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시스템으로 록맨 에그제 3부터 등장했다. 줄여서 내비커스라고도 한다.
이름 그대로 내비의 성능을 직접 꾸미는 시스템으로 게임 중에 얻는 각종 프로그램들을 내비의 메모리 맵에 설치하여 내비를 강화시키는 시스템이다. 메모리 맵은 처음에는 4X4 크기지만 강화아이템인 확장메모리를 얻으면 5X4, 또 하나 얻으면 5X5까지 늘어난다.
이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2까지 나왔던 버스터 업 아이템이 사라졌으며, 또한 배틀 스타일이나 소울 유니존의 일부 추가기능이 이쪽으로 넘어오기도 했다. 록맨의 다양성을 아주 크게 높인 시스템이라 매우 크게 호평받은 시스템이었으며, 이후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계속 개량되어 시리즈 마지막 작품이었던 EXE6까지 살아남았다.
2 규칙
내비커스에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에 주의해야 할 룰이 있는데, 이 룰을 지키지 않으면 버그가 일어나게 된다.
- 프로그램 파츠(민무늬 프로그램)는 반드시 중앙의 커맨드 라인에 걸쳐야 한다. 안 걸치면 버그도 버그지만 프로그램의 능력이 아예 적용되지 않는다.
- 플러스 파츠(+무늬 프로그램)는 반드시 커맨드 라인에 걸쳐서는 안 된다.
- 같은 색의 프로그램은 반드시 서로 붙어 있어서는 안 된다.
- 설치하는 프로그램의 색은 제한된 것만 사용해야 한다. 정해진 색이 아닌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에러가 발생하여 커스터마이즈가 완료되지 않으며 개조툴을 따로 구입한 후 에러코드를 입력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가능한 색은 흰색/노란색/분홍색이며 스타일에 따라 에러없이 설치 가능한 색이 하나 추가된다.(3에서만)
- 설치하는 프로그램의 색이 총 4개를 넘겨서는 안된다. 5개 색 이상을 설치하면 버그가 발생한다.(4부터)
또한 6에서는 메모리 맵의 바깥 한줄에까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버그가 발생한다. 그런데 이 버그도 버그 스톱퍼로 막을 수 있다! 따라서 6은 버그 스톱퍼를 착용한다면 다른 시리즈보다 장착가능한 파츠 수가 더 많다.
3 버그
내비커스로 인해 발생하는 버그에는 3종류의 원인이 있다.
주로 나타나는 버그는 다음과 같다.
3에서는 버그가 있는 경우 상태창에서 록맨의 모습에 노이즈가 생기며, 4까지는 버그가 발생하게 되었을 경우 록맨이 '좀 이상하지만 괜찮아'라는 투로 넌지시 알려주지만, 5부터는 이런 게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다만 5에서는 버그 발생 시 전투 도중 코코로 윈도우가 계속 검게 깜박이는 효과가 일어난다. 이걸로 버그 여부를 알 수 있다.
4 압축
일부 프로그램은 특수한 커맨드를 입력하여 크기를 한 칸 줄일 수 있다. 쓸 수 있는 칸이 하나라도 더 있을 수록 좋은 네비커스 특성 상 알아 두면 엄청 편리한 기능이지만, 프로그램 라인에 프로그램 칸이 하나라도 닿아야 정상작동하는 특성 상 무작정 줄이는 것만이 답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당하기도 했다. EXE3에서는 한 번 커맨드를 입력하면 다시 돌릴 수 없었지만, 이후 작품에서는 커맨드를 다시 입력하는 걸로 기존 크기로 롤백시키는 게 가능해졌다. 이런 압축 관련해서 제일 최고 압권 프로그램이 유머 센스. 기본적으로는 세로로 2칸을 차지하지만 압축하면 한 칸밖에 차지하지 않는 초소형 프로그램이 된다.
5 모드툴
네비커스가 맨 처음 나온 EXE3에서만 있었던 추가 기능. 현실세계의 비치 스트리트에서 바다를 보고 있는 외국인이 5,600제니에 파는 키 아이템으로, 대략 비유를 하자면 쿠키가 틀에 안 맞을 때 그 틀을 일시적으로 뜯어고쳐서 쿠키가 틀에 맞게 만드는 도구 정도.
EXE3에서는 네비 커스터마이저에 쓸 수 있는 색상이 스타일 별로 한정되어 있으며, 쓸 수 있는 색상 이외의 색상을 가진 프로그램을 쓰면 에러가 뜨면서 전혀 프로그램을 쓸 수가 없게 된다. 이 때 모드툴이 있으면 셀렉트 버튼을 눌러 모드툴을 켜고 에러 번호에 대응되는 코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에러를 해결하고 프로그램을 문제 없이 쓸 수 있게 된다. 여기에 한 번 뜬 에러 번호에 대응되는 코드를 한 번 입력해 놓으면 이후에 같은 에러가 발생했을 때 그 코드를 그대로 기억하기 때문에 나중에 프로그램을 뺐다가 다시 설치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에러가 따로 일어나지 않아도 모드툴을 켜는 건 가능한데, 이 때 EX 코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이나 플러스 파츠를 설치하지 않고도 해당 프로그램 기능을 쓸 수 있게 된다. 쓰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네비커스 칸이 부족할 때 쓸 수 있는 유용한 기능 중 하나. 단 에러 코드와 달리 EX 코드는 저장이 안 되기 때문에 매번 재기동시킬 때마다 코드를 새로 입력해야 하며, 대개 EX 코드로 발현되는 프로그램은 작은 기능이 아닌 이상 디메리트성 버그가 꼭 하나씩은 동반된다.
6 주요 프로그램 일람
프로그램 중 특정한 색으로 표기된 프로그램들은 EXE3에서 특정 스타일을 레벨업 시켰을 때 얻는 프로그램이다.[4] EXE4 이후로는 배틀 스타일 체인지가 사라졌기 때문에 전혀 해당사항 없음.
6.1 프로그램
- 언더셔츠 : 맞으면 죽게 될 공격을 맞아도 HP가 1 남게 해 준다. 2에 있던 배틀칩이 프로그램화된 것.
- 퍼스트 배리어 : 전투 시작시에 배리어를 두르고 있다. 실드 스타일의 기능을 옮겨온 것으로 EXE4 이후부터 나온다.
- 슈퍼 아머 : 데미지를 입을 때 록맨이 경직되지 않으며 버스팅 레벨도 깎이지 않는다. 거츠 스타일에 있던 기능.
- 브레이크 차지/버스터 : 차지샷/버스터가 브레이크 속성을 가지게 된다.
- 블록 : B+←로 받는 공격을 1/2로 절감시킨다. 의외로 브레이크 속성의 공격도 반감할 수 있다.
- 실드/리플렉트 : B+←로 공격을 막아내는 방패를 펼친다. 실드의 경우 실드 스타일에서 쓰던 그것이지만 리플렉트는 실드에 더해 공격을 막았을 때 정면의 적에 반사 데미지를 준다. 여담으로 리플렉트의 방패는 블루스.EXE가 쓰는 실드의 모양을 하고 있다. 블록과 달리 브레이크 속성의 공격은 막을 수 없다.
- 메가폴더/기가폴더 : 폴더에 메가/기가클래스의 칩을 더 넣을 수 있게 된다. 메가폴더의 경우 브라더 스타일에 있던 기능.
- 커스텀+ : 전투시 칩 선택화면에 나타나는 배틀칩의 숫자가 늘어난다. 커스텀 스타일에 있던 기능.
- 에어 슈즈 : 구멍난 패널을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다. 역시 2에 있던 배틀칩을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
- 플로트 슈즈 : 패널의 특수 기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5] 단 독 패널은 그대로 적용.
- 카와리미 매직 : B+←로 일시적으로 카와리미 상태가 된다.
- 셋 마그마/아이스/샌드/쿠사무라/메탈 : 전투 시작시 양측 스테이지가 마그마/아이스/샌드/쿠사무라/메탈 스테이지로 고정된다.
- 셋 홀리 : 전투 시작시 아군 패널이 홀리 패널로 고정된다.
- 버그 스토퍼 : 내비커스로 인해 발생하는 버그를 모두 막는다. 단 버그 스타일의 자체 버그는 막을 수 없다.
- 다크 라이센스 : 다크 홀 없이 어둠의 칩 사용이 가능해진다. 후술할 블랙 마인드의 효과도 겸비하고 있는 수수한 효과가 있다.
- 퀵 게이지 : 커스텀 게이지가 회복되는 속도가 빠르게 변한다. 동명의 배틀칩의 기능을 상시 발현시키는 프로그램.
- 버스터 맥스 : 버스터의 능력치가 모두 최대가 되지만 그 대신 칩이 제멋대로 사용되는 버그가 있다. 4부터는 버그 없이 버스터 능력치가 각각 +3 되는 버스터 팩으로 변경.
- 바디 팩 : 슈퍼 아머/언더셔츠/에어 슈즈/플로트 슈즈의 기능을 한데 묶은 것.
- 유머 센스 : L버튼으로 하는 대화에서 록맨이
아저씨개그를 하게 된다. - 오일 바디/아임 피쉬/배터리 모드/정글 랜드 : 각각 불/물/전기/나무 속성의 바이러스가 자주 출현하게 한다.
- 컬렉터즈 아이 : 칩 데이터가 나올 확률이 증가한다.[6]
- 밀리오네어 : 녹색 미스테리 데이터에서 반드시 제니가 나온다. EXE3에서는 나오지 않으며 이후 작품에서 나오는 프로그램이다.
- 시노비 대쉬 : 약한 바이러스가 나오지 않게 된다. 동명의 서브칩의 기능을 상시 발동시키는 것.
- 사이토.bat : 다수의 프로그램의 기능[7]을 동시에 발현시켜 록맨을 강화시키지만 최대 체력이 절반이 되는 버그가 있다. EXE3에서는 크기가 제법 되지만 많이 크진 않고(3*3)한 칸이나마 압축이 가능했으며, 버그 스토퍼와의 병행으로 최대 체력 절반 버그를 없애는 게 가능해 그야말로 사기 프로그램이었으나, EXE4에서는 네비커스 프로그램 라인을 전부 다 채우는 크기(5*5 다이아몬드형)에 압축 커맨드도 없어 다른 프로그램과의 병행이 불가능하도록 너프를 당했다.
6.2 스토리 진행 관련 프로그램
스토리 진행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EXE3에서만 나온다. 특정 시점에서 아이템을 얻어 한 번 풀면 지나갈 수 있게 되는 시큐리티 큐브나 일부 해골 표시된 게이트와 달리 이 쪽은 필요한 순간이 올 때마다 네비커스에 넣어서 작동시키고 필요 없을 때 빼고를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거기다 위의 프로그램들과 달리 이 쪽은 압축 커맨드도 없다! 아오
- 압축 : EXE3의 요카 에리어부터 나오는 좁은 길을 지나갈 수 있게 한다.
- 에너지 체인지 : 가지고 있는 배틀칩을 실제로 소모하여 넷상에 배치된 전자식물을 태우거나 불을 끌 수 있다. 이걸로 소모된 배틀칩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므로 주의하자. 플랜트맨.EXE와 플레임맨.EXE 스토리에서 쓰인다.
- 블랙 마인드 : 우라 에리어에 있는 네비들과 친근하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된다. 스토리 진행 중에 길을 막고 있는 네비가 있는데 블랙 마인드가 설치된 상태에서만 지나가게 해 주는 힐네비가 한 놈 있다.
6.3 플러스 파츠
말 그대로 정말 별 특수한 효과 없이 버스터의 성능이나 체력을 높이는 쪽의 보조적인 성격이 강한 파츠들. 종류도 많이 없으며 압축 커맨드도 없다. 아오2
- 어택/래피드/차지+1 : 버스터의 공격력/연사력/차지 속도가 한 등급 올라간다.
- HP+n : 최대 HP가 n만큼 증가한다.
- ↑ 엑스트라 코드를 입력하려면 위에서 설명한 에러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 ↑ 대표적으로 사이토.bat의 최대HP가 반으로 줄어드는 페널티.
- ↑ 이게 은근히 쓸모가 있는데, 풀 싱크로나 분노 상태로 바뀌었을 때 칩을 사용하면 공격력이 2배가 되기 때문이다. 유머센스로 버그를 일으키면 의도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다.
- ↑ 주황색 = 거츠 스타일 / 초록색 = 실드 스타일 / 노란색 = 브라더 스타일 / 파란색 = 커스텀 스타일 / 붉은색 = 섀도우 스타일 / 보라색 = 그라운드 스타일 / 회색 = 버그 스타일
- ↑ 홀리 패널도 무시한다.
- ↑ 단 무조건 칩 데이터가 나온다거나 하는 건 아니다. 예를 들어 이걸 끼고 펑크.EXE나 프로토버그를 이기면 칩 데이터를 얻는 화면에서 NO DATA가 뜨며 아무것도 얻지 못 한다.
- ↑ 시리즈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언더셔츠+플로트 슈즈+퍼스트 배리어+실드+메가폴더1+커스텀2+브레이크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