인연의 꽃을 마음에 피워
망각의 낙엽이 져도
하늘 달을 보며 그 땔
떠올릴 테니 편히 잠을 청해요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SM STATION/음반 목록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우주대스타(김희철) + 버즈의 겁쟁이(민경훈). 발안자는 서장훈이며, 아는 형님 촬영 중 즉흥적으로 지어주었다.
  2. 9월에 발매된 유재석X엑소의 댄싱킹도 멜론에선 1위를 하지 못했다. 참고로 SM STATION의 마지막 멜론 1위는 4월에 발매된 바이브X첸X헤이즈의 <썸타(Lil' Something)>이다. 나비잠은 SM STATION으로써 약 7개월만의 1위인 셈이다.
  3. 버즈, 슈퍼주니어 두 팀 모두 전성기가 지난 지 오래라 팬덤 화력이 예전만큼 강하지 않음을 고려하면 대단한 일이다.
  4. 두 그룹은 활동시기가 겹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