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정보
워크래프트 3 맵 CHAOS 영웅. 원전은 나이샤이다.
민첩영웅으로 사정거리는 350이고 기본 공격속도는 1.6, 기본 이동속도는 310이다. 기본 공격속도 +20% 능력을 보유했다.
레벨업시 능력치 상승은 힘 2 / 민첩성 2.5 / 지능 1.5.
초기 능력치는 체력 625 / 마력 350 / 공격력 46-52 / 방어력 4 / 힘 18 / 민첩성 22 / 지능 15.
2 기술 정보
2.1 석화
- 헥스 기반. 사정거리 750. 마법 면역에 사용 불가. 석화 상태는 디스펠로 해제 가능.
- 1레벨 - 대상에게 100의 피해를 주며 돌로 만듦. 지속시간 2초(일반 유닛은 4초).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마력 소모 80.
- 2레벨 - 대상에게 175의 피해를 주며 돌로 만듦. 지속시간 3초(일반 유닛은 6초). 재사용 대기시간 22초. 마력 소모 100.
- 3레벨 - 대상에게 250의 피해를 주며 돌로 만듦. 지속시간 4초(일반 유닛은 8초). 재사용 대기시간 19초. 마력 소모 120.
CHAOS 최고의 라인 견제 스킬
적 영웅을 한 명을 돌로 만들어 버린다. 이동, 공격, 스킬 모두 안되기 때문에[1] 일반적인 스턴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스킬의 최대 장점은 비교적 긴 사정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인스턴트 형식이라 흡안이 불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안티 매직 포션이나 아바타, 블링크를 믿고 라인전에서 깝치는 영웅을 한순간에 돌로 만들어서 전광판으로 보낼 수 있다. 석화 스킬에 자체 데미지가 붙기는 하지만 타 스킬에 비해 낮은 편이고 영웅 자체가 뎀딜을 담당하는 케릭이 아니기 때문에 나이샤 혼자가 솔킬을 노리기 보다는 다른 케릭과의 연계를 통해 킬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로 데미지는 높지만 흡안이나 회피가 상당히 쉬운 스킬들(참새의 족쇄나 갈리토스의 메가엑스 등)과는 찰떡궁합. 물론 챈이나 다래 같은 은신 케릭과의 상성도 괜찮다. 솔직히 상성이 안맞는 케릭이 있나? 그니까 립없으면 샤 좀 골라요 랜덤 쳐하지말고..
다만 위 사항은 적 케릭이 혼자 있을 때 이야기. 석화 상태는 같은 편 영웅의 디스펠로 해제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때문에 디스펠을 날려줄 수 있는 적 영웅이 존재 할 경우 그럴리는 없겠지만 디스펠을 빛의 속도로 날려준다는 가정하에 꼴랑 250 데미지 주고 쿨타임만 드럽게 긴 잉여 스킬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다수의 한타의 진행될 경우 스턴 연계를 노리기 보다는 보다는 상대방의 움직임을 순간적으로 방해한다는 느낌으로 쓰도록 하자. 아니면 한타 교전이 끝난 후 추격&상황 상황 때 쓰는 것도 한 방법. 석화는 쿨타임이 긴 스킬이기 때문에 교전에서 딱 한 번만 쓸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기회를 봐서 아껴(?)쓰도록 하자.
석화된 대상은 악동의 헥스와 마찬가지로 돌이 되는 동안에는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한다. 이 경우 경험치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석화된 상태에서 돌이 경험치를 가져가는 개념이기 때문에, 라인에 2명이 있을 경우 한 명이 석화되면 석화에 걸린 쪽은 경험치를 전혀 못받고, 나머지 한 명은 절반의 경험치를 받는다. 이를 이용해 립을 가기전에 상대편 선렙을 먹는 립캐를 방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취향에 따라서는 헥스 견제를 포기하고 석화 데미지를 이용하여 보이드 막타를 노리는 경우도 있다.
2.2 달의 표창
패시브 기술. 베어폼 기반. 튕길때마다 공격력 -35%. 오브 기반 아이템과 중복 사용 불가.
- 1레벨 - 기본 사정거리 +50. 기술 사용시 기본 공격이 1번 튕김
- 2레벨 - 기본 사정거리 +100. 기술 사용시 기본 공격이 2번 튕김
- 3레벨 - 기본 사정거리 +150. 기술 사용시 기본 공격이 3번 튕김
C버전 이후로 기술을 사용하면 기본공격이 튕기는 공격(문글레이브 기반)이 되고, 한번 더 사용하여 기술이 해제되면 튕기는 공격을 안하는 대신 사정거리가 상승해 더 멀리 공격하였으나, E버전 이후로 사거리도 늘어나고 공격횟수도 늘어나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기술을 사용하면 오브 기반 아이템과 중복 안되어 오브 기반 아이템 장착시 기본 공격이 안나간다. 또한 거미 여왕의 팔찌와 자객환영검을 장착해도 독데미지가 적용 안 된다. 단 흡혈조합의 경우 첫번째 공격은 흡혈되고, 흡혈 물약은 제약 없이 모든 공격이 흡혈된다. 기술을 해제하면 오브 기반 아이템 등을 전혀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2.3 숙련된 표창
패시브 기술. 다른 회피 아이템과 중복 불가.
- 1레벨 - 회피 확률 +5%. 민첩 +4
- 2레벨 - 회피 확률 +10%. 민첩 +7
- 3레벨 - 회피 확률 +15%. 민첩 +10
회피확률과 민첩을 올려주는 스킬. 회피확률은 바람의 띠와는 중복이 안되는 대다가 확률도 5%낮기 때문에 초반 립 교전등에서 민첩을 올려 화력을 올리는 용도 이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예전에는 브로켄백작의 마검 데스칼리버 처럼 배쉬 기반의 스킬이었으나, E버전들어서 전부 삭제되고 회피와 민첩만이 남아 숙련된 표창이라는 이름값을 못하게 되었다.
2.4 용기의 빛
효과 범위 800. 재사용 대기시간 165초.
- 1레벨 - 범위 내 아군들은 4초간 무적. 마력소모 150.
나이샤가 용기의 빛을 사용한 지점을 기준으로 범위가 정해지며 무적 범위를 벗어나면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적군 본진에서는 범위 무적이 불가능하고, 아군 본진에서는 4초간 무적이 적용된다. 기술을 사용하고 무적이 되기까지 매우 짧은 지연시간이 있어서 나이샤나 아군이 미처 무적상태가 되기 전에 죽는 일도 있다.[2]
E버전 전에서는 래퍼드의 피의 결계와는 달리 개인 무적이 있어서 더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었고 무적 범위를 벗어나도 무적이 지속되었으나, E버전이후로는 그런 거 없다.
매우 중요한 기술이므로 내가 살겠다는 이유로 난사하면 안된다. 정작 중요한 순간에 못써서 다음 한타에서 대규모로 말리는 경우가 생긴다. 무적이 있고 없고는 한타 싸움에서, 더 나아가 카오스 전체의 판세에도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3 성능 및 평가
센티널의 가장 중요한 영웅 중 하나다. 석화와 용기의 빛 이 두개의 기술로 먹고사는 영웅으로, 이 때문에 숱한 하향을 당해야만 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팀 플레이 영웅으로 각광받고 있다. 나이샤-무라딘-퓨리온으로 이어지는 '진리조합'이나, 나이샤-참새-적혈귀로 이어지는 나참귀 조합 등의 조합들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며, 그 외의 경우에도 팀 전체의 전략을 리딩하는 핵심 캐릭터.
캐릭터 성능은 무난 하거나 평균 이하지만, 강력한 기술로 커버하는 캐릭터. 사실 평타가 그리 강한 영웅은 못되고, 달의 표창을 사용하면 사정거리도 대단히 짧다. 세칭 "스리쿠션" 공격을 할 수 있지만 피해 감소폭이 높고 흡혈도 제대로 안된다. 민첩 영웅인 만큼 공격속도가 꽤 높지만, 그만큼 체력이 낮고 석화 후 마땅한 공격기술이 없어서 적과 직접 싸울만한 영웅은 못 된다고 보는 게 좋다.
석화는 정말 좋은 기술로, 디스펠이 날아오지 않는다면 매우 긴 지속시간동안 적을 행동 불능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시간동안 나이샤는 아무런 제약없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석화 걸고 직접 패거나, 근처의 아군을 불러다가 석화걸고 같이 팰 수 있다. "나참 조합"이라고 부르는, 크립 지역의 나이샤-참새 조합은 초반 스콜지 영웅이 만날 수 있는 최악의 악몽 중 하나. 단 석화는 디스펠로 풀 수 있으므로, 둘 이상 같이 다닐 때 누군가가 석화에 걸리면 바로 디스펠 해 주면 된다... 아니, 제발 디스펠 좀 해주세요 부탁입니다
달의 표창이나 숙련된 표창은 여러모로 아쉬운 기술로, 달의 표창은 C버전부터 ON / OFF가 가능하고 사정거리 증가가 붙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그래도 이전에는 달의 표창을 사용하면 오브 기반 아이템을 전혀 장착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부분 개선은 좋게 볼 일이다.
용기의 빛은 나이샤의 존재 이유나 마찬가지인 기술로, 아군을 지속시간동안 무적으로 만들어준다. 한타 싸움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로 적의 강력한 장판 궁극기들을 무적으로 상쇄하거나, 핵심 영웅이 빈사 상태일때 무적을 사용하여 시간을 벌고 전세를 뒤집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 된다. 더 나아가, 공격적으로 미리 무적을 쓰고 적의 공격에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는 상태로 돌진하여 적의 진형을 파괴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한다. 그런 이유로 나이샤는 적의 제 1타겟이 되기 때문에, 무적 쓸 타이밍 잘 재면서 낚이지 않는게 정말, 매우, 아주 중요하다. 나이샤가 무적을 쓰기전에 죽으면 (무적에 흡수될까봐 나오지 못했던) 각종 스콜지 궁극기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게 되며, 한타 싸움에서 승리하기는 대단히 힘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