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남북녀

1 관용어 南男北女

  • 한국에서 쓰이는 말로 예부터 남쪽 지방은 남자가 잘생기고 북쪽 지방은 여자가 아름답다는 뜻. 일본에는 이와 비슷한 뜻으로 아즈마오토코 쿄온나 (東男京女) [1]라는 말이 있다.
  • 다른 어원으로 조선시대 영남, 호남 지역의 유생들의 중앙직 진출이 가장 두드러지고 북쪽의 평양과 개성에는 명기(기생)들이 많아서 남쪽은 남자가 성하고 북쪽은 여자가 성하다는 의미로 '남남북녀'라고 한다는 설도 있다.

남북분단된 현대 대한민국에서 남남북녀라고 하면 남한 남자북한 여자에 빗대서 말하는 경우가 많다. 남남북녀로 검색해보면 아래의 프로그램 관련 내용이나 북한 여성 결혼업체 관련 내용만 주루룩 나온다. 아닌 게 아니라 한국 남자들 중에는 북한 여성이 세련되게 꾸미지는 않았(못했)지만 원판은 평균적으로 예쁜 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직 남한에 들어온 탈북자의 숫자가 그리 많지 않아서 실제 북한 여성을 접해본 경험이 거의 없기도 하고, 남한에서 TV 등 미디어에서 간접적으로 접하는 북한 여성의 모습은 소위 '미녀 응원단'이나 '은하수 관현악단'처럼 북한에서 평균 이상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많이 노출되기 때문인 듯 하다. 원래 추운지방은 열손실을 막기위해 신체부위가 오목조목해지는 것도 있긴하다. 남자가 오목조목하면... 설명을 생략한다.

2 영화 남남북녀

2003년 개봉한 조인성, 김사랑 주연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

3 TV프로그램 애정통일 남남북녀

TV조선의 예능프로그램.

애정통일 남남북녀/시즌1

애정통일 남남북녀/시즌2 해당항목 참조.
  1. 일본의 관용어로, 동쪽 지방은 남자가 잘생기고, 교토 등 서쪽 지방은 여자가 아름답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