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 서대신4동 산3-2번지에 있는 사찰. 구덕산과 엄광산 사이에 있는 구덕꽃마을의 중심에 있는 절로, 크고 아름다운 풍채를 자랑하며 외지에서 온 등산객들 사이에서 유명한 하이킹 코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절을 끼고 있는 산책로가 있으며 야영장과 옛 구덕야영장과 수원지로 이어진다.
1983년에 완공된, 비교적 역사가 짧은 절이다.
내원정사가 있는 꽃마을 자체가 상당히 외진 곳에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이 상당히 불편하다. 서구1번 마을버스가 유일한 교통편.[2]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동대신역, 서대신역과 연계된다.
절의 규모도 상당히 쩔고 관광객도 적은 편은 아니지만, 정작 절보다는 부속시설인 내원정사유치원이 더 유명한 듯. 부산 내에서 가장 가격이 비싼 유치원이며 규모도 방대하다. 유치원 건물도 내원정사와 마찬가지로 1983년에 새로 준공되었다. 그래서 다소 낡은 면이 없지않아 있지만 최근에 리모델링을 통하여 재단장하였다고 한다. 꽃마을 내부로 올라와서 절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으며(서대신동3가 6-1번지), 꽃마을 자체가 외진 동네라 부산시내 곳곳으로 노란색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불교 재단이 운영하는 미션스쿨이라 그런지 불교 관련 수업이 좀 있으며, 한국 불교의 역사가 꽤 오래되어서 그런지 불교 관련 수업과 연관시켜 민족문화에 대한 수업이 많다.
최근에는 내원정사와 구덕청소년수련원을 잇는 길이 새로 개통되어 왕래가 더욱 용이해졌다고 한다.